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명연출 (방송·영화·광고·공연예술을 위한)
김용규가 쓴 <<방송·영화·광고·공연예술을 위한 조명연출>>
우리가 보는 모든 것의 비밀
왜 아침 해는 씩씩한데 저녁 해는 쓸쓸한가? 해가 달라졌을까? 내가 달라졌을까? 비밀은 빛에 있다. 우리가 아는 거의 모든 것은 본 것이고 보는 것은 빛뿐이라는 사실을 우리는 거의 항상 잊고 산다.
조명이 가을과 어떤 관계가 있는가?
계절은 빛이다. 계절마다 다른 빛이 계절의 색을 만든다. 조명의 원리를 알면 가을 빛의 비밀을 이해할 수 있다.
가을은 어떤 색의 계절인가?
모든 사람이 공감하는 색은 단풍, 노을, 황금 들녘이다. 온화하고 따뜻한 감정을 가진 난색이다.
당신의 조명은 가을을 어떻게 표현하나?
암버색 빛을 쓴다. 무대공간과 배경에서 서정성이 깊어진다. 좀 더 깊은 가을은 좀 더 강하고 진한 레드 조명을 쓴다.
KBS <가요무대> 조명의 가을 표현은 적절한가?
조명이 보여 주는 가을을 가장 잘 느낄 수 있는 텔레비전 프로그램이다. 조명과 음악이 조화를 이루어 영상의 감성이 풍부해진다. 적당한 광량과 부드러운 조명으로 가을의 향수를 자극한다. 황금빛 조명은 가을의 온화함과 따뜻함을 연상시킨다.
조명연출에서 빛과 눈은 어떤 관계인가?
빛이 있어야만 사물과 색을 볼 수 있다. 카메라는 조명 없이는 아무것도 재현하지 못한다. 배우가 아무리 훌륭한 연기를 해도 시청자가 보는 것은 빛일 뿐이다.
이미지를 만들기 위해 빛만큼 중요한 것은 없는가?
빛만으로는 되지 않는다. 방송 조명이 빛으로 화면에 그림을 그리는 것은 텔레비전 카메라가 허용하는 범위 안에서만 가능하다. 영상에 대한 기술 이해 없이는 원하는 이미지를 얻을 수 없다.
그림자는 조명연출에서 어떤 기능을 할 수 있는가?
현대물보다 사극 드라마에서 그림자는 더 효과가 높은 조명 소재다. 낮은 조도, 낮은 광원 위치를 사용해 벽이나 창호에 그림자를 길게 늘어뜨리면 촛불을 사용하던 시대의 사실감을 전달할 수 있다.
그림자를 사용하는 연출 방법은 어떤 것이 있는가?
스포트라이트를 사용해 천이나 막에 그림자를 만든다. 이때 빛이 산란되지 않게 전면부 렌즈를 개방해 비춘다. 그러면 선명한 그림자를 만들 수 있다.
토크쇼와 뉴스 조명의 연출 특성은 무엇인가?
토크쇼의 조명은 깨끗하고 자연스러운 표현이 중요하다. 시청자가 표정이나 대화 내용에 집중할 수 있도록 안정된 영상을 만든다. 뉴스는 진행자의 개성을 살려 전체적으로 밝은 톤으로 조명한다.
홈쇼핑 상품의 매력을 돋보이게 하는 조명 방법은 어떤 것인가?
섬세한 것까지 잘 보일 수 있도록 풍부한 광량을 사용한다. 상품이 깨끗하게 보이려면 그림자가 생기지 않아야 한다.
영화와 방송의 조명연출은 무엇이 다른가?
영화는 컷 바이 컷으로 한 장면씩 끊어 만든다. 그래서 상황에 맞는 섬세한 조명 세팅이 가능하다. 방송은 많은 카메라가 동시에 찍는다. 다양한 위치에 있는 카메라 앵글을 만족시킬 수 있는 조명이 필요하다. 카메라 간 유기적인 연속성 때문에 다량의 조명이 한꺼번에 투입된다.
