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과 문화연구
아시아 콘텐츠 특집 5. 중국 게임
강지웅·권오태·김상우·김성윤·맹기돈·박근서·양기민·유원준·윤태진·이동연·최남도가 쓴 <<게임과 문화연구>>
중국 게임의 힘
금융 자본의 집중 투자, 과감한 인수 합병, 중앙정부의 육성 정책, 지방정부의 적극 지원. 한국 게임에 투자한 돈만 7000억 원이 넘는다. 중국 게임의 진정한 힘은? 인구 10억 명이 넘는 거대 내수 시장이다.
게임 산업은 매출이나 규모에서 영화 산업이나 음악 산업을 뛰어넘어 문화 콘텐츠 핵심 산업이 되었다.
‘문화 콘텐츠와 게임의 경제학’, <<게임과 문화산업>>, 35쪽.
중국 게임 산업의 사정은 어떤가?
2012년 78억400만 달러 규모로 전년 대비 13.1%의 높은 성장세를 나타냈다. 2017년까지 연평균 7.8%의 높은 성장률에 13억7900만 달러 규모로 확장될 것이다.
성장 배경은 뭔가?
중국 내 금융 자본의 투자, 공격적 M&A를 통한 몸집 불리기, 중국 중앙정부의 게임 산업 육성 정책 실시, 지방정부의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한 핵심산업 지원책이다.
어떻게 지원했나?
2012년 2월 ‘제12차 5개년 문화산업 배증계획’을 수립, 발표하면서 2015년까지 중국 게임 산업 규모를 2000억 위안으로 확대하겠다는 목표를 밝혔다. 민족 특성이 담긴 게임을 개발해 3~5개는 세계 10위권 내 진입을 목표로 집중 육성한다.
지방정부는 어떻게 지원하는가?
남경시, 제남시, 주해, 상주, 무안, 위해 등의 도시가 모바일게임 지원 정책을 발표했다.
두각을 나타내는 기업은 어디인가?
알리바바와 텐센트다. 중국 최대 인터넷·게임 기업이다.
이들이 두각을 나타내는 이유는 뭔가?
거대한 중국 내수 시장이다. 텐센트는 한국의 카카오톡 같은 위챗을 서비스한다. 중국 내 이용자만 4억 명이 넘는다. 거대 내수 시장에서 나온 여유 자본으로 전 세계 게임회사에 공격적으로 투자한다.
한중 게임 산업 교류가 있는가?
정부와 민간의 교류가 지속되었다. 정부는 한중게임공동위원회를 통해 게임산업 정책, 제도, 문화 교류를 지원했다. 민간에서는 자본, 기술, 인력 이동을 통해 윈윈 전략을 모색했다.
민간 교류의 성과는 무엇인가?
중국 시장의 자국 보호 성격이 강해 서로 도움되는 교류였는가에 대해서는 의문이다.
한국 게임에 중국이 미치는 영향은 무엇인가?
중국 게임회사는 여유 자금을 활용해 국내 기업에 대한 전 방위 지분 투자와 게임 사들이기에 열심이다. 한국 게임 시장을 점진적으로 잠식하고 있다.
어느 정도 잠식되었는가?
중국의 텐센트는 모바일게임 파티게임즈에 200억 원을 투자해 2대 주주가 되었고 CJ게임즈에 5300억 원을 투자해 지분 28%를 확보했다. 그 외에도 수많은 중소게임회사에 투자했다.
한국의 방어 전략은 뭔가?
원천 기술 유출에 대해 우려가 크다. 그러나 중국 수출길이 열리는 것은 긍정적 효과다.
당신은 <<게임과 문화연구>>에서 무엇을 이야기하는가?
문화콘텐츠와 게임의 경제학을 설명했다. 대중문화의 흐름, 게임의 특성, 게임의 위상, 새로운 형태의 게임산업 영역 창출과 게임의 미래 가치를 분석했다.
당신은 누구인가?
권오태다. 한국콘텐츠진흥원 산업정책팀 책임연구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