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소개
자본은 개인의 지위와 명예를 바꾸었다.
다원화, 네트워크화 된 현대는 사회자본의 시대이다.
지금 알아야 할 사회자본 이론의 핵심을 짚었다.
자본이론에서 출발하여 이론화 되고 있는 사회자본 개념에 대해 소개한 책이다. 자본, 인적자본, 물적자본, 문화자본 등 여러 자본이론과 비교해 사회자본의 요소와 사회자본이 개인과 집단에 작용하는 방식을 연구한다. 사회자본 이론이 사회과학 연구 쟁점으로 떠오르고 있는 현 시점에서 ‘사회자본이란 무엇인가’에 대한 답을 제시한다. 또한 사회 구성원으로서의 개인과 개인, 개인과 집단 사이에 사회자본이 작용하는 방식을 분석한다.
사회자본이란 개념이 생소함에도 불구하고, 사회에 속하여 살아가는 이상 개인과 집단은 사회자본을 선택하고 소유하고 소비한다. 이 책은 사회자본의 개념을 소개하고 개인과 집단에 의해 사회자본이 어떻게 선택되는지 설명한다. 더불어 사회자본의 영향과 사이버스페이스 안에서의 사회자본의 영향까지 다루었다.
이 책은 크게 두 부분으로 구성된다. 제1부에서는 자본이론의 역사를 설명하고 사회자본 개념을 자본이론에서 이끌어와 설명하였다. 자원이 네트워크를 포함하는 구조에 배태되는 방식을 설명하고, 행위자가 선택 행위를 하는 방식에 동기와 상호작용이 어떠한 작용을 하는지 설명하였다. 이어 사회자본 이론의 구성 요소를 요약하고, 이 이론의 전제 조건을 체계적으로 소개한 후, 사회자본 이론 연구의 유용함을 증명하였다. 사회자본과 지위 획득의 관계와 사회자본의 불평등이 어떻게 이루어지는지에 대한 연구로 1부를 마무리하였다.
제2부에서는 사회자본 이론을 보다 다양한 연구 영역으로 확장시키기 위하여 선택 행위에 대한 관심으로부터 제도적이고 구조적인 맥락으로 관심을 전환하였다. 먼저 선택 행위가 사회구조를 이끈다는 주장의 이론적 가능성을 조사하였고, 사회적 교환이 합리성을 수반하는 방법을 보여줌으로써 선택 행위가 사회구조를 이끌 가능성에 대한 논의를 하였다. 또한 사회자본 이론이 현재의 제도와 사회적 네트워크 형성, 그리고 대안 제도를 통해 획득되는 자본의 창출이라는 맥락에서 사회변동을 설명하는 데 어떠한 도움을 주는지 살펴보았다. 마지막으로, 사이버 공간 내 사회적 관계의 폭증과 사회자본이 감소하거나 죽어가고 있다는 때 이른 주장을 재평가하기 위하여 사이버 공간의 중요성을 되새겨보았다. 다시 말해 사회적 관계와 네트워크에서의 행위와 선택이 보유되고 세계화되는 방식을 다루었고, 나아가 이것이 기술적으로 보다 선진화된 사회에서 더 많은 권력과 생명력을 획득하게 되는 방식을 논의하였다.
200자평
자본이론에서 출발하여 이론화 되는 사회자본 개념을 소개한다. 자본, 인적자본, 물적자본, 문화자본 등 여러 자본이론과 비교해 사회자본의 요소와 사회자본이 개인과 집단에 작용하는 방식을 연구한다. ‘사회자본이란 무엇인가’에 대한 답을 제시하고 사회 구성원으로서의 개인과 개인, 개인과 집단 사이에 사회자본이 작용하는 방식을 분석한다.
