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소개
AI가 여는 가상과 현실의 융합 시대
인공지능이 가상공간과 현실공간을 연결하며 만들어 낼 새로운 서비스의 세계를 조망한다. 코로나19 이후 급성장한 로블록스, MR 기기 비전 프로, 온디바이스 AI 등은 인간의 오감과 디지털 감각이 결합하는 ‘공간 컴퓨팅’ 시대를 열고 있다. 이 책은 AI가 개인화·자동화된 가상 융합 서비스를 가능하게 하며, 교육·의료·복지·산업 전반을 어떻게 혁신할 수 있는지를 체계적으로 다룬다. 특히 멀티모달 모델, 피지컬 AI, 생성형 콘텐츠 자동화, 배리어 프리 설계 등 최신 개념을 중심으로 기술·경제·정책의 삼중 진화를 살핀다. 단순한 기술 소개가 아니라, AI를 인간 생활 속으로 통합해 사회적 효용을 극대화하는 전략적 가이드를 제시한다. 가상과 현실의 경계가 사라지는 시대, 이 책은 ‘일상 속 AI 파트너’가 되는 길을 보여 준다.
200자평
인공지능이 현실과 가상을 잇는 지능형 플랫폼으로 진화하는 과정을 설명한다. 공간 컴퓨팅, 온디바이스 AI, 멀티모달 모델을 통해 인간의 감각과 행동을 디지털 환경에 통합하며, 복지·교육·산업 분야에서 새로운 경제와 경험을 창출하는 미래의 청사진을 제시한다. AI총서. aiseries.oopy.io에서 필요한 인공지능 지식을 찾을 수 있다.
지은이
장민승
성균관대학교 기술경영전문대학원 기술경영학과 박사과정생이다. 서울예술대학교를 졸업한 뒤 성균관대학교 정보통신대학원에서 공학 석사 학위를 취득했다. 서울경제TV와 채널A에서 조연출로 재직했으며, 현재 한국전파진흥협회에서 AI와 가상 융합 세계 관련 사업을 담당하고 있다.
차례
AI, 가상 융합 서비스의 새로운 시작
01 AI 시대의 가상 융합 서비스
02 AI와 가상 융합 서비스의 발전
03 멀티모달 모델과 LLM
04 피지컬 AI
05 지능형 서비스를 위한 인프라
06 생성형 AI와 콘텐츠 창작 자동화
07 사용자에 따른 서비스의 변화와 진화
08 책임 있는 서비스 운영을 위한 원칙
09 배리어 프리 친화적 서비스
10 가상 융합 서비스 진흥 정책 방향
책속으로
2021년 10월, VR·AR 관련 행사인 ‘커넥트 콘퍼런스’의 기조연설에서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를 제공하는 ‘페이스북’이 현재의 ‘메타(Meta)’로, 2004년 창립 이후 처음으로 사명을 변경한다고 밝혔다. 이는 상징적으로 디지털 서비스 패러다임이 가상 융합 세계로 바뀌고 있음을 알 수 있는 사건이었다. 또한 2021년 기준으로 매출액이 19억 달러에 일일 활성 사용자(DAU) 수가 5410만 명에 달하는 글로벌 플랫폼 로블록스를 포함하여 포트나이트(Fortnite)의 실적이 가상 융합 산업 성장을 기대하게 했다.
-01_“AI 시대의 가상 융합 서비스” 중에서
멀티모달 모델은 AI의 도움을 받으며 프로그래밍하는 바이브 코딩으로 비개발자의 진입 문턱이 낮아진 것처럼, 비전문가도 복잡한 형태의 서비스로 개발하여 제공할 수 있는 기반이 된다. 즉 고품질의 지능형 인터페이스를 빠르게 구현할 수 있는 시대가 열리고 있다고 볼 수 있다. (…) 멀티모달 모델은 단순히 기술적 진보를 넘어서 인간과 컴퓨터 간의 소통 방식을 변화하는 전환점으로, 앞으로의 가상 융합 서비스는 사용자 의도와 상황을 다중 채널로 인식하고 해석하여 단일 입력에 의존하지 않는 통합적 지능을 요구하게 될 것이고, 기술 중심의 개발에서 경험 중심의 기획이 비즈니스의 승패를 가릴 것이다.
-03_“멀티모달 모델과 LLM” 중에서
이제는 단순한 창작으로는 사용자에게 효용감을 줄 수 있는 단계를 벗어났으며, 앞으로는 개인 맞춤형으로 서비스를 제공하면서 빠르게 시장에 출시할 수 있는 수준의 생성력을 가진 AI 모델로 서비스를 제공해야 한다. 생성형 AI를 기반으로 하는 UGC는 1인 창작자에게 무한한 창작의 가능성과 함께 경제적 자립의 기회를 제공한다. 과거에는 대규모의 자본과 전문 장비를 갖춘 기업만이 주도할 수 있었던 문화 예술 산업이 이제는 개인 단위의 창작자도 AI 도구를 활용해 동등한 경쟁력을 가질 수 있는 환경으로 변화하고 있다.
-06_“생성형 AI와 콘텐츠 창작 자동화” 중에서
AI 기반의 가상 융합 서비스는 누구나 편리하게 접근할 수 있도록 배리어 프리 친화적 설계를 기본적으로 고려해야 한다. 인간의 생활과 사회 구조를 재편할 수 있는 혁신성을 지닌 기술이기 때문에, 제약 없이 모두가 혜택을 누리려면 서비스의 설계와 운영, 그리고 문화 전반에 이르기까지 배리어 프리의 필요성을 깊이 공감하고 체계적으로 내재화할 필요가 있다. 다시 말해 AI를 활용하는 가상 융합 서비스는 사회적으로 의미 있는 가치를 창출하고, 신뢰를 기반으로 장기적인 서비스를 운영하기 위해서는 배리어 프리에 대한 이해와 적용이 필수라는 것이다.
-09_“배리어 프리 친화적 서비스” 중에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