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소개
소송 PR에 관한 최초의 책
이 책은 법률적 사안으로 갑자기 공중의 주목을 받게 될 때, 기업의 중역, 기업의 자문 변호사, 로펌 소속 변호사, PR 전문가에게는 소송이 진행되는 동안 여론을 관리할 수 있는 기법과 시스템이 필요하다. 변호사이자 커뮤니케이션 컨설턴트인 저자 제임스 해거티(James F. Haggerty)는 이를 위한 다양한 수단, 테크닉, 전략들을 소개한다.
법적 분쟁을 성공적으로 관리하는 노하우
해거티가 제시하는 CIR 시스템(장악, 정보, 대응 시스템), 소송-미디어 체크리스트, 혁신적인 미디어 브리프 등은 의뢰인의 소송 목적 및 비즈니스 목적에 부합하는 PR 전략을 실행할 수 있게 해 준다. 마이크로소프트를 대상으로 한 독점금지법 위반 소송, 로널드 페렐만 대 패트리샤 더프의 자녀 양육비 소송, 뉴욕주 검찰총장인 엘리엇 스피처의 메릴린치 수사 등과 같은 풍부하고 다양한 사례를 수록하고 있는 이 책은 여론이 재판관이 되고, 배심원이 되는 새로운 환경에서 법적 분쟁을 성공적으로 관리하는 통찰력을 제공한다.
주요 독자
– CEO 및 기업의 중역, 소규모 기업의 소유주 등: 소송에 직면했을 때, 정부의 조사를 받을 때, 그 외 법적 분쟁이 발생했을 때 언론을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을 알고 싶은 경영자
– 기업 법무실 소속 변호사: 법과 공중의 인식이 충돌할 때, 조언을 제공하는 업무를 수행하므로 이 책이 필요하다.
– 외부 로펌의 변호사: 공중으로부터 집요한 감시를 받는 것에 익숙한 의뢰인들은 변호사들로부터 현명한 조언을 듣고자 한다.
– 원고: 강력한 자원을 보유한 피고와의 한판 승부에서 막판 뒤집기를 원할 경우, 이 책이 필요하다.
– 시니어급의 커뮤니케이션 전문가 혹은 PR 회사의 중역: 점차 커지고 있는 소송 PR 시장에 필요한 기법을 배우고자 한다면, 이 책을 읽어야 한다.
– 학생: 로스쿨 혹은 커뮤니케이션 스쿨의 학생으로서 법과 PR의 진정한 통합이 무엇인지, 또한 그러한 통합적 업무를 구체적으로 배우고자 한다면, 반드시 이 책을 읽어야 한다.
200자평
소송 PR에 관한 다양한 테크닉과 전략을 소개한다. 법률적 사안으로 갑자기 공중의 주목을 받게 될 때, 기업의 중역, 기업의 자문 변호사, 로펌 소속 변호사, PR 전문가에게 필요한 여론을 관리할 수 있는 기법과 시스템을 제시한다.
의뢰인의 소송 목적 및 비즈니스 목적에 부합하는 PR 전략을 소개하면서 마이크로소프트를 대상으로 한 독점금지법 위반 소송 등과 같은 풍부하고 다양한 사례를 수록했다. 여론이 재판관이 되고, 배심원이 되는 새로운 환경에서 법적 분쟁을 성공적으로 관리하는 통찰력을 제공한다.
지은이
제임스 해거티(James F. Haggerty)
변호사이자 소송 커뮤니케이션 전문 PR 대행사인 PR 컨설팅 그룹(PR Consulting Group)의 CEO다. 이 회사는 뉴욕과 워싱턴의 사무소뿐만 아니라 세계 각지에 제휴사를 두고 있는 하이드 파크/PR 컨설팅 그룹(Hyde Park/PR Consulting Group)의 소속사이다. 해거티는 지난 15년간, 대중적으로 많이 알려진 법적 분쟁을 다루어 왔으며, 그중에는 동일 유형의 소송으로는 최대 규모였던 소송도 있다. 뉴욕주 및 플로리다주의 변호사 자격을 갖고 있는 해거티는 뉴욕의 포드햄대학교(Fordham University)와 플로리다주 세인트 피터스버그의 스테슨대학교(Stetson University)에서 법학을 전공했다. 언론 및 커뮤니케이션 이슈에 관한 강연도 자주 하는 해거티는 New York Times, New York Law Journal, Law Practice Management, PR Week 등에 이 이슈에 관한 글을 여러 차례 쓴 적이 있다.
