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E와 광고 프레젠테이션
9월의 새 책. 프레젠테이션 레시피
최원주가 쓴 << AE와 광고 프레젠테이션>>
프레젠테이션을 위한 전략이 있는가?
광고 전략이 분명하고 표현 전략도 신선하지만 광고주가 몰라주면 헛수고다. 소비자를 설득하기 전에 광고주를 설득하는 방법, 광고 프레젠테이션 전략의 레시피를 맛보시라.
광고주는 AE를 커뮤니케이션 해결사로 생각한다. 그래서 AE는 광고주에게 정확한 정보를 충분하게 줄 수 있어야 한다. 뛰어난 AE는 광고회사와 광고주의 성공에 기여한다.
’01 AE는 많아도 뛰어난 AE는 많지 않다’, << AE와 광고 프레젠테이션>> 1쪽.
에이·이(AE)란 무엇인가?
어카운트 이그제큐티브(Account Executive)의 약자다. 광고회사에 소속되어 있으면서 광고주를 대신해 광고 업무 전반의 기획과 집행을 맡는다. 광고주의 광고 예산 집행에 대한 책임을 지고 광고주에게는 광고회사를 대표하여 업무 전반을 진행한다.
어떤 일을 하는가?
기본적으로 광고회사에서 광고 업무를 진행하는 리더, 광고 전략을 수립하는 플래너 그리고 광고주와 광고회사의 이해를 조화시켜 주는 코디네이터의 역할을 한다.
가장 핵심적인 역할은 무엇인가?
역할은 매우 복합적이다. 기획, 제작, 마케팅 등 여러 업무에 대한 지식과 함께 이들을 유기적으로 조화롭게 조정하는 능력이 중요하다.
광고 프레젠테이션은 무엇인가?
광고 전략과 실행 계획을 광고주에게 전달하고 승인이나 동의를 구하는 절차다. 기존 광고주 프레젠테이션과 신규 광고주 영입을 위한 프레젠테이션이 있는데, 둘 다 광고주를 지키느냐, 얻느냐, 또는 잃느냐의 문제다.
기존 광고주 프레젠테이션이란 무엇인가?
광고 프로젝트마다 광고주 승인을 얻기 위해 치러야 할 단계다. 기존 광고주를 잃는 것은 신규 광고주 프레젠테이션에서 패배하는 것보다 더 나쁘다.
광고주가 프레젠테이션에 만족하지 못하면 어떻게 되나?
경쟁 프레젠테이션을 거쳐야 하는 리스크를 안게 된다.
신규 광고주는 광고회사를 어떻게 판단하나?
비즈니스 파트너로서 광고회사가 적합한지를 종합적으로 탐색한다. 지속적인 관계 유지가 가능한가를 판단하는 것이 관건이다.
프레젠테이션의 승패는 무엇이 결정하나?
콘셉트다. 광고 콘셉트와 프레젠테이션 콘셉트 둘 다 필요하다.
광고 콘셉트란 무엇인가?
소비자에게 무엇을 말할 것인가라는 하나의 광고 메시지다.
프레젠테이션 콘셉트는 무엇인가?
광고주에게 강한 인상을 남길 수 있는 프레젠테이션을 이끄는 핵심 메시지다.
크리에이티브 콘셉트는 무엇인가?
광고 콘셉트가 광고 메시지의 ‘무엇’을 가리킨다면 크리에이티브 콘셉트는 ‘어떻게’를 가리킨다. 광고 콘셉트가 논리의 결과물이라면 크리에이티브 콘셉트는 빅 아이디어의 결과물이다. 그래서 크리에이티브 콘셉트로 가는 길은 마법과도 같다.
프레젠테이션에 강력한 콘셉트가 필요한 이유는 무엇인가?
하나의 메시지에 집중하기 위해서다. 광고주는 경쟁 프레젠테이션에 참여한 광고회사들이 제시한 여러 가지 콘셉트 가운데 단 하나의 광고회사를 선정한다.
프레젠테이션의 성패는 어디서 결정되는가?
대부분의 프레젠테이션에서 광고 전략을 찾기는 쉽지만 프레젠테이션 전략을 찾기는 어렵다. 광고 전략과 프레젠테이션 전략을 동일시하기 때문이다. 착각이다. 광고주의 상황, 분위기, 프레젠테이션에 참여하는 경쟁 상대 등 다양한 변수에 대응하기 위한 최상의 시나리오, 곧 프레젠테이션 전략은 광고 전략과는 다르다. 프레젠테이션 전략 없이 승리하기는 어렵다.
이 책, <<AE와 광고 프레젠테이션>>은 무엇을 이야기하는가?
이 책은 에이·이의 역할과 업무 그리고 그들이 알아야 할 광고 프레젠테이션의 모든 것을 프로세스에 따라 설명한다.
이 책을 읽고 나면 무엇을 얻을 수 있나?
요리할 때 레시피를 따르면 실패 확률이 낮아진다. 이 책의 레시피를 따르면서 자신만의 노하우를 개발한다면 훌륭한 광고 셰프가 될 수 있을 것이다.
당신은 누구인가?
최원주다. 건국대학교 신문방송학과 교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