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소개
작사는 가장 임팩트 있는 글쓰기다. 사랑, 인생 등 결코 짧게 말할 수 없는 긴 이야기와 감정을 음악이라는 하나의 탄탄한 정서와 함께한 순간 공감력을 발휘하며 사람의 마음을 사로잡는다. 3분이라는 짧은 시간 동안 그것도 반복되는 몇 개의 짧은 멜로디를 통해 ‘10년간의 사랑’도 ‘순간의 실수’도 부족함 없이 담아낼 수 있다는 점은 신기하기까지 하다. 가요부터 드라마 OST까지, 발라드부터 댄스 퍼포먼스 곡에 이르기까지 시대와 세대를 초월한 지역과 장르를 넘나들며 사랑받을 모든 작사법을 담았다. 작사가의 작업 과정을 통해 여러분도 공감력 있고 매력적인 대중가요 가사를 쓸 수 있는 작사가 가능해질 것이다.
지은이
김태희
국민대학교 종합예술 콘서바토리, 대학원 실용음악과 교수이자 서울종합예술학교 뮤직프로덕션과 겸임교수다. 경희대학교 불어불문학과를 졸업했다. 고려대학교 언론대학원에서 석사학위를 받았다. 서울문화예술대학교 실용음악과에 출강한다.
1992년 그룹 ‘자유시간’으로 가수 데뷔, 1994년 KBS 드라마 <폴리스> OST <널 사랑할 뿐야>를 불렀고, 1995년 ‘자유시간’ 2집과 ‘페이지’ 객원싱어로 활동했다. 1993년부터 작사가로 활동했다. 김종국의 <별 바람 햇살 그리고 사랑>, <필링(FEELING)>, 주영훈의 <노을의 연가>, 포지션의 <블루데이(BLUE DAY)>, 나오미의 <몹쓸 사랑>, <그게 나에요>, 유채영의 <이모션(EMOTION)> 등의 가요와, <여우와 솜사탕>, <장희빈>, <히어로>, <역전의 여왕>, <태양을 삼켜라> 등 많은 드라마를 통해 300여 곡을 작사했다. 2004년부터는 보컬트레이너로도 활동했다. 이안, 나오미, 민효린, 배우 이소연, 방송인 장영란, 걸그룹 쉬즈, 개그우먼 오나미, 손소연 등을 지도했으며 2009년도부터 학원과 대학에서 작사 강의를 해 왔다.
2012년 우리나라 최초로 서울종합예술학교에 작사 전공을 신설했다. 2013년 다문화가정을 위한 노래 <함께>를 제작, 노래를 부르기도 했으며 다양한 주제의 강의와 방송을 통해 작사가의 따뜻함을 세상에 전하고 있다. 프로 작사팀 슈거페이퍼(sugar paper) 대표, 샘(sam) 엔터테인먼트 이사로 활동하고 있다.
차례
01 데모 음원 듣기
02 이야기 만들기
03 주제 정하기
04 반복의 미학 적용하기
05 형식 나누기
06 멜로디 읽기
07 멜로디가 적은 가사
08 멜로디가 많은 가사
09 영어 가사
10 R&B 스타일 가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