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소개
커뮤니티는 공동체, 마을, 집단, 그룹 등 여러 가지 의미로 해석될 수 있다. 온라인 커뮤니티가 넘쳐나는 현실에서 커뮤니티는 가상적 네트워크이기도 하다. 하지만 이 책에서 커뮤니티는 우리가 거주하는 실제 공간으로서 지리적 그리고 사회문화적 의미를 내포한 마을의 공동체로 정의된다. 그런데 커뮤니티에서 활용하는 커뮤니티 미디어는 그 존재 자체가 낯설기만 하다. 과연 무엇인가? 지구화라는 통합적 과정과 그와 동시에 사회경제적 양극화와 사회적 단절이라는 분절적 과정이 공존하는 이 낯선 공간들에 대해 논의하는 것이 개인과 사회에 주는 의미를 찾는 질문을 스스로에게 던져 볼 수 있는 기회를 주고자 한다.
지은이
채영길
한국외국어대학교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부 교수다. 한국외국어대학교 신문방송학과를 졸업하고 미국 텍사스주립대학교에서 커뮤니케이션학 석사와 박사학위를 받았다. 2009년부터 한국외국어대학교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부 언론정보 전공에서 글로벌커뮤니케이션, 대안 미디어와 커뮤니티, 뉴미디어저널리즘 등을 가르치고 있다. 주요 관심사는 글로벌커뮤니케이션, 개발커뮤니케이션, 다문화커뮤니케이션, 커뮤니티 미디어, 저널리즘 등이다.
주요 저서로는 Journalism Culture and Practice in Korea(공저, 2015), 『현대사회와 미디어』(공저, 2013), Encyclopedia of Social Movement Media(공저, 2011), International Encyclopedia of Communication(공저, 2009)이 있다.
차례
01 커뮤니티
02 커뮤니티와 소통
03 커뮤니티 미디어 정의
04 커뮤니티 미디어 이론
05 커뮤니티 미디어 역할
06 커뮤니티 저널리즘
07 커뮤니티 프로젝트
08 마을 공동체 미디어
09 커뮤니티 미디어 정책
10 지구화와 커뮤니티 미디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