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 연구를 위한 질적 방법론
미디어 연구방법론, 질적 연구방법 신간 <<미디어 연구를 위한 질적 방법론>>
인간을 숫자로 말하지 마
질적 연구방법은 수치로 단순화하거나 환원해서는 이해할 수 없는 사회현상의 실체와 의미에 접근한다. 연구 대상으로부터 냉정한 거리를 유지하는 양적 연구방법과 달리 대상에 몰입하고 자신을 성찰함으로써 연구 대상의 시각을 확보한다. 여기서 수치는 무의미하다. 그래서 위험하지만 생생하다.
질적 연구방법에 대한 수요 증가의 원인이 뭔가?
양적 연구방법의 한계에 대한 인식이 확대된 결과다. 질적 연구방법은 수치로 단순화하거나 환원해서는 이해할 수 없는 사회현상의 실체와 의미에 접근한다.
어떤 차이가 있나?
양적 연구방법은 연구 대상과 최대한 거리를 두고 가설이나 전제를 미리 가지고 접근한다. 질적 연구방법은 연구 현상에 충실하고 상황적 특성에 귀 기울임으로써 연구자의 시각이 아니라 연구 대상자의 시각에서 진실에 접근한다.
한국의 미디어 연구에서 질적 연구방법이 낯선 이유는?
실증주의를 근간으로 한 양적 연구방법이 우리 학계의 주류였다. 지금은 질적 연구가 미디어 분야에서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지만 질적 방법론에 대한 인식은 여전히 부족하다.
예를 들면 어떤 현상을 지적할 수 있나?
심층 인터뷰를 질적인 미디어 수용자 연구와 동일시하는 경향을 종종 발견할 수 있다. 질적 방법론의 위치와 중요성을 제대로 인식하지 못하기 때문이다.
이 책에서 가장 공들인 내용은?
3장 질적 연구의 방법론적 이슈와 4장 심층 인터뷰다. 3장에서 다루고 있는 연구타당도의 문제나 연구자의 자기성찰성, 연구윤리 문제는 모든 방법론의 중요한 이슈다. 질적 방법론 고유한 색깔을 가장 잘 드러내는 핵심 부분이다. 4장 심층 인터뷰는 질적인 미디어 연구에서 가장 많이 활용되는 방법이다. 학생이나 연구자들에게 가장 유용한 내용이라 생각해 풍부한 사례와 연구 경험, 연구 전략을 제시하려 애썼다.
미디어 수용자 연구에 초점을 맞춘 이유는?
국내 미디어 연구에서 가장 활발히 진행되고 있는 연구 분야 중 하나다. 질적인 연구에서도 심층 인터뷰 등을 활용한 미디어 수용자 연구가 많이 수행되고 있다. 그러나 수용자 연구 경향을 설명한 2장과 민속지학적 수용자 연구의 방법론적 의미와 한계를 다룬 6장을 제외한 나머지 장들은 미디어 생산자 연구에도 적용될 수 있다. 전체적으로는 미디어 행위자 연구 전반을 다룬다.
텍스트 연구를 제외한 이유는?
질적인 미디어 연구방법은 크게 미디어 내용물 연구와 행위자 연구로 구성된다. 다시 말해 텍스트 연구와 생산자 수용자 연구를 위한 방법이다. 이 책은 미디어 행위자 연구를 위한 질적 방법을 다룬 것이다. 텍스트 연구방법은 전혀 다른 논의가 필요하다. 별도의 책으로 다루는 것이 좋을 것이다.
연구 사례가 많이 등장하는 이유는?
최대한 많은 연구 사례를 제시하려고 애썼다. 질적 연구방법은 실천과 경험을 통해 미디어 현상의 의미를 탐구한다. 이 책은 기존 연구 사례의 경험과 연구 실천을 통해 방법론을 설명한다.
사례를 통해 일반화가 가능한가?
질적 연구는 연구 대상 현상의 특정 상황에 민감하다. 따라서 일반화는 연구의 목적이 될 수도 없고, 되지도 않는다. 그러나 연구결과들이 누적되어 데이터가 쌓이면 이를 통해 어떤 이론이 제시될 수는 있다고 생각한다.
연구자의 자기성찰성이 의미하는 바는?
