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소개
데이터는 AI에게, 전략적 사고는 인간이
AI로 더 똑똑해지는 PR맨의 하루
하루가 다르게 진화하는 인공지능이 많은 분야에서 인간의 업무를 대체하고 있다. PR도 예외는 아니다. 그러나 인공지능이 PR맨의 업무를 완전히 대체할 수는 없다. 오히려 PR맨은 인공지능이 분석하고 처리한 데이터로 창조적 사고에 더욱 집중할 수 있다.
이 책은 기업, 정부부처, 지자체, 공공기관의 PR팀에서 수행하는 주요 업무를 열 개 아이템으로 정리해 인공지능을 효과적으로 활용하는 방법을 제시한다. 보도자료 작성, 소셜콘텐츠 제작, PR 캠페인 기획, 아이디어 창출, 아이데이션, PR 콘텐츠 개선, 온라인 레퍼런스 최적화, 뉴스룸 자동화, PR 공중 분석, 여론 모니터링 등 실무 단위의 인공지능 활용법을 통해 현직, 그리고 미래의 PR맨을 위한 실무 가이드를 제공한다.
200자평
PR 실무자가 AI를 활용해 업무를 효율적으로 수행하는 방법 열 가지를 담았다. 보도자료 작성, 소셜콘텐츠 제작, PR 캠페인 기획, 데이터 분석 등 다양한 PR 업무에서 AI를 활용하는 구체적 방법을 제시한다. AI의 도입은 실무부터 시스템 구축까지 PR의 혁신을 이끈다. 기업, 정부부처, 지자체, 공공기관의 PR 전문가들에게 유용한 가이드가 될 것이다.
지은이
김태욱
홍보마케팅컨설팅 (주)스토리엔 대표이며 한국생산성본부 홍보마케팅 전임교수다. 문화체육관광부, 법무부, 국방부, 환경부, 서울시인재개발원, 한국보건복지인재원, 한국사회복지협의회, 서울시교육청교육연수원, 서울시50플러스재단, 서울경제진흥원, 경기복지재단, 서울복지재단, 아르떼, 충남문화재단, 농촌진흥청, 인천시청, 세종시청, 성남시청, 성균관대, 을지대, 삼성, LG, SK텔레콤, 롯데, CJ, 현대백화점 등을 대상으로 컨설팅과 강의를 하고 있다. 성균관대학교에서 영문학과 신문방송학을 공부하고, 서울시립대학교에서 경영학 석사학위를 받았다. 저서로는 똑똑한 홍보팀을 만드는 실전홍보세미나, 전략홍보 워크북, 정책홍보 보도자료 작성실무(공저), 사회복지 홍보(공저), 브랜드스토리 10가지 기법, 브랜드 스토리텔링, 퍼스널 스토리텔링 전략, 챗GPT를 활용한 보도자료 작성법, 똑똑한 홍보팀의 챗GPT 클로바X 사용법 등이 있다.
차례
AI로 더 똑똑해지는 PR맨
01 AI로 보도자료 쓰기
02 AI로 소셜콘텐츠 만들기
03 AI로 PR 캠페인 기획하기
04 나만의 AI로 아이디어 창출하기
05 AI로 아이데이션하기
06 AI로 PR 콘텐츠 개선하기
07 AI 온라인 레퍼런스 최적화하기
08 AI로 뉴스룸 자동화하기
09 AI로 PR 공중 분석하기
10 AI로 여론 모니터링하기
책속으로
이렇게 플래닝, 프롬프트, 데스킹 PPD 3단계로 챗GPT를 활용한 보도자료 최종본이 나온다. 물론 경험이 많은 PR맨이 쓴 자료와는 차이가 있다는 점을 어느 정도 고려하고 보자. 생성형 AI가 많은 부분을 도와주지만, 아직은 중요한 기획과 결정은 PR맨이 해야 한다.
-01_“AI로 보도자료 쓰기” 중에서
PR 캠페인은 조직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일정 기간 진행하는 PR 활동이라고 볼 수 있다. 그래서 PR 캠페인의 시작은 조직의 문제를 찾는 것에서 시작한다.
-03_“AI로 PR 캠페인 기획하기” 중에서
아이데이션을 위해서는 일단 사람, 시간, 장소가 필요하다. 참석할 사람을 물색하고 시간을 정해 한 장소에 모여 서로 얼굴을 맞대고 아이디어를 짜야 한다. 하지만 업무 중에 여러 사람을 같은 시간에 모이게 하는 건 쉽지 않다. 지나치게 잦은 미팅으로 가끔 동료들에게 비난을 받기도 한다.
-05_“AI로 아이데이션하기” 중에서
PR 콘텐츠 제작 배포는 우리 사업과 관련 있는, 신뢰도 높은, 양질의 콘텐츠를 텍스트, 이미지, 영상을 다양하게 제작해 공신력 있는 언론미디어, 홈페이지 뉴스룸, 블로그와 다양한 소셜미디어에 배포해 온라인 레퍼런스로 구축해 두어야 한다. 이제 우리 콘텐츠는 검색을 넘어 학습되고 있다는 사실을 명심하자.
-07_“AI 온라인 레퍼런스 최적화하기” 중에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