지은이
난린
2008년 현재 듀크대학교의 사회학과, 아시아태평양연구소의 교수이다. 인민대학교, 후아종대학교, 난카이대학교, 후단대학교, 중산대학교의 명예교수로도 활동한다. 미국사회학회의 부회장을 지냈고, 타이완의 선구적인 연구소인 아카데믹 시니카의 회원이다. 저서로는 『The Study of Human Communication』(1973), 『Foundation of Social Research』(1976), 『Social Support, Life Events and Depression』(1986, 공저), 『The Struggle for Tiananmen』(1992)이 있다. 피터 마스든(Peter Marsden)과 함께 쓴 『Social Structure and Network Analysis』(1982)의 공동편집자이다. 그의 저작들은 ≪American Sociological Review≫, ≪American Journal of Sociology≫, ≪Journal of Health and Social Behavior≫, ≪Social Forces≫ 등 저명한 저널에 실려 있다.
옮긴이
김동윤
현재 대구대학교 신문방송학과 교수이다. 정치 커뮤니케이션과 방송영상 커뮤니케이션 등을 가르친다. 경남대학교 신문방송학과를 졸업하고 연세대학교 대학원 신문방송학과에서 석사, 박사학위를 취득하였다.
주요 논문으로는 “방송 프로그램 등급제의 문제점 및 개선 방향”(공저), “정보테크놀로지, 전자 감시, 그리고 프라이버시 위기: 푸코와 루크스의 권력 개념을 중심으로”, “가상공간에서의 정치 토론과 시민적 태도의 형성: 사회자본 개념 요소로서 대인간 신뢰와 호혜성을 중심으로”, “가상공간 내 정치 토론, 의견의 질, 그리고 시민 참여: 토론 과정에서의 의견 불일치 효과를 중심으로” 등이 있다.
정치 커뮤니케이션에 사회자본을 접목시키는 연구를 계속하고 있다.
오소현
현재 연세대학교와 단국대학교 등에서 강의를 하고 있으며, 연세대학교 대학원에서 박사학위 논문을 준비하고 있다. 미국 보스턴 칼리지를 졸업한 뒤 연세대학교 대학원 신문방송학과에서 석사학위를 받았다.
주요 논문으로는 “PD 저널리즘에 대한 제작진의 인식과 제작 관행: MBC ‘PD 수첩’을 중심으로”, “수평적 결합이 개별 SO의 경영 성과에 미치는 영향: SO의 출자 지분관계를 중심으로” 등이 있다.
저널리즘 영역의 의제에 새로운 이론을 접목시키려는 시도에 관심이 있다.
차례
서문
제1부 이론과 연구
1 자본이론: 역사적 기초
고전적 이론: 자본에 관한 마르크시즘적 견해
신자본 이론: 인적자본
문화자본: 하나의 논쟁
신자본 이론적 설명 방식: 구조적으로 강제된 행위
2 사회자본: 사회적 관계를 통하여 포착된 자본
사회자본은 왜 작동하는가?
관점을 달리하는 것과 개념화하기
쟁점과 명료화
3 자원, 위계, 네트워크, 그리고 동질성: 구조적 기초
자원과 자원의 사회적 할당
자원의 거시구조: 위계와 사회적 지위
상호작용과 동질성: 네트워크 형성과 사회자본
결어
4 자원, 동기, 그리고 상호작용: 행위의 기초
‘무엇을 아는가가 아니라 누구를 아는가’: 자원의 미시구조
자원을 위한 동기: 목적 지향적 행위
동질적 상호작용과 이질적 상호작용
상호작용을 이끄는 행위: 기대의 형성
자본화에서의 구조적 강제와 기회
결어
5 사회자본 이론과 그 이론적 명제
사회자본 이론
사회자본 이론의 가정
이론적 명제: 구조적으로 배태된 자원과 목적 지향적 행위
행위 효과의 구조적 우연성
결어
6 사회자본과 지위 획득: 연구전통
공식적 연구와 이론적 기초
사회적 자원과 사회자본: 이론적 수렴
