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소개
이 책은 원전의 약 70% 정도를 발췌한 것입니다. 옮긴이가 스토리 전개에 불필요하다고 판단한 부분을 덜어냈습니다. 특히 로젠크란츠와 길던스턴의 대사, 극중극의 내용을 대폭 삭제했습니다
햄릿은 성을 배회하는 선왕의 유령으로부터 자신의 억울한 죽음에 복수해 달라는 당부를 듣고 괴로워한다. 선왕의 죽음이 숙부이자 계부인 클로디어스의 흉계임을 알고 복수의 기회를 엿본다.
선왕의 억울한 죽음에 복수하려는 햄릿과 그의 의도를 눈치챈 클로디어스의 외적 대립이 주를 이루지만 이는 표면적인 것일 뿐, 핵심은 햄릿 내부에서 전개되는 갈등이다. 그는 클로디어스의 흉계를 모두 알아차리고도 복수를 선뜻 실행하지 못한 채 주저한다. 이처럼 셰익스피어 비극은 개인과 그를 둘러싼 사회나 운명의 대립을 다루고 있기도 하지만, 개인 내면에서 진행되는 도덕적 갈등이 본질적이다. 이러한 갈등 구조에서 인물의 성격과 극단적인 행동은 그를 파국으로 이끄는 숙명적인 힘으로 작용한다.
200자평
옮긴이가 스토리 전개에 불필요하다고 판단한 부분을 덜어내 원전의 약 70% 정도를 발췌했다. “참느냐, 마느냐(사느냐, 죽느냐) 그것이 문제로다.” 선택의 문제에 직면해서 괴로워하는 햄릿의 독백은 4세기가 지난 오늘을 살아가는 우리의 독백이기도 하다. 그의 주저함은 무한경쟁 속에서 이러지도 저러지도 못하는 현대인의 불안을 반영한다. 고독하고도 절망스러운 선택의 순간에 어떻게 결정하고 행동할 것인지를 자문하게 하는 셰익스피어의 대표작이다.
지은이
1564년 영국 스트래트포드 어폰 에이븐에서 태어났다. 아버지는 능력 있는 사업가이자 지방 행정관이었고 어머니는 부유한 농업 가문 출신이었다. 유복한 가정환경 덕분에 어린 시절부터 그래머 스쿨을 다니며 오비디우스, 키케로, 퀸틸리아누스 등으로 고전 수사학을 배우고 라틴어로 읽고 쓰고 말하는 교육을 받았다. 이러한 고전 교육은 작가로서 그의 이력에 평생 영향을 미친다. 1582년 앤 해서웨이와 결혼하여 세 명의 자녀를 낳았지만, 이후 1585년부터 1592년까지 7년간의 생활에 관해서는 명확히 밝혀진 바가 없다. 『헨리 6세』 3부작, 『타이터스 안드로니커스』로 극작가로서 이름을 알리기 시작한 그는 1594년 체임벌린 경의 극단에 참여하였다. 그곳에서 20여 년간 가장 가벼운 희극부터 가장 심오한 비극에 이르기까지 방대한 소재와 주제의 광범위한 작품 세계를 펼쳐 보이며 성공한 극작가로서 부와 명성을 동시에 누렸다. 1590년대에 『리처드 2세』, 『한여름 밤의 꿈』, 『베니스의 상인』, 『헨리 4세』, 『줄리어스 시저』 등의 대표작으로 명성을 다졌고, 1603년 제임스 1세가 즉위하자 왕의 후원을 받으며 궁정에서도 작품을 상연한다. 1600~1601년에 쓰인 『햄릿』을 포함하여 『오셀로』, 『리어 왕』, 『맥베스』 등 이른바 4대 비극이 이 시기의 작품이다. 4대 비극은 셰익스피어 극작품의 절정으로, 세계 문학사에서 가장 위대한 작품으로 추앙받는다. 말년에는 『겨울 이야기』, 『심벨린』, 『태풍』 등 로맨스극으로 알려진 작품을 썼다. 점차 런던에서의 활동을 줄이고 주로 스트래트포드에서 생활하다가 1616년 사망했다. 셰익스피어는 오늘날 명실상부한 최고의 작가로서 세계적인 사랑을 받고 있다. 그의 작품들은 지금도 전 세계의 수없는 무대에서 상연되며, 문학을 포함한 거의 모든 예술 분야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
옮긴이
미국 네브라스카 주립대학에서 박사 학위를 취득했고, 현재 계명대학교 영어영문학과 교수로 재직하고 있다. 한국영어영문학회의 부회장으로 활동했으며 한국셰익스피어학회의 편집이사로 활동하고 있다. 저서로는 ≪셰익스피어 연극 사전≫(2005, 공저), ≪셰익스피어와 타자≫(2006), ≪셰익스피어와 현대 비평≫(2009)이 있으며, 세 권 모두 대한민국학술원 우수 도서로 선정되었다. 그 외 저서로 ≪인종 담론과 성담론: 셰익스피어의 경우≫(2013)와 ≪명대사로 읽는 셰익스피어 비극≫(2012)이 있다. 번역서로는 셰익스피어 4대 비극을 포함한 12권과 그리스 비극 작품 11권이 있다.
차례
나오는 사람들 3
제1막 5
제2막 53
제3막 89
제4막 145
제5막 181
해설 217
지은이에 대해 234
옮긴이에 대해 242
책속으로
204쪽
햄릿: 참새 한 마리가 떨어지는 데도,
하느님의 특별한 섭리가 있는 법.
죽음이란, 지금 오면 장차 오지 않을 것이고,
장차 오지 않으면 지금 올 것이 아닌가?
지금 오지 않더라도, 언젠가는 오고 마는 법.
마음의 준비를 하고 순리를 따르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