공연예술 조명에서 가장 중요한 개념은 무엇인가?
현장감이다. 무대의 생명은 조명이다. 현장을 무대에 옮긴 것 같은 분위기를 창출한다.
예를 들어 대폿집, 호프집, 룸살롱의 차이를 무대 조명은 어떻게 실현하나?
대폿집은 너무 밝지도 어둡지도 않아야 한다. 룸살롱은 은밀한 분위기로 인물 중심의 선택 조명과 핑크나 레드를 혼합한 컬러 조명을 사용한다. 호프집은 대폿집과 룸살롱의 중간 톤이다.
조명은 분장과 의상에 어떤 영향을 주는가?
선명한 화면의 고해상 텔레비전은 자연스럽고 부드러운 분장이 필요하다. 다채로운 색을 사용하는 음악 프로그램에선 의상이 중요하다. 음악 이미지나 의상 색에 따라 조명 전체 배색이 다르다. 흰색 의상은 원색 조명이 어울린다. 다양한 색으로 채색할 수 있기 때문이다.
야외촬영에서 가장 중요한 조명 조건은 무엇인가?
날씨와 장소 그리고 전원이다. 조명이 현장 조건을 파악하지 못하고 분위기를 표현하지 못하면 방송사고로 이어진다. 사전답사를 통해 현장의 빛, 피사체와 분위기를 파악해야 한다. 조명기구의 선택과 배치, 카메라 숏, 전원 확보, 안전 대책을 미리 준비해야 한다.
최근 조명연출의 이슈는 무엇인가?
엘이디 조명이다. 백열등, 형광등에 이은 차세대 광원이다. 기존 조명에 비해 저전력이며 발열량이 적다. 수명이 길고 환경을 보호한다.
엘이디 조명의 전망은 무엇인가?
현재 쇼 프로그램에서 주로 효과용으로 사용한다. 발광 효율, 높은 가격과 같은 문제가 해결된다면 드라마 프로그램에서 연기자의 감성을 살리는 주광원으로 사용될 것이다.
최근에 조명연출이 발전하게 된 환경 요인은 무엇인가?
디지털 기술 발전이다. 과거 수동식 조명장비는 조명연출에 제약이 있었다. 최근 컴퓨터 기반으로 역동적 조명 변화가 가능해졌다.
조명연출에 필요한 역량은 무엇인가?
조명기술은 수단이지 목적은 아니다. 예술성은 사람의 머리와 손길에서 비롯된다. 훌륭한 조명을 연출하기 위해서는 예술 감각과 소양이 필요하다.
<<방송·영화·광고·공연예술을 위한 조명연출>>은 조명의 무엇을 다루는가?
조명이 만드는 빛과 영상의 기술적 이해, 다양한 프로그램 조명 기법의 실무다. LED, 영상디스플레이, 디지털라이트와 같은 조명의 종류와 연출 기법을 정리했다.
텔레비전을 보면서 조명연출 기법을 연습할 수 있는 방법은 없을까?
인물이 예쁘게 나오는지, 배경과 비례는 적당한지, 전제 장면의 밝기와 톤이 일정한지 주의깊게 살펴보라. 카메라가 담는 모든 장면을 모니터해야 한다. 과거와 달리 고해상도 텔레비전은 미세한 영상의 차이도 표현된다. 조명연출을 시뮬레이션하기 좋아졌다.
조명연출을 생각하는 사람들에게 이 책은 무엇을 할 수 있는가?
조명은 보조에서 감독까지 여러 단계가 있다. 처음부터 조명을 잘 다루는 사람은 없다. 이 책은 조명 전문가로 가기 위한 입문서다. 기본기가 탄탄해야 전문가로 빠르게 성장할 수 있다.
당신은 누구인가?
김용규다. MBC+미디어 조명감독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