연구자의 사회적 위치나 주관성이 연구 참여자와 연구 현장을 바라보는 관점과 연구결과 해석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점에서 자기성찰성의 문제는 중요하다. 양적 연구는 연구자의 영향을 제거하기 위해 연구절차를 표준화하고 중립적인 입장을 취하고자 하지만, 질적 연구에서는 연구자와 연구 실천 모두 역사적으로 위치해 있고 문화적으로 특정한 하나의 입장을 취한다고 본다. 연구는 연구자의 특정한 관점으로부터 현실을 해석하고 구성한다. 따라서 자료의 해석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연구자의 입장을 노출, 해체하고 성찰하는 작업이 연구계획의 수립부터 자료수집과 연구결과의 해석, 곧 연구의 전 과정에 걸쳐 요청된다.
심층 인터뷰와 참여관찰이 미디어 현상 연구에 효과적인 방법인가?
심층 인터뷰나 참여관찰은 미디어 생산 혹은 소비가 이루어지는 조건과 상황 속에서 행위를 이해하고자 할 때 효과적이다. 연구자들이 직접 상황 속으로 들어가 관찰하고 연구 대상자들의 구체적 생활을 그들의 직접적인 목소리로 들음으로써 그들의 시각에서 현상을 바라볼 수 있다. 미디어 현상을 일상적 맥락으로부터 고립시키지 않고 파악함으로써 상황적 이해를 제공하는 데 효과적이다.
질적 방법에 대한 비판을 어떻게 이해하는가?
자료의 상대적, 주관적 특성 때문에 과학적 분석에 부적합하다는 비판이 계속되었다. 그러나 연구 대상자의 특정한 경험과 해독의 맥락을 연구한다는 점에서 과학적 표집과 통계적 일반화는 유용하지 않다는 것이 질적 방법의 주장이다. 진실에 접근하는 데 완벽한 방법론은 없다. 중요한 것은 ‘장점과 한계점을 포함한 방법론의 특성을 잘 알고, 보다 적절하고 유용한 방법론을 선택하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이 책이 질적 방법론의 한계를 극복할 수 있을까?
이 책은 질적 방법론이 무엇인지, 어떻게 수행해야 하는지에 대한 이해를 도모하는 책이다. 따라서 한계를 극복할 수는 없을 것이다. 다만 질적 방법론의 수행에서 발생되는 문제, 혹은 그것을 한계점이라고 표현한다면 그러한 한계를 극복하는 데는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한다.
예를 들면?
실제로 이루어지는 많은 미디어 질적 연구들이 시간적, 현실적 이유로, 혹은 질적 방법에 대한 충분한 인식 부족 때문에 방법의 특성을 충분히 살리지 못한다. 연구자의 시각이 아닌 연구 대상자의 시각에서 그들의 세계에 보다 민감하고 충실한 연구를 제대로 수행하지 못하는 것이다. 연구자의 자기성찰성 문제 등에 대한 한계를 극복하거나 혹은 최소한 인식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이다.
질적 방법론을 처음 만나는 학생들의 반응은?
대부분 양적 방법론만을 배웠기 때문에 질적 방법론은 매우 생소했던 것 같다. 자연과학적인 절차나 도구를 사용하지 않는다는 점에서 질적 방법론을 과연 방법론이라고 할 수 있나 의심한 학생도 있었다.
강의는 어떻게 진행했나?
질적 방법론에 대한 인식론적 근거와 같은 큰 밑그림부터 시작해서 자료수집 절차와 분석 등 방법적 스킬로 수업 내용을 구체화했다. 이와 함께 이론적이고 추상적인 설명 외에 나의 연구 경험이나 기존 연구에서 찾아볼 수 있는 다양한 사례들을 많이 제시하였다. 질적 방법론 자체가 엄격하고 표준화된 방법적 절차를 가지고 있지 않기 때문에, 기존의 연구 경험과 전략들은 질적 방법론을 이해하는 데 매우 중요하고도 유용한 가르침이 될 수 있었다. 아울러 학생들이 스스로 연구를 기획하고 인터뷰와 같은 방법을 실제로 수행하도록 하였고, 그 과정에서 부딪힌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연구 전략과 아이디어를 고민함으로써, 경험과 훈련을 통해 방법을 익힐 수 있도록 하였다.
저술을 결심한 계기는?