옮긴이
최준혁
순천향대학교 미디어콘텐츠학과 교수로 서울대학교 언론정보학과에서 PR로 박사학위를 받았다. 1998년부터 2013년까지 민간기업과 공공기관에 PR컨설팅을 제공했다. 저서로 『실행이 탄탄해지는 PR기획』(2008)이 있으며, 정책홍보혁신포럼과 『이젠 정책e 홍보다』(2005, 2005 한국PR대상 PR연구개발 부문 우수상)를 공동 개발했다. 역서는 『미디어 트레이닝』(2005), 『PR의 평가』(2005, 2006년 대한민국학술원 우수학술도서), 『여론의 법정에서』(2006), 『스테이크홀더』(2008) 등이 있다. 2011년부터 <최준혁의 PR토크>(팟캐스트)를 제작함으로써 PR산업의 인적 인프라 확대를 꾀하고 있다.
신태식
(주)커뮤니케이션스플러스 CEO다. 성균관대학교 신문방송학과를 졸업했다. 프루트커뮤니케이션전략연구소 전략 부문장을 역임했다.
유영석
(주)레인보우커뮤니케이션 CEO다. 건국대학교에서 축산가공학을 전공하고, 서강대학교 대학원에서 신문방송학을 수료했다. 프루트커뮤니케이션전략연구소 리서치 부문장을 역임했다.
우정권
우정권법률사무소 대표다. 서울대학교에서 법학을 전공하고 제14회 사법시험에 합격했다. 서울지방검찰청 검사, 서울형사지방법원 판사, 대한변호사협회 이사를 지냈다.
차례
들어가는 말
서문
소송과 언론: 기업 경영의 필연적 부문
모든 소송은 공개된다
우리 변호사는 왜 커뮤니케이션을 활용하지 못할까?
1. 이것이 소송 PR이다
명성에 호소하기
언론이 법적 분쟁 과정에 미치는 영향
새로운 영역의 탄생
소송은 특별한 PR 업무가 아니다
소송 PR 대 위기 커뮤니케이션
루디의 사랑의 보금자리에 깃털을 제거하다
2. 모든 소송은 공개된다
왜 커뮤니케이션이 현재 대부분의 법적 분쟁에서 필수적인가?
언론의 필요에 집중하기
3. 매체 전략의 원칙과 활용 방안
매체 전략의 원칙
적절한 초점의 가치
성공적인 인터뷰를 위한 10가지 원칙
정보 인용 관련 원칙
정보 인용 원칙의 적용
인터뷰를 잘하는 법
기자들이 진정 원하는 것
4. 많이 알려진 소송에 뛰어들기
CIR 시스템: 장악, 정보, 대응
결정적 행동 취하기
페렐만과 더프의 이혼
CIR 시스템을 업무에 적용하기
5. 소송 미디어 체크리스트
무엇이 뉴스인가?
어디서 사건들이 발생할까?
소송 미디어 체크리스트
당신은 그 체크리스트를 사용했나?-현재는 어떤 것으로 사용하고 있나?
6. 변호사와 고객 그리고 PR 전문가: 우리가 어떻게 함께 일할 수 있을까
변호사 대 변호사
엄청난 경계
변호사와 PR 전문가의 차이점
변호사에 관한 모든 것
변호사들은 현명한가?
법은 지적인 훈련이 아니다
PR 전문가들
정치적 동물
핵심 법률 커뮤니케이션 팀
외부 PR회사는 헌신적인가?
“커다란” 사건
7. 메시지 구축 및 신뢰도 제고 방안
요즘 시대에는 모두 전문가다
메시지 개발하기
실제 무엇에 관한 것인가?
불필요한 메시지 줄이기
미디어와 메시지 트레이닝
반복 연습효과의 힘
신뢰도 은행
마이크로소프트 사례
8. 원고의 시각: 사건이 언론에 의해 계속 보도되어야 한다
원고의 코너에서
히틀러의 벙커를 놓고 벌인 전쟁
다른 사람의 입장에서 보기
피고는 무엇을 생각하는가
히틀러의 벙커를 놓고 벌인 전쟁
정부가 원고일 때
스피처 VS 메릴린치
9. 소송 개시: 흥분한 언론을 어떻게 다룰 것인가?
처음 세운 계획을 고수하라
지나친 기자회견 선호를 지양하라
세부전술관리
한해 최고의 타블로이드 뉴스거리
법정 내 커뮤니케이션을 위한 몇 가지 추가 지침들
후기
O. J.는 어디에 있는가?
효과적 커뮤니케이션의 비용이득
소송 PR은 정착한다
책속으로
변호사이자 현직 PR 컨설턴트인 저자, 제임스 해거티는 다양하고 생생한 사례를 통해 소송의 커뮤니케이션적 측면의 관리가 왜 중요하며, 또 어떻게 관리해야 하는지를 설명한다. 본서는 소송 PR에 관한 최초의 본격적인 책으로서 소송 PR에 대해 관심을 갖는 이들의 지적인 호기심을 충족시키고 있을 뿐만 아니라 현실에서 소송 PR을 어떻게 실행해야 하는지에 관한 구체적이며 체계적인 가이드라인을 제공한다.
_ “역자 서문” 중에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