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소개
존재로서의 리더, 브랜드로서의 리더십
AI가 전략을 세우고 보고서를 작성하며 데이터 분석과 프레젠테이션까지 대신하는 시대, 리더의 고유한 역할은 무엇일까? 기술이 효율과 최적화를 담당한다면, 리더는 ‘왜’라는 질문과 ‘어떻게’라는 방향을 제시해야 한다. 리더십은 더 이상 단순한 관리 기능이 아니라, 존재의 철학을 드러내고 그것을 메시지와 행동으로 연결하는 과정이다. 조직의 정체성과 가치에 맞는 의사결정을 내리고, 이를 설득력 있게 설명할 수 있는 힘이 바로 리더십 브랜딩이다.
이 책은 리더십을 명령과 통제에서 정체성과 브랜드로 전환하는 과정을 구체적으로 제시한다. 자기 탐색, 가치 언어화, 메시지 정렬, 실행 전략에 이르는 체계적 로드맵을 제공하며, AI 도구와 협력하는 리더의 새로운 역할을 조명한다. 개인 브랜딩을 넘어 조직과 사회 속에서 지속 가능한 리더십을 구축하는 방법, 공감과 설득으로 세대를 이끄는 소통 전략, 기술과 철학을 아우르는 균형 잡힌 리더십 패러다임을 제안한다. 결국 리더는 어떤 문장으로 기억될 것인가? 그 답을 찾는 여정을 안내한다.
200자평
AI가 효율을 담당하는 시대, 리더의 역할은 존재의 철학과 메시지를 드러내는 데 있다. 이 책은 자기 탐색에서 실행까지 리더십 브랜딩의 전략을 제시하며, 기술과 철학을 아우르는 균형 잡힌 리더상을 그린다. 인공지능총서. aiseries.oopy.io에서 필요한 인공지능 지식을 찾을 수 있다.
지은이
김영경
(주)더헤드코치 대표이자 계원예술대학교 광고브랜드디자인학과 외래교수다. 상담심리학 박사과정을 수료하고 연세대학교 교육학 석사학위를 취득했다. 1998년부터 27년간 기업 경영과 리더십 코칭 현장에서 활동해 오며, 현재까지 4011시간의 코칭을 통해 지멘스 헬시니어스, LG전자, 한화그룹, 현대자동차, 삼성전자, KB국민은행, KAIST과학영재연구원, 한솔그룹 등 국내외 주요 기업의 CEO와 임원·리더들을 만나고 있다. 국제코치연맹(ICF) 인증 PCC, 한국코치협회(KCA) 인증 KPC, 국제공인 NLP 트레이너, 국가공인 브레인트레이너, AQR 멘탈터프니스 전문가 등 20여 개의 국내외 전문 자격을 보유하고 있다. ‘정체성 기반 리더십 전환’과 ‘AI 코칭’을 융합한 독창적인 방법론을 개발했으며, 뇌과학과 바이오피드백 기술을 활용한 과학적 접근으로 데이터 기반 분석과 인간 중심 통찰을 결합한 리더십 브랜딩 교육을 확산시키고 있다. 최근에는 대홍기획과 파트너십을 통해 롯데 골프단과 스키·스노보드팀에 멘털 퍼포먼스 코칭을 제공하며 스포츠 분야로도 활동 영역을 확장하고 있다. 리더십 브랜딩 강의를 통해 이론과 실무의 완벽한 결합을 추구한다.
차례
정체성의 위기와 리더십의 전환
01 리더십의 재정의
02 브랜딩 리더의 조건
03 자기 탐색의 구조화
04 스토리 기반 자원 발굴
05 가치와 철학의 언어화
06 정체성 기반 영향력 정렬
07 미래 아웃컴 설계
08 퓨처 백 실행 전략
09 AI 시대의 리더십 브랜딩 설계법
10 윤리와 지속 가능성
책속으로
리더십의 본질이 기능에서 존재로 이동하고 있다. ‘정체성 기반 리더십 브랜딩’은 단순한 트렌드가 아니라 시대적 요구다. 리더는 무엇을 하는가보다 어떤 존재인가로 기억된다.AI 시대의 리더는 전략가나 관리자에 머물 수 없다. 존재의 의미를 조직과 사회에 드러내는 브랜드여야 한다. 정체성과 철학을 바탕으로 일관된 언어와 메시지를 구사함으로써 브랜드 리더로 진화해야 한다.
-01_“리더십의 재정의 ” 중에서
리더십 브랜딩은 진정성에서 시작된다. 자신의 실제 모습과 동떨어진 브랜딩은 장기적으로 지속되기 어렵다. 내적 정체성과 외적 이미지 사이의 괴리가 클수록 브랜드의 신뢰도는 떨어질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과학적 심리 검사 도구들은 수십 년간의 연구와 검증을 거쳐 개발되어 개인의 기질, 성격, 행동 패턴을 통계적으로 분석해 가치 있는 데이터를 제공한다. 이러한 데이터는 자기 인식의 맹점을 보완하고, 일관되고 설득력 있는 브랜드 정체성을 구축하는 토대가 된다.
-03_“자기 탐색의 구조화” 중에서
내적 동기와 지속성 측면에서도 정체성에 부합할 때 과업 몰입도와 동기, 회복 탄력성이 강화된다. AI가 효율성을 극대화하는 시대일수록, 인간만이 제공할 수 있는 의미와 동기의 영역이 더욱 중요해진다. 관계 및 영향력 차원에서 명확한 정체성은 타인의 신뢰와 존중, 리더십 설득력을 높인다. 일관된 모습은 리더의 진정성을 보여 주는 핵심 요소다. 구성원들은 상황에 따라 변하지 않는 리더의 핵심 가치를 신뢰하고 따르게 된다.
-06_“정체성 기반 영향력 정렬” 중에서
퓨처 백은 단순한 계획 수립 방법이 아니라 사고방식의 전환이다. 현재의 제약에 갇히지 않고 원하는 미래에서 출발해 오늘의 행동을 설계하는 것이다. AI의 도움을 받아 더욱 정교하고 현실적인 리더십 브랜딩 전략을 만들어 갈 수 있다. 포스트잇으로 시작한 작은 아이디어가 AI와 만나 체계적인 실행 전략으로 발전하고, 그것이 브랜드 리더로의 여정을 이끌어 갈 것이다.
-09_“퓨처 백 실행 전략” 중에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