몇 년 동안 대학원에서 질적 방법론을 강의하면서 국내 미디어 연구 분야에서 질적 방법론 책이 있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늘 해 왔다. 학생들이 마땅히 이용할 책이 없는 상황에서 활용한 원서나 번역서, 타 학문 분야의 책과 논문들은 때로는 원론적인 수준에 머물거나 혹은 외국에서 저술되어 국내의 미디어 상황과는 맞지 않거나, 타 학문 분야에서 저술되어 미디어 연구 분야에는 잘 맞지 않는 등 어려움이 있었다. 질적 방법론을 소개하면서 국내 미디어 연구 사례들도 풍부하게 제시함으로써 학생들이 보다 쉽게 이해할 수 있는 책의 필요성을 느낀 것이 가장 큰 계기가 되었다.
누구를 위한 책인가?
질적 방법론에 관심 있는 미디어 전공 학생과 연구자를 염두에 두고 썼다. 특히 학생들은 이 책을 쓰게 한 가장 큰 원동력이었다. 학생들을 가르치면서 다른 나라 또는 다른 학문 분야에서 저술된 책과 논문들은 아쉬운 점이 많았다. 미디어 연구에 맞는 설명도 필요했고, 국내의 연구 사례도 필요했다. 또한 이 책은 질적 방법론을 오해하고 있는 연구자들을 위해서도 썼다. 특히 ‘질적 방법=심층 인터뷰’라는 단순한 도식으로 질적 방법론을 알고 있는 사람들에게 질적 방법론은 그 이상이라는 점을 설명하고 싶었다.
독자는 이 책으로 어떤 문제를 해결할 수 있을까?
자신이 수행하고자 하는 연구에 적절한 시각과 방법을 선택할 수 있을 것이다. 사회과학 방법론으로서 질적 연구방법론이 무엇인지 그리고 이러한 방법론을 실제 연구 작업에 적용할 때 수립해야 될 방법적 절차와 전략, 그리고 연구 수행 과정에서 부딪히는 문제점과 고려해야 할 사항을 이해하고 해결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이 책에 제시된 기존의 연구 사례와 경험들은 자신의 연구 전략과 아이디어를 도모하는 데 좋은 단서가 될 것이다.
강의 교재가 될 수 있는가?
나의 대학원 강의 경험이 이 책을 쓰게 된 계기가 되기도 했듯이, 질적 연구방법론 강의에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한다.
방법론이기 때문에 나타나는 저술의 난점은?
방법론 책은 연구계획 수립부터 방법론의 적용과 분석, 글쓰기까지 전체 연구 수행 과정을 단계별로 체계적으로 설명할 수 있어야 할 것이다. 그러나 질적 연구방법론이라는 방법론 자체가 자료 수집 절차나 분석의 체계가 엄격하게 정해져 있지 않다는 점에서 연구 수행 절차에 따른 명확하고 체계적인 설명이 쉽지 않았다. 따라서 관념적인 논의도 많고 방법적인 테크닉을 설명하는 데도 부족한 점이 많다고 생각된다. 그러나 이 책에 제시된 구체적인 연구 경험과 실제 사례들이 이론적이고 추상적인 논의를 많이 보완해 줄 수 있을 것이라고 믿는다.
질적 연구방법론 학습에 필요한 팁은 없을까?
질적 연구는 품이 많이 들고 공을 많이 들여야 되는 연구라고 생각한다. 그러한 노력이 연구결과를 통해 분명히 나타나는 연구다. 현장을 더 많이 가 보고 사람들과 더 많이 얘기를 나눠 보고 그들과 더 많이 교감할 때 좋은 데이터가 나올 수 있다. 다양성과 특이함, 예기치 않음에 민감한 태도, 개방적인 마인드는 ‘발견적’ 연구를 지향하는 질적 연구자에게 필수적인 덕목이다.
연구 계획은?
이번에 이 책을 쓰면서 질적 연구자로서 나를 많이 반성하게 되었다. 시간에 쫓겨 혹은 연구 관행과 현실적 조건에 밀려 제대로 된 질적 연구를 하지 못하고 있다는 생각이 든다. 나의 관심사인 미디어 텍스트에 대한 비평이든 젠더와 미디어 수용의 문제이든 질적 연구의 특성에 충실한 연구를 하고 싶다. 앞서 질문에서 질적 연구방법론을 공부하는 사람들에게 주었던 팁은 앞으로의 연구 수행에서 나 자신이 스스로에게 주는 채찍질이기도 하다.
당신은 누구인가?
나미수다. 전북대학교 신문방송학과 교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