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소개
코로나19가 열어젖힌 새로운 세상, 메타버스
코로나19 확산 이후 메타버스에 대한 국내외 관심이 크게 늘었다. 메타버스가 전에 없던 새로운 개념은 아니지만, 코로나19로 대중의 관심을 얻고 일상 구석구석에 자리하게 된 것은 사실이다. 글로벌 IT 기업이 메타버스의 가능성을 보고 관련 개발에 뛰어들고 있다. 많은 미래학자들이 메타버스의 영향을 인터넷의 영향에 견주고 있다. 교육 또한 메타버스의 영향을 받는 중요한 영역 중 하나다. 팬데믹으로 물리적 접촉이 어려워진 상황에서 이미 메타버스 세계는 교육의 중요한 장이 됐다. 아직 메타버스에 하나의 뚜렷한 정의를 내리기는 어렵지만, 이 책은 현재의 무성한 논의를 갈무리하고 메타버스의 가장 핵심적인 요소가 무엇인지 파악할 수 있게 한다. 거기서 변화 이해와 예측을 시작할 수 있기 때문이다.
메타버스가 바꾸는 교육 시공간, 교육과정, 교과서, 교사, 학생, 진로
이 책은 교육에서 메타버스란 무엇인지, 현재 어떤 논의가 이루어지고 있는지, 메타버스를 구성하는 요소는 무엇인지, 그것이 교육을 어떻게 바꿀 것인지, 거기에 어떤 의미가 있는지 논하는 가장 간결하고 콤팩트한 입문서다. 교육의 시공간, 교육과정, 교수학습 방법, 교사와 학생의 역할, 미래 진로 등이 메타버스로 어떻게 변화하는지 장별로 살펴볼 수 있다. 저자는 메타버스로 인한 교육의 변화를 마냥 긍정하지도, 우려의 시선만을 보내지도 않는다. 미래를 상상하고 가치 판단을 하는 것은 이 책을 읽는 독자, 즉 학습자로서 독자의 몫이다. 대신 저자는 장별 토론 질문으로 그것을 돕는다.
200자평
코로나19가 메타버스라는 새로운 세상을 열어젖혔다. 메타버스가 우리 생활 전반을 크게 바꿀 것이라 전망하는 이들이 많다. 교육도 마찬가지다. 교육에서 메타버스란 무엇이며, 그것이 교육의 모습을 어떻게 바꿀까? 이 책은 이러한 질문에 답하게 해 주는 가장 간결한 입문서다.
지은이
김창환
극동대학교 교수, 한국메타버스교육학회 임원이다. 연세대학교에서 영문학 학사 학위, 교육학 석사 학위를 받았고 독일 튀빙겐대학교에서 교육학 박사 학위를 받았다. 한국교육개발원 기획처장, 교육통계연구본부장, 교육부 정책자문위원, 과학기술부 자문위원으로 일했다. 저서로는 『메타버스와 미래의 대학』(2022), 『5차 산업혁명시대 리더가 되라』(2022), 『창업교육론』(2020), 『대학생을 위한 창업교육』(2020) 등이 있다.
차례
01 메타버스의 개념과 구성 요소
02 메타버스 세계의 특징
03 메타버스의 미래
04 메타버스와 교육의 시공간
05 메타버스와 교육과정
06 메타버스와 교수학습 방법
07 메타버스와 교사
08 메타버스와 학생
09 메타버스와 학생의 미래 진로
10 메타버스 교육의 가치 평가
책속으로
인터넷이 등장한 이후 쇼핑하는 방식, 친구를 만나는 방식, 일하는 방식이 바뀌었듯 메타버스도 우리가 살아가고 소통하는 방식 전체를 바꿀 것으로 전망된다.
– viii쪽
영화 <레디 플레이어 원>에서 주인공은 메타버스의 매력을 다음과 같이 얘기한다. “메타버스 안에서는 무엇이든 될 수 있으니까 다들 거기에서 살아요. 내가 의미 있는 존재가 된 것 같은 유일한 장소죠.”
– 31쪽
탐험하고, 성취하고, 게임하면서 표현 욕구, 창조 욕구를 실현할 수 있다. 표현과 창조는 인간의 원초적인 충동이다. 아바타를 만들고 꾸미는 것은 표현 활동, 창조 활동의 일환이다.
– 33쪽
메타버스에서 학교는 유형에서 무형으로 확장된다는 점이다. 학교와 교실이라는 특정 공간에서만 교육을 받는 것이 아니라, 교육 콘텐츠가 있는 곳에 교사와 학생이 모여 교육을 실시하는 것이 가능해진다. 수많은 교육 콘텐츠가 존재하는 곳, 교육적 경험이 발생하는 곳이 학교요 교실인 것이다.
– 50쪽
메타버스 교육과정의 핵심은 경험 중심 교육과정이다. 교과교육의 틀은 유지되나, 그것을 익히는 방법이 달라지는 것이다.
– 63쪽
메타버스는 게임에서 출발했다. 따라서 메타버스의 장점은 게임 학습이 가능하다는 점이다. (중략) 교육 전문가들은 게임의 속성 중 ‘몰입성’을 가장 큰 장점으로 꼽는다. 게임을 통해 재미있게 학습을 유도하고, 집중하고 몰입하게 만들면서 소기의 학습 효과를 가질 수 있다는 것이다.
– 77쪽
메타버스는 교육의 개념이 근본적으로 교수(teaching)에서 학습(learning)으로, 지식에서 경험으로 변할 것을 요청한다. 이에 따라 교사의 역할도 변화할 것으로 전망된다. 지식 중심 교육과정에서는 교사가 주도성을 가지지만 경험 중심 교육과정에서는 계획하고, 안내하고, 지원하는 역할이 더욱 강조될 것이다.
– 89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