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해총서 201~300 출간 특집 2. 커뮤니케이션의 젊은 피
2582호 | 2015년 5월 12일 발행
이해총서 201~300 출간 특집 2. 커뮤니케이션의 젊은 피
지금 이 순간 성장하는 젊은 지식 10선
지식이 젊다? 속된, 익지 못한, 믿기 싫은 지식인가?
<커뮤니케이션이해총서>가 생각하는 젊은 지식은
아직 충분하지 않은,
그러나 가능성이 높은 지식입니다.
누가 이런 책을 쓰는가?
호기심과 도전의식, 사물과 현상에 대한 실존주의자들입니다.
끊임없이 변하는 미정의 지식,
10가지 주제,
10명의 연구자를 소개합니다.
게임의 힘을 가장 넓게 해석한다
게이미피케이션은 비게임 분야를 게임으로, 사용자를 플레이어로 전환하는 의도된 디자인이다. 게임의 힘을 활용하기 위한 지름길은 아직 검증되지 않았다. 그러나 가장 멀리 갈 수 있는 최선의 길을 찾게 될 것이다.
<커뮤니케이션이해총서> 202번, <<게이미피케이션>> 권보연
원시 세포부터 현생 인류까지, 어떻게 소통했나?
커뮤니케이션을 어떤 의미를 담은 신호의 주고받음이라고 본다면 인간만의 특징으로 볼 수 없다. 자연과학적 관점에서 원시 세포부터 현생 인류까지 다양한 커뮤니케이션 발전 과정을 살펴본다. 뇌와 미디어의 상호작용에 대한 이해를 제공한다.
<커뮤니케이션이해총서> 217번, <<뇌과학과 커뮤니케이션>> 이재신
뉴런과 뇌파에게 말과 의미는 무엇인가?
기존의 인간 커뮤니케이션이 뇌를 중심으로 진화하면서 말과 의미가 이원적이지 않고 융합된 새로운 소통 방식이 나타날 것이다. 이 책은 언어나 문자가 아니라 뇌파와 뉴런에 의한 뉴로 커뮤니케이션을 제안하고 그 특성과 기능, 가능성을 전망한다.
<커뮤니케이션이해총서> 218번, <<뉴로 커뮤니케이션>> 조창연
창발하는 모든 것은 미디어다
들뢰즈는 현대사회를 통제사회로 규정한다. 통제사회는 소통으로 통제하면서 통제를 소통시킨다. ‘차이 나는 것’으로서 미디어가, 어떻게 ‘차이 짓기’라는 커뮤니케이션을 만드는가? 현실에 없는 미디어를 발명함으로써 우리는 새로운 소통에 들어간다.
<커뮤니케이션이해총서> 224번, <<들뢰즈와 미디어>> 최영송
레이어 모델은 무엇을 할 수 있는가?
통신·방송의 수직적 규제 체계는 거래 비용을 증가시킨다. 레이어 모델은 규제 패러다임을 전환할 수 있을까. ICT산업의 공진화 과정에서 생태계 레이어 모델은 무엇을 할 수 있는가?
<커뮤니케이션이해총서> 229번, <<레이어 모델>> 최은창
모바일에서 텔레비전은 부활하는가?
모바일 TV는 진화된 미디어 플랫폼이다. 더 손쉽고 더 간편한 방향으로 영상 커뮤니케이션을 밀고 간다. 생활 패턴에 맞는 텔레비전 시청 환경의 니즈는 무엇인가? 모바일TV는 어떻게 진화하는가?
<커뮤니케이션이해총서> 233번, <<모바일 TV>> 서신혜·김광우·윤태형·한인경·김윤수
무질서와 불규칙이 세계를 조직한다
오늘날 세계는 어떻게 움직이는가? 과학자들의 이해와 설명 방식이 달라진다. 세계는 창발적이고 예측 불가능한 결과를 갖는 자기조직화 방식으로 움직인다. 복잡성 이론을 미디어 생태계에 적용하면 어떤 풍경이 펼쳐지는가?
<커뮤니케이션이해총서> 248번, <<복잡계로 바라본 C-P-N-D ICCT 생태계>> 최창현·정시구
빅데이터를 인문학의 눈으로 바라보라
빅데이터는 사회문화 현상의 귀납적 탐색과 통계 결과로 새로운 정보력을 발휘한다. 사용자 중심의 빅데이터 생태계는 가능한 목표인가? 인문사회과학과 빅데이터를 융합해 가치를 높이는 방법은 무엇인가?
<커뮤니케이션이해총서> 250번, <<빅데이털러지>> 신동희
사물인터넷의 운전자석에 앉아라
사물인터넷의 가치와 영향, 생태계와 가치사슬, 플랫폼과 비즈니스 모델, 그리고 서비스의 내용은 무엇인가? 기업과 스타트업들은 산업 패러다임 전환에 어떻게 응전하는가? 새로운 성장 기회와 비즈니스 전략은 어떤 통찰력을 원하는가?
<커뮤니케이션이해총서> 252번, <<사물인터넷 사회>> 노규성
OTT 환경에서 나의 좌표는 어디인가?
인터넷 기반의 동영상 서비스를 말하는 OTT(Over The Top)가 급하게 성장한다. OTT는 무엇인가, 어디서 비롯되는가, 어디까지 왔나? 시장 가능성과 미래는 무엇인가? 미디어 산업의 패러다임 변화를 지금 확인하라.
<커뮤니케이션이해총서> 299번, << OTT 서비스의 이해>> 배기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