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소개
일본의 종교는 원시사회에서 고대·중세·근세·근대를 거쳐 현대에 달하는 긴 역사의 발자취와 함께 다채로운 전개를 이루며, 풍요로운 종교 문화를 만들어왔다. 오늘날의 일본 종교는 크게 불교, 신도, 기독교, 신흥종교의 네 계통으로 나눌 수 있다. 일본 사회에는 이러한 여러 계통의 400개가 넘는 종교가 공존하고 있는데, 원시 농경 사회에서 시작하여 집단 종교의 조직을 계속 유지해 온 신도의 존재가 특이하다. 종교의 다원적인 병존과 의례 중심의 집단 종교인 민족종교의 존속이 일본 종교의 두드러진 특징이라 할 수 있다.
일본인의 사고 구조를 다른 말로 하면, 총체적으로는 일본 사상, 다소 협의로는 일본 철학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러나 철학이란 말에 대해선 동서양의 인식 차이가 있어, 동양에서는 철학보다는 사상이라는 포괄적인 용어가 더 적당할 듯하다. 특히 일본 사상이라면, 동양인의 인식 구조가 그러하듯, 우선 종교의 세계가 그 사상을 절대적으로 지배하는 배경이 될 것이다. 그래서 근대적 시각으로 일본 철학, 혹은 일본 사상을 취급한다 해도 그 전제로 일본의 종교에 대한 탐구는 필수적인 수순이 된다. 이는 동양에서의 공통적인 양상이라고도 할 수 있다.
이제까지 일본에 대해 문외한이었다 하더라도 본문을 한번 읽어보는 것으로 일본인과 일본 역사, 사회, 종교 등에 대해서 훌륭한 지식을 습득할 수 있을 것이다. 군더더기 없는 명료한 설명도 훌륭하다.
200자평
일본을 알고 일본인을 알기 위해서는 그들의 사상이 어떻게 형성되었는지를 먼저 알아야 한다. 이는 수천 년의 역사, 또 그 역사 속에서 남겨진 문학, 나아가 그들의 종교를 아는 일이다. 이 책은 일본의 철학·사상·종교를 이해하는 가장 기본적인 길잡이다.
지은이
무라카미 시게요시는 1928년 도쿄에서 출생했다. 1952년 도쿄대학 문학부 종교학 종교사학과를 졸업하고, 도쿄 대학 강사, 류코쿠(龍谷)대학 강사를 거쳐 현재 게이오(慶應)대학 강사로 재직하고 있다. 그리고 일본의 종교, 특히 국가신도, 신종교, 현대의 종교 문제 등의 연구로 알려져 있다. 이 책의 자매편으로서 ≪세계의 종교≫(이와나미 주니어신서)가 있고, 그 외 ≪국가신도≫, ≪위령과 초혼≫, ≪천황의 제사≫(이상 이와나미신서), ≪일본 종교 사전≫ 등의 저서가 있다.
옮긴이
강용자는 일본 고쿠가쿠인대학(國學院大學)에서 석사 학위와 박사 학위를 받았다. ≪만엽집(萬葉集)≫을 텍스트로 해 한일 간 고대 문화의 관계를 전공했으며 부산대학교, 동아대학교, 부경대학교, 경남대학교, 부산외국어대학교, 해양대학교, 한국방송통신대학교, 동서대학교, 동의대학교를 거쳐 현재 창원대학교에 출강한다.
번역서로 ≪일본 풍토기≫(동아대학교 출판부, 1999), ≪여제(女帝)의 사랑-시인(詩人) 가키노모토노 히토마로(柿本人麻呂)≫(제이플러스, 2003), ≪인터넷 시대의 종교≫(도서출판 역락, 2005), ≪양생훈≫(지식을만드는지식, 2008), ≪풍토기≫(지식을만드는지식, 2012), ≪일본의 종교≫(지식을만드는지식, 2012), ≪법세 이야기≫(지식을만드는지식, 2012), ≪만엽집≫(지식을만드는지식, 2013) 등이 있으며, 논문으로는 <萬葉 祈禱文化考>, <≪萬葉集≫에서 보는 他界觀>, <萬葉 ‘夢’考>, <萬葉 神觀考>, <萬葉 天皇考> 등이 있다.
