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테이크 홀더: 기업의 사회적 성과와 책임
스튜어트 쿠퍼(Stuart Cooper)가 쓰고 최준혁·신태식·유영석·이지원·신중호가 옮긴 <<스테이크홀더: 기업의 사회적 성과와 책임(Corporate Social Performance: A Stakeholder Approach)>>
내깃돈을 맡은 사람
주주의 이익이 기업의 이익과 충돌하는 일이 점점 더 잦아진다. 단기 자본은 고객과 싸우고 경영자와 싸우고 사회와 싸운다. 해결사가 나타났다. 스테이크홀더는 기업 이익의 가장 넓은 이해자다.
기업의 사회적 책임 활동은 비용인가 투자인가 하는 질문은 더 이상 기업의 회의 테이블에서 나옴직한 화두가 아니다. 기업의 사회적 책임 활동은 기업의 이윤, 경기의 호불황에 따라 신축적으로 진행해야 하는 것인가 하는 문제 역시 협상의 대상이 될 수 없다.
옮긴이의 말, <<스테이크홀더: 기업의 사회적 성과와 책임>>, vi쪽.
스테이크홀더란 무엇인가?
stake는 내기에 건 돈, stakeholder는 내깃돈을 맡아 보관하는 사람을 말한다. 매우 중요한 사람이라는 뜻이다.
PR, 경영, 마케팅 영역에서 그들은 누구인가?
조직의 목표 성취에 영향을 미치거나 조직의 목표 성취로 영향을 받는 모든 집단과 개인을 의미한다.
기업의 스테이크홀더는 누구인가?
주주와 투자자, 사원, 경영진, 고객, 지역사회, 정부, 시민단체다.
<<스테이크홀더>>가 말하는 기업의 사회적 성과와 책임은 무엇인가?
주주의 재무 성과만을 고려하는 접근법을 비판한다. 그 대신 사회에 미치는 전반적인 기업 성과에 초점을 둔다. 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대해서도 폭넓게 논의한다.
기업의 사회적 책임과 성과는 무엇이 다른가?
성과는 책임을 포괄하는 상위 개념이다. 성과는 기업이 사회적 책임을 느끼고 반응한 결과다. 물론 성과는 측정 가능해야 한다.
스테이크홀더 접근법의 강점은 무엇인가?
기업의 활동이 다양한 그룹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할 수 있다. 기업의 사회적 성과를 측정할 수 있다는 것도 강점이다.
주주 이론과의 차이는 무엇인가?
주주의 이익을 극대화하겠다는 입장과 기업 가치를 사회적으로 향상시키겠다는 입장의 차이라고 할 수 있겠다. 스테이크홀더의 가치를 인정할 때 기업의 가치도 올라간다는 이론이 스테이크홀더 이론이다.
기업의 사회적 성과를 어떻게 확인할 수 있는가?
주주를 위해 재무 보고를 하듯, 사회 전체를 위한 사회 보고를 실시한다. 이 책은 전통적인 재무회계에 대응하는 사회 보고의 사례와 공식으로 제시해 기업 사회 활동의 근거를 제시한다.
사회 보고를 실행한 사례가 있나?
다수의 기업이 사회공헌백서를 펴낸다. 백서가 전형적인 사회 보고의 예다.
기업의 사회 책임 활동에 국제 표준이 있나?
글로벌리포팅이니셔티브(GRI)나, ISO 26000 같은 국제 가이드라인이 있다.
글로벌리포팅이니셔티브는 무엇인가?
1997년 네덜란드 암스테르담에 설립된 연구 기구로 전 세계에 통용되는 기업의 지속가능 보고서 가이드라인을 입안한다.
ISO 26000은 무엇인가?
국제표준화기구(ISO)가 제안한 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관한 국제 표준이다. 환경, 인권, 노동, 지배구조, 공정한 업무 관행, 소비자 이슈, 지역사회 참여 등 7개 분야 가이드라인이 있다. 강제성은 없지만 국제 상거래 표준으로 자리 잡으면 기업 경영 평가에 중요한 잣대가 된다.
주목할 만한 한국 기업의 사회적 책임 활동은 무엇인가?
2013년 3월 미국 마케팅 조사기관 LACP에서 진행한 2011/12 비전 어워드 CSR 리포트에서 한국타이어가 대상을 받았다. 한국타이어 CSR 보고서는 GRI의 가이드라인을 어떻게 충족시키고 있는지, 주요 스테이크홀더별로 어떻게 사회적 책임 활동을 실행하고 있는지 잘 보여 준다.
기업의 사회 공헌 책임은 언제부터 일반화되었나?
1900년대 초에는 사회 공헌이 기업의 필수 활동인지 논란이 있었다. 1953년 미국 A.P 스미스 사건 판결 이후 기업의 사회 공헌이 일반화된 책임으로 정착되었다.
A.P 스미스 사건은 무슨 내용인가?
재봉틀 회사인 스미스가 프린스턴대학교에 기부금을 냈다. 주주가 무효 소송을 제기했다. 뉴저지 고등재판소는 기부가 기업 이익과 직접 연결되지 않아도 기업은 좋은 시민성을 가질 의무가 있으므로 기업의 사회적 책임으로 보았다.
글로벌 경제 침체의 영향이 있는가?
답은 예스 그리고 노다. 기업은 성과를 중시하므로 인풋과 아웃풋을 중시한다. 기업의 사회적 책임 활동이 기업에도 성과를 가져온다는 것을 경험적으로 인지하는 기업은 관련 예산을 줄이지 않는다. 반면 성과를 확신하지 못하는 기업은 당장 사회적 책임 활동 예산부터 줄일 것이다. 그래서 성과 측정이 중요하다.
PR에도 스테이크홀더 접근법이 사용되나?
물론이다. PR의 공중이 스테이크홀더다. 이 책의 스테이크홀더 분류법을 활용하면 캠페인을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다.
기업의 사회 보고에 가장 적당한 매체는 무엇인가?
스테이크홀더가 사용하기 편하고 접근성이 높은 매체가 정답이다. 인터넷이 가장 효율적인 매체다. 요즘은 소셜네트워크서비스도 많이 활용된다.
당신은 누구인가?
최준혁이다. 순천향대학교 미디어콘텐츠학과에서 PR을 가르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