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소개
리처드 닉슨은 워터게이트 스캔들이라는 수렁에서 어떻게 사후 화려한 국장(國葬)의 예우를 받으며 원로 정치인으로 남을 수 있었는가? 빌 클린턴은 어떻게 이상주의 온건파로 재 포지셔닝되어 재선에 성공할 수 있었을까? 이렇게PR계의 기적이라 일컬어지는 일들에서 한 사람의 자취를 발견할 수 있다.
래리 타이는 저서 『여론은 만든 사람, 에드워드 버네이즈 The Father of Spin』에서, PR계의 거장 에드워드 버네이즈를 소개하고 있다. 버네이즈의 일대기를 통해 정치적인 담론을 형성하고, 다양한 사회 이슈의 방향과 트렌드를 이끄는 직업으로서 PR을 정의하고 있다.
직접적인 정보원들과의 인터뷰와 방대한 양의 개인 문서를 통해서, 이 책은 버네이즈가 수행했던 성공적인 PR캠페인을 다루고 있다. 금기시 되었던 여성 흡연을 유행시켰던 아메리칸토바코사의 PR캠페인과 유나이티드푸르츠사가 1950년대 과테말라 사회주의 정권을 무너뜨리는데 기여했던 일등, 일반 대중에게 드러나지 않았던 주요한 역사적 사건의 이면을 들여다 볼 수 있게 한다. 그리고 삼촌인 지그문트 프로이트로부터 배운 아이디어로 사람들에게 필요로 하지 않는 물건들을 일상생활에 필요하도록 만드는 등, 심리학을 여론에 접목시킨 사례도 소개하고 있다.
많은 이들이 에드워드 버네이즈를 PR의 아버지라 부르고 있다. 하지만, Father of Spin 이라는 원제가 말해주듯, 저자는 버네이즈를 ‘정보 조작의 아버지’라는 표현으로 비판적으로 접근하고 있다. 여론을 만들어가는 사람들의 교묘한 힘을 묘사하면서, 동시에 이들의 사회적 책임에 대해서도 엄중한 평가를 내리고 있다.
이 책은 PR인 한 사람이 한 나라의 주요한 역사적 사건에서, 또 사회에 미치는 영향력이 얼마나 큰 파급효과를 낼 수 있는지 가늠할 수 있게 한다. 한국사회에서 활동하는 PR인 그리고 PR인을 꿈꾸는 사람들은 이 책을 통해 지금 우리 사회에서 여론 형성의 주체로서 자신의 정체성을 다시금 뒤돌아보게 될 것이다.
200자평
PR의 아버지라 불리는 에드워드 버네이즈의 일대기. 버네이즈가 수행한 성공적인 PR캠페인들을 자세하게 소개한다. 금기시되던 여성 흡연을 유행시킨 아메리칸토바코사의 PR캠페인, 유나이티드푸르츠사가 1950년대 과테말라 사회주의 정권 붕괴에 기여한 일 등 잘 알려지지 않았던 역사적 사건의 뒤편을 살펴볼 수 있으며, 여론과 심리학을 접목시킨 사례도 상세하게 소개하고 있다.
지은이
래리 타이(Larry Tye)
2004년 현재 《보스톤 글로브(Boston Globe》의 기자로 일하고 있다. 하버드 대학교의 니만 명예회원을 역임했다. 지은 책으로는 『홈 랜드(Home Lands)』 등이 있다.
옮긴이
송기인
경희대학교 신문방송학과 졸, 美 New York Institute of Technology 언론학 석사, 경희대학교 언론학 박사(광고PR 전공). (주)나라기획, (주)서브제로코리아 마케팅/홍보부장, 성결대학교 광고전공 전임강사 역임, 현재 경성대학교 광고홍보학과 교수, 2005 APEC정상회의 부산광역시 홍보자문위원, PCG그룹 프레인앤리(주) 부설 국가홍보연구센터 자문교수.
단행본으로는 『기호학을 아는 광고, 기호학을 모르는 광고』(공역, 2004), 논문으로는 “그래픽 아이콘 척도(Graphic Icon Scale)의 신뢰성과 타당성 검증 연구”(2003), “소프트웨어 래더링의 타당성 검증과 광고전략에의 적용 연구”(2003), “Development and Application of a Graphic Icon Scale”(2002, ICA발표논문)외 다수.
김현희
성균관대학교 문헌정보학과 졸, 美 시라큐스대학교(Syracuse University) PR 석사, 한국예술종합학교 강사, 한국 마케팅커뮤니케이션즈, 뉴욕 맨하탄 A Partnership, Inc. 미디어 플래너, 뉴욕 크라우스종합병원 홍보실, 코엑스 전시장 담당 매니저, 주한 호주대사관 근무. 현재 PCG그룹 프레인앤리(주) 책임 컨설턴트. Kienzle Family Maternity Center 개관행사, 美 우정국 PR 프로젝트, 한국 IBM PR 컨설팅, 제일은행 75주년 PR 컨설팅 등 다수 MPR 컨설팅 수행.
이종혁
광운대학교 신문방송학과 졸, 경희대학교 언론학 석사 및 언론학 박사(PR전공), 美 아이오와대학교(University of Iowa) 저널리즘 스쿨 PR 전공 객원 연구원, 네띠앙(주) 홍보팀장, 삼성SDS(주) 홍보그룹 근무. 현재 PCG그룹 프레인앤리(주) 대표이사, 국정홍보처 전자홍보 기획자문위원, 시립 인천대학교 신문방송학과 및 숙명여자대학교 홍보광고학과 겸임교수, (사)한국PR협회 교육이사
논문으로는 Third gatekeeping in Korea : the screening of the first-edition newspapers by public relations practitioners(2004, Public Relations Review, 30(3)), Media Relations in Korea : Cheong between journalist and public relations practitioner(2004, Public Relations Review, 30(4))외 다수.
차례
머리말
옮긴이의 글
1장 상징으로 시작하기
2장 미국을 밝히기
3장 원대한 사고
4장 정보조작의 구성
5장 직업에 대한 타당성
6장 사생활
7장 직장생활
8장 전쟁
9장 프로이트 삼촌
10장 캠브리지 시절
11장 창시자의 문제
참고문헌
지은이 소개
옮긴이 소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