차례
이 책을 읽는 법
I. 일본의 원시종교(原始宗敎)
조몬 시대(繩文時代)의 종교
벼의 농경의례
야마타이코쿠(耶馬台國)의 여왕 히미코(卑彌呼)
고분(古墳)
제사 유적
원시신도(原始神道)
II. 고대 종교
1. 고대국가와 신도·불교
고대신도
기키 신화(記紀神話)
불교 전래
아스카 불교(飛鳥佛敎)와 쇼토쿠 태자(聖德太子)
나라 불교(柰良佛敎)
대불개안(大佛開眼)
교키(行基)
도교와 유교의 전래
신기 제도(神祇制度)의 성립
2. 진호국가의 불교
천태종(天台宗)과 사이초(最澄)
히에이잔 엔랴쿠지(比叡山延曆寺)
밀교(密敎)와 진언종(眞言宗)
고야산(高野山)과 구카이(空海)
신불습합(神佛習合)
본지수적설(本地垂迹說)
어령 신앙(御靈信仰)과 천신(天神)
정토교(淨土敎)
말법사상(末法思想)
미륵(彌勒), 지장(地藏), 관음 사상(觀音思想)
III. 중세 종교
1. 가마쿠라 불교(鎌倉佛敎)
정토종(淨土宗)과 호넨(法然)
진종(眞宗)과 신란(親鸞)
시종(時宗)과 잇펜(一遍)
임제선(臨濟禪)과 에이사이(榮西)
조동선(曹洞禪)과 도겐(道元)
법화경(法華經)의 행자 니치렌(日蓮)
법화경 본문의 가르침
구불교의 개혁
2. 남북조(南北朝)·무로마치 시대(室町時代)의 종교
이세신도(伊勢神道)와 삼종(三種)의 신기(神器)
야마부시종교(山伏宗敎)·수험도(修驗道)
오산문화(五山文化)
잇코잇키(一向一揆)와 렌뇨(蓮如)
일련교학(日蓮敎學)과 법화잇키(法華一揆)
요시다신도(吉田神道)
IV. 근세 종교
1. 기독교
기독교의 전래
기독교의 발전
에도막부의 종교통제
시마바라난(島原亂)과 잠복 기독교
2. 막번제 사회의 종교
유가신도(儒家神道)
현세 이익 신앙의 유행
후지(富士)와 기소온타케(木曾御嶽) 신앙
존왕사상과 복고신도
여래교(如來敎)·구로즈미교(黑住敎)
천리교·금광교
V. 근대 종교
신불분리 분리와 배불훼석
국가신도
근대의 기독교
불교의 근대화
대본교(大本敎)·히토노미치·영우회(靈友會)
VI. 현대 일본의 종교
신교의 자유와 정교분리(正敎分離)
입정교성회·창가학회
오늘날의 일본 종교
해설
지은이에 대해
옮긴이에 대해
책속으로
일본 종교의 시작은 선토기 문화 시대로 거슬러 올라가나 석기를 사용하여 생활한 이 시대 사람들의 종교 생활이나 종교관에 대해서는 거의 알 수 없다. 조몬 문화 시대가 되면, 토기가 만들어지고 유적이나 출토품도 함께 많아져 이 시대 사람들의 종교에 대해서도 여러 가지 추측을 가능하게 한다.
-9쪽
6세기 중반 백제 성명왕(聖明王)은 일본의 긴메이 천황(欽明天皇)에게 상표문에 덧붙여서 금동제 석가상, 번과 천개, 경론 몇 권을 바친다. 이것이 일본의 공식적인 불교 전래로 538년(552년이라고도 한다)의 일이라고 한다.
-38~39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