200자평
영화 촬영, 연출의 원리에 초점을 맞춘 초보자를 위한 책. 간단한 내용 설명과 그림으로 구성했으며, 성공적으로 작품을 만들기 위해 필요한 기초 지식을 소개했다. 객관적 촬영과 주관적 촬영, 숏의 요소, 장비, 숏의 형태, 복잡구성 숏, 발전 숏, 일반적인 실제, 오버랩 액션과 촬영비율 등의 내용을 다루었다.
지은이
로이 톰슨(Roy Thompson)
프리랜서 디렉터로 독일 베를린의 벨레(Welle) 사의 텔레비전 트레이닝 센터에서 자주 일했고, 유럽, 아프리카, 중동과 극동지역에서 광범위하게 실무활동을 하였다. 또한 『영화연출과 편집문법』의 저자이기도 하다.
옮긴이
권창현
계원예술대학교 영상디자인학과 교수다.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시각디자인과를 졸업했다. 영국 런던 미들섹스대학교에서 영상제작 석사학위를 받고, 런던대학교에서 영상디자인 전공 박사 과정을 수료했다.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한국예술종합학교 영상원, 서울과학기술대학교, 국민대학교 시각디자인과에 출강했으며, 안양대학교 디지털미디어과 겸임교수를 지냈다. (주)엘지미디아트 CF편집합성, (주)파라곤프로덕션 광고·홍보영상제작 기획실장으로 근무했다. 옮긴 책으로 『방송그래픽디자인』(2001), 『숏의 문법』(2004), 『애니메이션 타이밍』(2005)이 있다.
차례
감사의 글
옮긴이의 말
들어가는 말
어떻게 볼 것인가? 무엇을 볼 것인가?
무엇을 볼 것인가?
화면비율
어떻게 볼 것인가?
객관적 촬영과 주관적 촬영
숏의 요소
숏
숏의 요소
장비의 사용
장비 개요
숏의 형태
가능한 숏의 형태
움직임에 대한 설명
숏의 정의
단순 숏
다양한 숏
복합구성 숏
팬과 틸트
다른 복합 숏에서의 움직임들
움직임의 결합
발전 숏
일반적인 관습
일반적인 관습에 관한 설명
오버랩 액션과 촬영비율
오버랩 액션
오버랩 액션 촬영의 문제점
촬영비율
실무와 실습
개요
추천글
영화언어에 관한 최고의 책
이 책은 정말 놀랍다! 난 영화를 공부하는 학생인데, 지난 3년동안 학교에서 배운 것보다 이 책에서 배운 것이 훨씬 많기 때문이다.
– 로스앤젤레스의 독자, www.amazone.com
학생이나 영화 제작 초보자가 한 시간 만에 읽을 수 있는 이 쉽고 작은 책은 순간순간 필요한 부분을 찾아 참고하기에 아주 좋다
영화제작과 편집에 관한 수많은 책에서 불필요한 내용만 뺀 책이다. 즉 ‘영화편집기 무비올라(Movieola)가 1272년 랜덤 딩글베리(Random Dingleberry)에 의해 발명되고, 구조가 어떻고……’하는 식이 아닌, 모든 숏 각각이 구체적으로 어떻게 되어야 한다는 것을 설명한다. 영화·영상을 성공적으로 제작할 수 있도록 스토리 구성을 잘 구축하고, 제작자들에게는 예술가적인 작가정신을, 관객에게는 제대로 된 이야기를 전달하게 한다. 강력 추천.
– 버지니아의 독자, www.amazone.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