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소개
내용에 대한 독자들의 이해를 돕고, 이에 알맞은 정황을 체험할 수 있도록 다양한 링크와 이미지들을 함께 제시하고 있다.
관련된 웹 URL과 참고서적, 그리고 광범위한 용어해설이 수록되어 있다
웹을 통한 자료뿐만 아니라 정기간행물, 일간지, 학술지, 잡지·뉴스레터, 컨퍼런스 발표자료 등을 포함한 풍부한 자료를 제공한다
온라인 광고의 역사, 온라인 광고대행사, 온라인 광고의 구매와 판매, 웹 평가와 측정, 디자인, 웹 광고 대상 등 다양한 주제를 다루고 있다.
200자평
인터넷 광고는 초창기부터 급속도로 성장하여 수백억 달러의 비즈니스로 성장했다. 이 책은 인터넷을 통한 효과적인 메시지 전달 방법을 살펴봄으로써, 인터넷 광고의 고된 과거와 놀라운 현재 그리고 다가올 미래에 대한 방향성을 조망한다.
지은이
바바라 케이(Barbara K. Kaye)
인터넷 관련 두 권의 저서와 여러 편의 학술논문을 저술한 바 있다. 다수의 국내외 커뮤니케이션 관련 기고 활동과 워크숍 발표, 패널 활동을 해 왔다. 광고영업과 대행사 실무 경력을 지니고 있으며, 현재 미국 밸도스타주립대학교(Valdosta State University)의 커뮤니케이션학과 교수로 재직 중이다.
노먼 메도프(Norman J. Medoff)
비디오 제작 관련 두 권의 저서와 인터넷 관련 두 권의 저서가 있다. 매체와 인터넷에 관한 논문을 집필한 바 있다. 방송교육협회 회장을 역임했고, 국제 커뮤니케이션 관련 회의에서 매체와 인터넷과 관련해 다수의 프레젠테이션을 해 왔다. 방송광고 영업 매니저로서 실무를 다졌으며, 현재 미국 노던애리조나대학교(Northern Arizona University) 커뮤니케이션학과 교수로 재직 중이다.
옮긴이
이명천
중앙대학교 광고홍보학과 교수다. 중앙대학교에서 광고홍보학으로 학사학위를, 경영학으로 석사학위를 받았고, 한양대학교에서 신문방송학으로 박사학위를 받았다. 중앙대학교 신문방송대학원장과 홍보실장을 역임했으며 한국광고홍보학회장, 한국PR학회장, 한국홍보학회 총무이사, SBSi 사외이사를 역임했다. UNEP 한국위원회 이사, 국제청소년지원단 이사장, 한마음한몸운동본부 이사로 활동하고 있다.
저서로 『인터넷 광고의 이해』(공역, 2003), 『광고연구방법론』(공저, 2003), 『위기관리PR커뮤니케이션』(공역, 2006), 『위기커뮤니케이션』(공역, 2009), 『광고학 개론』(개정판, 공저, 2010), 『한국PR의 역사』(공저, 2010) 등이 있다.
논문은 “정부 정책 홍보 사업의 효율성 제고를 위한 분석 연구”(공동연구, 2008), “모바일진의 광고매체 가능성에 관한 탐색적 연구”(공동연구, 2009), “정부 부처의 홍보대사 이용 실태 및 홍보담당자들의 인식 연구”(2010), “브랜드확장이 모브랜드 평가에 미치는 영향”(공동연구, 2011), “이벤트와 스폰서 브랜드 간 적합성이 낮은 스폰서십의 접합화 효과 연구”(공동연구, 2012) 등이 있다.
백승록
경희대학교에서 철학을 전공하고 중앙대학교 대학원 신문학과에서 광고학 석사, 박사학위를 취득했다. 종합광고대행사 대홍기획의 마케팅, AE를 거쳐 현재 제일기획 글로벌 부문의 디지털 캠페인 디렉터로서 활동하면서 실무와 학문, 아날로그와 디지털의 유기적 연계를 위해 힘쓰고 있다. 대한민국광고대상, 부산국제광고제 등 국내 광고대상 및 Spike Asia, AD Fest, Webby Awards, red dot Award 등의 국제 광고제에서 다수의 본상을 수상했으며, 고려대학교 경영대학원, UBC Sauder Business School에서 브랜드 매니지먼트 과정, Wharton School에서 브랜드 전문가 과정을 이수하였다. 번역서로 『인터넷 광고의 이해』(공역, 2003)가 있으며, 지금까지 광고와 커뮤니케이션과 관련된 10여 편의 논문을 발표하였다.
차례
제1장 월드 와이드 웹과 온라인 광고에 대한 이해
제2장 인터넷 경제
제3장 온라인 광고: 온라인 광고의 개념 및 광고비 책정
제4장 온라인 광고의 활용
제5장 웹 평가 및 측정
제6장 온라인 대행사
제7장 배너 디자인과 광고대상
부록 웹사이트URL
책속으로
필자는 우연히 인터넷 서점인 아마존에서 인터넷 광고 관련서적을 찾다가 이 책을 발견하게 되었다. 몇 개 되지 않는 인터넷 광고 관련 책들 중에서 유독 이 책이 필자의 눈에 들어온 것은 이 책의 목차였던 것으로 기억한다. 책을 배송받고 읽어본 느낌은 이 책이 그리 복잡하거나 방대한 내용을 담고 있지는 않지만 인터넷과 인터넷 광고에 대해 매우 쉽게 설명해주고 있었으며, 최근 이슈가 되는 인터넷 광고의 효과 측정과 관련된 내용까지도 자세하게 정리되어 있었다. 필자는 이 책이 인터넷 광고 및 마케팅에 관심이 있는 학생들과 광고주 및 대행사의 실무자들에게 매우 유용한 입문서가 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했다. 물론, 인터넷의 발원지가 미국이기 때문에 이 책에 소개되어 있는 초기의 많은 내용들이 대부분 미국 사례에 집중되어 있다. 이에 필자는 부언이 필요한 경우 역자 주를 통해서 설명을 해두었으며, 일부 국내 사례를 추가하여 국내 독자들의 이해를 돕고자 했다.
_ “역자 서문” 중에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