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소개
적소이론을 사용하여 체계적이고 현실적으로 미디어산업을 설명하며, 미디어의 경쟁과 공존을 경제의 개념과 실제 산업데이터를 이용하여 이론과 실제를 접목한 책이다. 본서에 제시된 자료나 데이터는 실제 미디어경제 분야의 자료를 통해 적소이론을 실증적으로 설명하고 있다. 따라서 본 역서는 빠르게 변화하는 디지털과 뉴미디어를 미디어경제 측면에서 응용·적용하는 데 유용하다고 할 수 있다.
이 책은 기본적인 개념인 동시에 본서의 중심을 이루는 적소이론(謫所理論, 적합한 장소)을 적용하여, 미디어의 발달에 따라 새롭게 등장한 미디어, 즉 인쇄, 라디오, 텔레비전, 케이블, 인터넷, 디지털미디어들은 각 시기마다 역사적이고 치열한 경쟁 환경에서 어떻게 독자적인 미디어시장의 틈새를 찾고 새로운 미디어산업영역을 구축하는지 그 과정을 설명하고 있다. 즉 한정된 광고시장과 수용자(이를 자원이라 부른다)를 놓고 미디어 간 경쟁과 합종연횡과정에서 오늘의 미디어지도를 이룬 미디어산업이론을 제시하고 있다.
또한 디지털시대 동종·이종 미디어산업 발달과정이 어떻게 나타나고 있는가를 적소이론 적용, 이용과 총족, 미디어효용, 규모의 경제, 대체 보완이론 등을 이용하여 설명하고 있다. 특히 미디어 간 경쟁과 관계를 보여주며 생태학적 발달을 적용하기 위하여, 미디어생태학, 사회문화 생태학을 이용하여 동일한 자원을 이용하는 미디어집단 내와 미디어집단 간의 자원의 수량을 측정한 후 미디어와 이를 담는 콘텐츠 간의 경쟁과 공존을 기술하고 있다. 자원 이용 경향에 따라 경쟁·공존의 관계를 밝히는 생태론적 분석을 미디어산업에 적용하고 있는 것이다.
200자평
적소이론을 사용하여 체계적이고 현실적으로 미디어산업을 설명하며, 미디어의 경쟁과 공존을 경제의 개념과 실제 산업데이터를 이용하여 이론과 실제를 접목한 책이다. 디지털시대 새로운 시장 변화에 적용할 수 있도록 미디어경제, 커뮤니케이션 관련 학자, 연구자, 실무자들, 그 밖에 디지털시대에 미디어산업에 관심을 가지고 있는 많은 이들을 위해 쓰여졌다.
책은 인쇄, 라디오, 텔레비전, 케이블, 인터넷, 디지털미디어들이 각 시기마다 치열한 경쟁 환경에서 어떻게 독자적인 미디어시장의 틈새를 찾고 새로운 미디어산업영역을 구축하는지 그 과정을 설명한다. 또한 한정된 광고시장과 수용자(=자원)를 놓고 미디어 간 경쟁과 공존의 관계를 밝히는 생태론적 분석을 미디어산업에 적용하고 있다.
미디어를 책, 잡지, 신문으로 대표되는 인쇄 미디어와 라디오, 영화, 텔레비전 분야의 전자 미디어, 그리고 인터넷.디지털 멀티미디어로 나누어 미디어 발달과정을 체계적으로 기술하고, 디지털시대 미디어의 경쟁과 공존을 다차원적으로 응용할 수 있도록 적소이론을 미디어와 콘텐츠 분야로 분류.기술했다.
지은이
존 디믹(John Dimmick)
인디애나대학에서 학사, 석사를 마치고 미시건대학에서 커뮤니케이션 연구로 박사학위를 받았다. 2005년 현재 오하오대학 커뮤니케이션과 저널리즘대학에서 연구방법론, 조사방법론, 그리고 대학원에서 미디어경제를 가르치고 있다.
옮긴이
권상희
성균관대학교 신문방송학과 교수로 재직하고 있으며, 디지털미디어, 사이버커뮤니케이션, 텔레커뮤니케이션, 이론 방법론을 주로 연구하고 있다. 서울대학교 언론정보학과에서 학사, 캘리포니아주립대 Radio-Television-Film 학과에서 석사, 남 일리노이대에서 Mass Communication & Media Arts로 박사를 마쳤다. (주)삼성전자 홍보실과 아칸사스주립대 신문방송학과에 조교수로 재직했으며, 캠브리지 클레어홀 방문교수를 거쳤고, 미디어 관련 분야에서 다수의 국내 그리고 국제 SSCI급 저널과 역·저서가 있다.
차례
저자 서문
감사의 글
역자 서문
1장 산업체 간의 경쟁 : 사회문화적 진화
2장 미디어 경쟁과 공존
3장 광고 자원에서 경쟁
4장 적소와 전략 그룹 : 적소폭 전략
5장 충족과 효용 적소
6장 경쟁과 공존에 대한 다른 관점
7장 커뮤니티 차원 : 적소의 차이, 공존, 그리고 복합성
참고 문헌
인명 색인
주제 색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