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크박스 뮤지컬
주크박스 뮤지컬이란 마치 동전을 넣으면 흘러간 옛 노래를 틀어 주는 음악상자처럼 공연이 왕년의 인기 대중음악을 빌려 와 극을 완성시키는 제작 방식을 일컫는다. 이미 대중성을 검증받은 가사와 멜로디의 대중음악이 무대 문법과 연출 의도에 따라 재구성됨으로써 원래 음악이 지니고 있는 친숙한 이미지를 전달할 뿐 아니라 무대에서 새로운 가치를 창출한다.
‘흘러간 대중음악에 무대의 부가가치를 더하다’, ≪주크박스 뮤지컬≫, vi쪽.
새로운 가치란 무얼 뜻하나?
산업적 성공이다. 21세기 뮤지컬 산업은 선풍적 인기로 글로벌 흥행을 이끌었다.
성공 비결이 뭔가?
디지털 세상에서 아날로그의 형식과 특징이 역으로 빛을 발했다.
아날로그의 특징이 뭔가?
복제가 불가능하다는 것이다.
뮤지컬이 그렇다는 것인가?
그렇다. 같은 공연도 매일 달라진다. 무대예술이란 오래된 장르의 역습이다.
뮤지컬의 무기는 뭔가?
대중성이다. 다른 무대예술은 예술 체험에 더 큰 비중을 둔다.
대중성으로 뮤지컬은 무얼 쟁취했나?
장기 상연으로 시장과 소비를 확대했다. 규모의 경제가 구현된 것이다.
규모의 경제가 실현되면 어떤 일이 벌어지나?
다양한 실험과 도전이 가능해진다. 주크박스 뮤지컬도 이 가운데 탄생했다.
주크박스 뮤지컬의 특성은 뭔가?
아는 노래가 끊임없이 나온다. 기존의 뮤지컬 관객뿐 아니라 그 음악을 좋아했던 이들까지 공연장으로 끌어들인다.
주크박스 뮤지컬은 언제 등장했나?
본격적으로 등장한 것은 1980년대부터다. 브로드웨이의 <리더 오브 더 팩>, 웨스트엔드의 <버디-버디 홀리 이야기>가 초기 대표작이다.
가장 크게 성공한 작품은?
메가 히트작으로 꼽을 수 있는 것은 <맘마미아!>다. 1999년 영국에서 초연됐다.
<맘마미아!>는 어떤 기록을 세웠나?
3년간 5773회 연속 공연 기록을 세웠다. 브로드웨이 역사상 최장기 공연된 주크박스 뮤지컬이다.
오랫동안 사랑받는 비결이 뭔가?
전 세계적으로 히트한 음악을 사용했다. 아바는 팝의 고전이다.
음악만 잘 고르면 성공할 수 있나?
<맘마미아!>가 성공한 것은 원래의 노랫말에 이야기를 절묘하게 꿰어 냈기 때문이다. 애초에 뮤지컬을 위해 노래를 만든 것이 아닐까 싶은 착각이 들 정도다.
예를 들면?
엄마 친구 로지가 오랜 짝사랑을 고백하는 장면에 <테이크 어 챈스 온 미>가 흐른다. ‘나에겐 아직 애인이 없으니 이 기회를 잡으라’는 가사가 절절하다. 상황과 딱 맞아떨어지는 음악이 공연장을 열광시킨다.
이 책, ≪주크박스 뮤지컬≫은 무엇을 담고 있나?
<맘마미아!>뿐 아니라 <무빙 아웃>, <아워 하우스>같이 다양한 실험과 파격을 보여 주는 대표 작품 10개를 선정했다. 줄거리와 뒷얘기는 물론 등장하는 노래 리스트까지 정리해 넣었다.
뮤지컬을 직접 감상하고 싶다면?
인터넷 영상을 보면 된다. 독자가 쉽게 찾아볼 수 있도록 검색 키워드와 동영상 해설도 담았다.
당신은 누구인가?
원종원이다. 순천향대학교 신문방송학과 교수이자 뮤지컬 평론가다.
2827호 | 2015년 12월 21일 발행
뮤지컬의 주크박스
원종원이 쓴 ≪주크박스 뮤지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