순애보
곽승미가 엮은 박계주의 ≪순애보(殉愛譜)≫
강도 강간 그리고 선한 사람들
시기와 질투가 있고 욕정과 욕망이 있으며 강도와 강간이 벌어진다. 그랬던 사람들이 모두 참회하여 진실한 인간이 된다. 감각과 감상과 이상은 우리를 흔들고 그래서 우리는 통속소설을 읽는다.
사랑에는 조건이 없다고 말하는 사람은 누구인가?
윤명희다. 그녀는 우연히 원산 해수욕장에서 어릴 적 친구인 최문선과 만난다. 둘은 서로 사랑하는 사이가 되지만 최문선은 살인 누명을 쓴다. 그러자 그는 그녀를 멀리하기 위해 자신은 추악한 몸이라고 말한 것이다.
그가 살인 누명을 쓴 까닭은 무엇인가?
그가 인순의 집에 의식을 잃은 채 쓰러져 있었고 인순은 죽어 있었기 때문이다.
인순은 누구인가?
그를 사랑하는 여자였다. 원산 해수욕장에서 보트를 타다가 물에 빠진 인순을 그가 구해 준 것을 계기로 두 사람은 서로 알게 된다.
인순은 어떻게 죽은 것인가?
인순의 집에 강도가 침입한다. 강도는 인순을 죽이고 문선의 얼굴을 친다. 그러고는 의식을 잃은 그의 손에 칼을 쥐이고 강간으로 위장하기 위해 인순의 치마를 벗기고 속옷을 찢어 놓는다.
그때 문선은 왜 인순의 집에 있었는가?
인순이 그를 불렀기 때문이다. 그는 윤명희를 사랑하기에 인순의 집에 가는 것을 망설였으나 그녀가 기다릴 것 같아 할 수 없이 갔던 것이다.
문선은 어떻게 되는가?
눈을 다쳐 실명한다. 그런데 양심의 가책을 느낀 강도가 병원으로 찾아와 그에게 용서를 구한다. 그는 그 강도의 처지를 불쌍히 여겨 법정에서 거짓 자백을 하고 사형 선고를 받는다.
사형되는가?
아니다. 진실이 밝혀진다. 강도가 그에게 감동해 자수했기 때문이다. 석방된 그는 함경도에 있는 친구 집에 은거한다.
윤명희는 어떻게 하는가?
윤명희는 그를 찾으려고 백방으로 노력한다. 결국 그와 재회하고 둘은 혼인한다.
<<순애보>>는 어떤 작품인가?
1938년 ≪매일신보≫의 현상 공모에 응모해 당선된 소설이다. 식민지 시기에 발표되었던 소설 중 이광수의 ≪사랑≫ 다음으로 가장 많이 팔린 작품으로 알려져 있다.
인기가 어느 정도였나?
≪매일신보≫의 구독률이 2배 이상 높아졌다고도 한다. 연재를 끝내자마자 1939년 10월에 단행본으로 출간됐다.
인기 요인은 뭔가?
감각성, 감상(感傷)성, 이상성이라는 세 가지 요소로 설명할 수 있다.
어떤 감각인가?
이 작품은 독자들에게 새로움의 감각을 선사한다. 새로운 감각은 서구 문화를 흡수한 ‘신인간’들의 대화나 남녀의 연애 장면, 서구적인 문물과 풍경, 육체의 노출 등에서 나타난다.
예를 들면?
소설 서두부터 해수욕장에서 만나 수영복을 입고서 말장난하는 인순과 문선을 그렸다는 것은 당시 매우 새로운 만남의 형태를 보여 준 것이다.
감상성이란 뭘 말하는가?
이 작품에서 인물들의 만남과 헤어짐은 운명의 장난처럼 이들의 사랑을 더욱 안타깝고 애절한 것으로 만든다. 만남과 헤어짐이 시작되기 전 등장하는 노래와 꿈은 독자를 상황에 몰입시키고 그들의 운명을 더욱 감상적으로 만든다.
예를 들면?
사형 집행 전날 감옥에서 문선은 극적으로 명희를 만난다. 독자들은 이것이 문선과 명희의 마지막 만남이라 생각하며 이들의 비극적 운명을 애틋하게 느끼게 된다. 그러나 그 만남은 꿈이었고 영원히 이별하는 이들의 처지에 대한 안타까움의 정서는 더욱 고조된다. 시각장애인이 된 문선은 아름다운 음색으로 자신의 운명을 비탄하고 명희를 그리워하는 노래를 부른다.
이상성이란?
이 작품의 중심 서사는 사랑과 이별, 재회지만 이에 못지않게 이상적이고 관념적인 도덕이나 민족적 정서도 포함된다. 쾌락을 좇지만 동시에 정신의 고결함도 원하는 일반 대중의 기호를 따른 것이다.
이 작품의 캐릭터에서 이상성은 어떻게 나타나는가?
최문선과 다른 모든 캐릭터가 이상적 인물형이다. 작품 초반에 강도처럼 악했던 인물도 모두 참회해 선한 인물로 변모한다.
박계주는 누구인가?
문학사에서는 통속 작가로 분류된다. 그의 대표작이자 출세작인 이 작품은 연극과 영화로도 만들어져 그의 통속 이미지는 더욱 깊이 각인되어 있다.
통속 작가로 분류하는 기준이 뭔가?
강간과 살인이라는 자극적 소재와 갈등의 이상적 해결은 문학의 진지성을 해치는 요소이기 때문이다.
연극과 영화는 언제 만들어졌나?
연극은 1943년 2월 5일부터 11일까지 ‘동양극장’에서 공연되었고, 영화는 1958년이다.
당신은 누구인가?
곽승미다. 이화여대에서 현대문학을 가르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