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소개
AI와 상상력, 교육의 미래를 다시 그리다
AI는 단순한 자동화 도구가 아니다. AI가 인간의 상상력을 어떻게 확장하고, 교육의 패러다임을 어떻게 근본적으로 변화시키는지 탐구한다. 예술, 과학, 철학, 종교, 교육 등 다섯 가지 상상력의 유형과 AI의 결합 가능성을 이론과 실제 교육 활동을 통해 제시한다. GPT, Stable Diffusion, Roblox Studio, Padlet, Deepstory 등 다양한 AI 도구를 활용해 ‘사랑’, ‘환경’, ‘평화’, ‘통일’ 같은 주제를 중심으로 상상력을 함양하는 구체적인 방법을 소개한다.
AI가 창의성과 사고의 융합을 이끄는 협력자임을 전제로, 미래 교육의 핵심으로 상상력 교육을 자리매김하고자 한다. 교육자, 연구자, 창작자, 그리고 학습자 모두에게 통찰과 실천 가이드를 제공한다.
200자평
AI는 인간의 상상력을 확장하는 동반자다. 예술, 과학, 철학, 종교, 교육을 아우르며 AI가 창의적 사고를 자극하는 방식을 탐구한다. 미래 교육의 방향과 실천 전략을 제시한다.
지은이
문은영
장로회신학대학교 기독교교육과 객원교수다. 에모리대학교에서 석사학위를, 클레어몬트신학교에서 (기독교)교육학 박사학위를 받았다. 장로회신학대학교, 아신대학교 등에서 기독교교육과 객원교수로 강의를 했다. 주요 저서로 『상상력을 통한 기독교교육』(2020), 『미래세대와 기독교교육』(2022) 등이 있다. “4차 산업혁명 시대의 교육적 함의와 상상력을 통한 신앙 양육의 패러다임”(2020) 등 다수의 논문을 등재학술지(KCI)에 게재했다.
차례
AI와 상상력 교육
01 AI와 예술적 상상력
02 AI와 과학적 상상력
03 AI와 철학적 상상력
04 AI와 종교적 상상력
05 AI와 교육적 상상력
06 AI와 예술적 상상력 교육
07 AI와 과학적 상상력 교육
08 AI와 철학적 상상력 교육
09 AI와 종교적 상상력 교육
10 AI와 교육적 상상력 함양
책속으로
NFT는 예술가와 AI의 협업, 혹은 AI에 의해 생성된 예술 작품을 위한 역동적인 디지털 시장을 창출할 수 있다. 각각의 NFT는 디지털 예술 작품, 비디오, 음악, 혹은 그 밖의 디지털 창작품과 연계될 수 있는 독특한 가치를 지니고 있다. 또한 NFT는 블록체인에 저장되어 소유권을 양도할 수 있고, 소유권과 자산의 역사를 추적할 수 있는 투명성과 진위 보증성을 지니고 있다. 더 나아가 NFT 작품들은 다양한 플랫폼 혹은 디지털 시장에서 거래될 수 있다. 이처럼 NFT는 예술, 기술, 디지털 소유권의 개념과 연결되어 예술적 상상력을 활성화하는 데 도움을 준다.
-01_“AI와 예술적 상상력” 중에서
반면에 인공지능은 우리를 일상적인 업무로부터 자유롭게 해서 보다 흥미 있고 의미 있는 영역에 집중할 수 있게 한다. 또한 인공지능은 생산성 향상에 긍정적인 영향을 끼칠 수 있으며 이는 경제의 양상에도 변화를 가져올 것이다. 인공지능은 풍부한 잠재성과 더불어 불확실성을 지니고 있으며 그 의미와 사회적 가치에 대해 숙고할 필요가 있다. 길 멜라메드는 앞으로 AI가 음성 명령에 따르는 1단계를 넘어서면 사람이 명령을 내리기도 전에 AI가 예측해서 행동하게 되리라고 언급한다. 인공지능의 시대에는 전략이 인간의 의도와 이해를 넘어서는 수준으로 나아갈 수 있다. 인공지능을 포함한 어떤 기술이든지 건강한 논쟁을 통해 분별해서 수용할 필요가 있는 것이다.
-03_“AI와 철학적 상상력” 중에서
코파일럿 AI(CoPilot AI)는 창의적인 문학적 아이디어와 스타일을 생성함으로써 문학적 상상력을 함양할 수 있다. 여기에서는 코파일럿 AI를 활용하여 ‘사랑’에 관한 문학 작품을 생성해 보고자 한다. 마이크로소프트의 코파일럿은 2024년 10월에 대규모의 업데이트를 단행하면서 사용자 경험을 크게 강화했다. 코파일럿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에지 브라우저를 실행한 후에 화면 오른쪽 상단의 코파일럿 아이콘을 누른다. 에지 브라우저를 사용할 경우에 웹페이지 어느 곳에서든지 코파일럿을 사이드바로 불러낼 수 있다. 더 나아가 코파일럿은 워드, 엑셀, 파워포인트와 연계하여 유용하게 사용되고 있다. 화면 오른쪽에 코파일럿 창이 나타나면 음식점 소개, 음악 요청, 영문 웹페이지 요약, 유튜브 영상 요약, 그림 생성 등의 다양한 작업을 실행할 수 있다. 아울러 코파일럿은 소설 등의 문학 작품도 생성해 낼 수 있다.
-06_“AI와 예술적 상상력 교육” 중에서
‘띵커벨 보드’를 활용하여 ‘평화’를 이슈로 교육 활동을 진행할 수 있다. 예를 들면 띵커벨의 ‘출석부’를 활용하여 학생들의 그룹을 구성한다. 또한 롤링페이퍼, 만다라트, 헥사곤 등을 응용하여 ‘평화’를 주제로 다양한 아이디어를 나눌 수 있다. 띵커벨을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은 모둠별로 자신의 생각을 나누기, 띵커벨 보드에 올라온 다른 친구들의 의견 참고하기, 스마트기기를 활용하여 인터넷 검색으로 근거를 탐색하기 등이 있다. 이처럼 띵커벨 보드는 다양한 방법으로 보다 흥미 있게 ‘평화’를 주제로 종교적 상상력을 촉진할 수 있다.
-09_“AI와 종교적 상상력 교육” 중에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