연구 모델과 증거
쟁점과 연구 방향
결어
7 사회자본의 불평등: 연구 의제
이론적 논의
연구, 표집, 그리고 자료
인적, 제도적 자본에서의 결손
사회자본의 측정: 지위생성기
여성을 위한 사회자본의 결손
사회자본 결손에 대한 향후의 분석
사회자본으로 돌아가서
요약과 논의
제2부 개념의 확장
8 사회자본과 사회구조의 등장: 합리적 선택이론
사회학적 이론화
행위의 원칙들: 손실의 최소화와 이득의 최대화
인지와 이익: 상호작용 원칙들
자원의 계승과 전환: 원시집단의 탁월성
인적자본, 사회자본, 그리고 사회적 네트워크
집단과 공적자본
사회적 계약
사회체계에서의 긴장의 근원
결어
9 명성과 사회자본: 사회적 교환을 위한 합리적 기초
교환: 사회적 요소와 경제적 요소
거래와 관계의 합리성
정교화된 관계의 합리성
요약
향후의 분석
10 위계구조에서의 사회자본
구조적 변수와 그 효과
자원의 차이
구조와 개인을 위한 함의
구조적 강제 대 사회자본
개인적 행위 대 사회자본
동원과 결속감: 몇 가지 정책적 함의
11 제도, 네트워크, 그리고 자본의 형성: 사회변동
제도 영역과 조직-사회 동일 구조
자본의 흐름
조직과 사회적 네트워크의 조직화: 대리인 신뢰하기와 강제하기
제도적 전환을 위한 수단으로서의 네트워크
안으로부터의 전환: 미국에서의 여성연구
대안 제도화 구성하기: 중국의 공산당 혁명
요약
결어
12 사이버 네트워크와 지구촌: 사회자본의 융성
인터넷과 사이버 네트워크: 새로이 등장하는 사회자본
파룬궁: 사회자본과 사회운동 사례연구
결어
제3부 글을 마치며
13 사회자본 이론의 미래
사회자본 모델링하기
거시적 함의와 미시적 함의
참고문헌
찾아보기
책속으로
앞에서 개념화한 것처럼, 사회자본은 사회적 네트워크와 사회적 관계에 뿌리를 둔 것이며, 목적 지향적 행위에의 접근, 혹은 동원된 사회구조에 배태된 자원으로서 이해된다. 그래서 각인된 사회자본은 구조와 행위를 가로지르는 세 가지 요소, 즉 구조(배태성), 기회(사회적 네트워크를 통한 접근 가능성), 그리고 행위(사용)를 포함한다.
_ “4장 자원, 동기, 그리고 상호작용: 행위의 기초” 중에서
일부 학자들은 사회자본이 인적자본을 생산하는 데 도움을 준다는 가정을 세웠다. 잘 연결된 부모들과 사회적 유대는 개인으로 하여금 실제로 더 나은 교육, 훈련, 그리고 기술과 지식 신용장을 획득할 수 있는 기회를 향상시킨다. 다른 한편으로, 인적자본은 사회자본을 발생시킨다. 더 나은 교육과 보다 좋은 훈련을 받은 개인은 자원이 풍부한 사회집단과 클럽으로 편입되는 경향이 있다.
_ “6장 사회자본과 지위 획득: 연구 전통” 중에서
사회학적 분석의 핵심적인 개념으로서 교환이란 둘 혹은 그 이상의 행위자 사이의 자원의 거래가 발생하는 상호작용으로 정의될 수 있다. 이러한 정의에 의하면, 교환은 두 개의 핵심적인 요소를 가진다. 교환은 행위자 사이의 관계를 필요로 하고, 이는 자원의 거래로 연결된다. 그래서 교환은 그 과정 중에 한 행위자의 행위가 다른 행위자의 행위를 결정하는 상호작용으로 보일 수 있다.
_ “9장 명성과 사회자본: 사회적 교환을 위한 합리적 기초” 중에서
사이버 공간의 성장과 사이버 공간에서의 사회적, 정치적, 경제적 네트워크의 출현은 사회자본의 형성과 발전에 있어 새로운 시대를 알린다. 사회자본은 더 이상 시간과 공간에 구속받지 않는다. 사이버 네트워크는 사회자본에 대한 전 세계적 접근의 가능성을 가지고 있다.
_ “12장 사이버 네트워크와 지구촌: 사회자본의 융성” 중에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