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케이션 통계 방법
2566호 | 2015년 5월 1일 발행
통계는 내 인생의 동반자
류성진이 쓴 <<커뮤니케이션 통계 방법>>
통계라는 소리만 들어도
눈을 감고 싶고 피곤해지면서 자리를 옮기고 싶다면?
류성진 교수를 만나 보라.
초·중급 통계 원리를 사례와 함께 설명한다.
통계에 대한 ‘미치고 환장할 심정’을
확실하게 풀어 주겠다고 약속했다.
“고등학교 시절 문과와 이과의 선택 기로에서 상당수 학생들은 주저 없이 문과를 선택한다. 왜? 이유는 간단하다. 낯설기만 한 기호와 복잡하고 어렵게만 보이는 공식들로 즐비한 ‘수학’이 싫어서다. 대학교에 들어왔다. 이제 겨우 ‘수학’의 공포에서 벗어났는가 싶었는데, 수학의 이웃사촌 격인 ‘통계’ 또는 ‘통계 방법’을 수강하라고 한다. 정말 미치고 환장할 노릇이다!”
‘각종 통계 분석 방법의 이해와 적용’, <<커뮤니케이션 통계 방법>>, v쪽.
통계를 배워야 하는 진짜 이유가 뭔가?
간단하다. 배워두면 인생 사는 데 실제로 도움이 되기 때문이다.
어떤 인생에 통계가 도움이 되는가?
내가 미국 대학에서 강의 조교를 할 때다. 종강 때쯤 한 학생이 불쑥 고맙다고 했다. 과제로 쓴 리포트 덕분에 승진했다는 것이다.
어떤 리포트가 승진을 시켜 주었나?
매장 각 부서 직원의 만족도에 관한 것이었다. 만족도와 부서별 만족도의 차이를 통계로 밝혔다. 매장 직원 관리 시스템 재구축에 기여했다는 것이다.
수학 못해도 통계할 수 있는가?
숫자도 다루고 계산도 하지만 수학 계산의 대부분은 컴퓨터 프로그램이 해결한다.
통계가 수학을 하지 않으면 무엇을 하는가?
논리적인 추론을 하고 문제 해결책을 제시한다.
문제의 해결책을 어떻게 찾는가?
데이터를 수집해 분석한다. 문제에 적합한 데이터를 수집하고, 측정하고, 적절한 분석 기법을 적용해 분석하고 해석한다. 이렇게 해서 문제의 원인을 찾고 해결책도 모색할 수 있다. 신뢰도와 타당성 높은 데이터 수집이 정확한 통계의 시작이다.
데이터의 신뢰도와 타당성을 높이려면?
표본추출과 변인에 대한 조작적 정의, 측정 도구의 선택이 중요하다. 표본을 추출할 때는 얻으려는 결과가 무엇인가에 따라 알맞은 방법을 선택해야 한다.
표본추출의 기준은 무엇인가?
연구 목적이 바로 표본추출의 기준이 된다. 모집단의 속성을 밝히는 ‘모집단 추론’이라면 확률 표본추출을, 이론이나 가설을 검증하기 위한 ‘과정 추론’이라면 비확률 표본추출법을 선택해야 한다. 어떤 사안에 대한 만족도 조사가 목적이라면 확률 표본추출을 하는 것이 적절하다.
확률 표본추출 방법에는 어떤 것들이 있나?
단순 무작위 표본추출, 계통 표본추출, 층화 표본추출, 군집 또는 집락 표본추출, 임의번호 걸기 등이 있다. 가장 대표적인 단순 무작위 표본추출은 대상 집단의 표본추출 단위들에 고유 숫자를 부여한 뒤 난수표를 이용해 무작위로 표본을 뽑는 방법이다. 확률 표본추출 방법은 연구자의 자의적 개입이 최대한 배제된 채 무작위로 표본을 추출할 수 있다는 게 장점이다.
이 방법의 단점은 무엇인가?
비용이 많이 들어 대규모 연구가 아니라면 실행하기 어렵다. 상대적으로 비용이 적게 드는 비확률 표본추출이 더 효율적일 때가 있다. 이때는 연구 목적이 ‘모집단 추론’이 아니라 ‘과정 추론’이어야 한다는 제한이 있다.
‘과정 추론’ 연구의 사례를 든다면?
부모와 초등학생 자녀 간 의사소통 행위가 자녀의 인지적 의사소통 능력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를 한다고 치자. 이 연구의 목적이 무엇인가? 부모와 초등학생 자녀의 의사소통 행위와 그 영향을 추론하는 것은 목적이 아니다. 연구의 목적은 가족 내 커뮤니케이션이 자녀의 의사소통 능력에 영향을 미치는가를 확인하는 것이다. 즉 변수들 간 관계 파악이 목적이다. 이런 것이 ‘과정 추론’ 연구다.
이럴 때는 어떤 표본추출 방법이 적당한가?
편의 표본추출 방법이다. 이 방법은 연구자가 가장 접근하기 쉬운 대상자들을 공원, 역, 길거리 등에서 임의로 선정하는 방법이다. 가장 자주 사용되는 표본추출 방법의 하나다.
이 연구에서 왜 편의 표본추출 방법이 적당한가?
이 연구의 조사 대상은 설문 조사를 허락한 수도권 및 지역 초등학교 5, 6학년생이다. 이같이 연령대가 낮은 표본을 대상으로 하는 연구는 학교나 학부모의 설문 조사에 대한 동의가 필요해 ‘모집단 추론’을 위한 확률 표본추출 방법을 적용하기 어렵다. 따라서 이런 연구는 비확률 표본추출 방법을 적용한 ‘과정 추론’에 주안점을 두는 경향이 강하다.
이 책, <<커뮤니케이션 통계 방법>>은 무엇을 다루나?
‘왜’ 통계 방법을 배워야 하는가에 초점을 두었다. 커뮤니케이션 통계 방법 핵심 개념 10가지를 설명한다. 초·중급 학습자들이 배워야 할 통계 원리를 실무 적용 사례를 곁들여 소개했다. 통계에 대한 ‘미치고 환장할 심정’에 대한 답이 될 것이다.
당신은 누구인가?
류성진이다. 대구대학교 신문방송학과 부교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