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소개
통신의 역사는 곧 커뮤니케이션의 역사며, 인간의 역사다. 이 책은 봉수에서 스마트 미디어에 이르는 역사에서 큰 족적을 남긴 주요 인물들을 재조명하는 한편, 통신의 발달사 전반을 간략하게 설명한다. 특히 과거 동양의 이동통신제도였던 봉수와 미국 개척 시대의 역마제도, 전신의 발달사 등 커뮤니케이션 전공자들에게 상대적으로 잘 알려져 있지 않은 내용을 소개하는 데 주력했다. 통신 역사의 뒷이야기를 전하는 한편, 미래의 통신 기술과 최신 산업 동향을 소개했다. 산업과 기술, 역사적 사건이 어떠한 관계를 맺으며 발전해 왔는지 설명하는 데 초점을 맞추어 학생과 연구자, 일반인 모두가 손쉽게 통신의 개괄적 역사를 파악할 수 있도록 구성했다.
지은이
김우룡
한국외국어대학교 명예교수이자 (사)방송통신연구원 원장이다. 고려대학교 영문과를 졸업하고 서울대학교와 미국 컬럼비아대학교 신문대학원, 고려대학교 대학원 신문방송학과에서 수학했다. 네덜란드 국제 방송학교를 수료하고 UC버클리 객원교수를 역임했다. MBC 텔레비전 PD 1기로 입사해 9년 만에 차장으로 승진했고, 11년 만에 부장이 되었다. 대학으로 전직했다가 입사 40년 만에 MBC 대주주인 방송문화진흥회 이사장이 되었다. MBC 50년 역사상 수습사원으로 출발, 경영 감독의 최고 지위에 오른 최초의 인물로 기록된다. 한국외국어대학교 정책과학대학원장과 연구소장을 역임했고, 2006년 제3기 방송위원회 위원이 되었다. 방송 현업과 교육 그리고 정책과 경영을 두루 경험했다.
김해영
용인송담대학교와 오산대학교에서 방송 편성과 매스커뮤니케이션, 디지털 사진 등을 강의하고 있다. 서울대학교 농경제학과를 졸업하고 고려대학교 대학원 언론학과에서 석사학위를 받았고, 박사과정을 수료했다. 한국갤럽조사연구소 등에서 인턴 경험을 쌓은 바 있으며, CJ헬로비전에서 5년간 홍보와 기획 업무를 수행하며 유료방송사업자의 제작, 경영 현장을 경험했다. 주요 연구로는 “저널리즘 공공성 실현을 위한 한국형 사실 검증 연구”(2013), “SNS 정치 발언의 진실 검증(fact-checking)”(2012) 등이 있으며, 주요 관심 분야는 미디어의 공공성과 미디어 정책, 방송 편성 전략, 유료 방송 산업, 언론의 사실 검증 등이다.
차례
01 연기와 횃불
02 낙타와 파발
03 초상화와 모스부호
04 나방과 전파
05 전신과 재난
06 카네기와 남북전쟁
07 통신위성과 지구촌
08 에니악과 슈퍼컴퓨터
09 스마트 미디어와 떠돌이
10 아이폰과 통신의 미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