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소개
AI가 바꾸는 뷰티 산업의 미래 전략
4차 산업혁명 시대, 화장품 산업이 어떻게 인공지능과 만나고 있는지 실질적인 사례와 함께 짚는다. 정밀화학 기반의 기술 집약 산업인 화장품 분야는 이제 AI 기술과의 융합을 통해 개인 맞춤형 제품 개발, 고객 데이터 분석, 마케팅 자동화, 유통 효율화 등 전방위적 혁신을 모색하고 있다. 대기업뿐 아니라 중소기업까지 AI 도입 전략과 인재 역량 강화의 필요성을 제시하며, 실제 뷰티 현장에서 겪는 기술 도입의 고민과 가능성을 상세히 풀어낸다.
AI 코스메틱, 메타버스 고객, 패키징 기술, 코스테크, 내추럴 AI 등 10개의 주제를 중심으로, 산업 구조와 교육, 조직 문화까지 통합적으로 조망한다. 뷰티 산업 종사자뿐 아니라 기술 기반의 산업 전환을 준비하는 모든 이들에게 필요한 통찰을 담았다.
200자평
화장품 산업은 AI 기술과 만나며 맞춤형 제품, 고객 분석, 스마트 마케팅 등 전방위 혁신을 맞이하고 있다. AI 도입의 실제 사례와 과제를 짚으며, 뷰티 산업 종사자에게 실용적 전략과 통찰을 제공한다. 인공지능총서. aiseries.oopy.io에서 필요한 인공지능 지식을 찾을 수 있다.
지은이
김영삼
건국대학교에서 향장생물학 박사, 동국대학교에서 정치학 박사 학위를 취득했으며, 박사 논문 주제로 “캡사이신 용액 도포에 의한 육모효과가 짝눈썹 개선과 이미지 변화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를 진행했다. 또한, “현대여성의 명품선호도와 퍼스널 이미지의 가치 추구에 관한 연구”를 통해 현대 여성들의 이미지와 가치 추구에 대한 깊은 통찰을 제시한 바 있다. 건국대학교 산업대학원에서 이미지 산업학과와 향장학과 학과장을 역임하고 화장품공학과 교수로서 후학을 양성했다. 한국광고자문위원과 이미지 메이킹학회 회장직을 맡으며 이미지 메이킹 분야의 발전에 기여한 바 있다. 현재 여의도연구원의 정책자문위원회 교육분과위원장과 이데아연구소 소장으로 활동 중이다. 주요 연구와 실무는 이미지와 화장품 산업, 그리고 개인의 이미지 변화와 관련된 분야에서 이루어지고 있다. 주요 저서로 『컬러플래닝』을 출판했으며, 논문으로는 “Effect of Ectoin a Natural Ingredient on Skin Hydration and Skin Moisture Content”(2018)가 있고 그 외 다수의 화장품, 이미지에 관련된 논문을 등재학술지에 게재했다.
서동만
건국대학교 일반대학원 화장품공학학과에서 화장품공학 박사 학위를 취득했다. 현재 주식회사 대림글로벌의 대표이사로 재직 중이며, 사단법인 인천광역시 중소벤처기업협회 회장, 중장년기술창업센터장 외 다수의 협회 회장과 사단법인 전국글로벌최고경영자클럽 중앙회장을 맡고 있다. 또한, 인천 중장년기술창업센터장과 인천광역시 일자리위원회 위원, 인천 서구 노인인력개발센터 위원장, 아너소사이어티 회원으로서 지역사회와 경제 발전을 위해 활발히 활동하고 있다. 문화체육관광부장관 표창, 행정안전부장관 표창, 인천산업평화대상 표창, 산업통상자원부장관 표창, 대통령 표창,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표창 등 다수의 수상 경력으로 리더십과 전문성을 입증했으며, 사회적 책임을 다하는 기업인으로 인정받고 있다. “Effects of Weakly Acidic and Weak Alkali Electrolytic Water Treatment on Dyed Hair”(2025) 등 다수의 논문을 등재학술지에 게재했다.
조현열
건국대학교 일반대학원 화장품공학학과에서 화장품공학 박사 학위를 취득했다. 뷰티 산업에 대한 깊은 이해를 바탕으로 연구와 강의 활동을 이어 가고 있다. 2004년부터 21년간 뷰티 분야에서 다양한 경험을 쌓아 왔으며, 현재 부티코화장품에서 활동 중이다. 현재는 세계사이버대학교 피부미용뷰티학과, 건국대학교 K뷰티산업융합학과, 건국대학교 산업대학원 이미지산업학과에서 강의하고 있다. “Effects of Electrolytic Water Treatment on Hair coloring and Bleaching”(2024) 등 다수의 논문을 등재학술지에 게재했다.
차례
AI와 미래의 뷰티 산업
01 AI 코스메틱
02 인공지능 트랜스포메이션
03 AI 패키징
04 코스테크
05 메타버스 고객
06 화장품의 개인화
07 AI 화장품 공학 학습
08 인공지능 개발 능력
09 내추럴 AI 코스메틱
10 화장품 중소기업과 AI
책속으로
하지만 여전히 우려스러운 부분은 존재한다. AI와 빅데이터 분석은 양질의 데이터 확보에서부터 시작이다. 수집된 데이터가 정확한지, 일관성을 가지는지 모니터링에 힘써야 하고 데이터의 보안과 프라이버시 이슈에도 적절한 대응과 준비를 해야 하며 정기적인 보안 교육을 통해 모든 구성원들의 보안 의식을 높이는 것도 중요하다. 구체적으로 데이터 암호화 기술을 적용해 저장 및 전송 중인 데이터를 보호하고 안전하게 관리하며 역할 기반 접근 제어(RBAC) 시스템을 구축하여 데이터의 접근 보안을 높여야 한다. 산업에 속해 있는 기업들은 윤리적 부분과 양질의 데이터 확보를 위해 많은 노력을 해야 할 것이며 특히 발전을 통한 새로운 기술은 윤리적인 측면이 고려된, 서로 조화로운 상태에서 AI의 활용이 중요할 것이다.
-01_“AI 코스메틱” 중에서
패턴 분석과 예측하여 자동화된 디자인 생성, 디자인의 최적화다. AI는 기존의 디자인 데이터를 학습하여 디자인 트렌드나 스타일을 예측할 수 있으며 사용자에게 맞춤형 디자인을 제안하고 텍스트, 이미지, 색상 조합 등을 기반으로 디자인을 자동으로 생성하거나 수정할 수 있다(설현진, 2023). 또한 디자인 요소를 분석하여 더 나은 사용자 경험을 제공할 수 있도록 디자인을 개선하는 데 도움을 준다. 수없이 많은 모델과 학습된 데이터로 인간이 창조하거나 인간의 예술적 감각을 뛰어넘는 디자인이 나오게 되는 것이다. 예를 들어 어도비 센세이(Adobe Sensei)는 어도비의 AI 기반 디자인 플랫폼으로, 디자이너가 더 효율적으로 작업할 수 있도록 돕는 다양한 기능을 제공한다(https://www.adobe.com/). 이미지 분석과 패턴 인식 기능을 통해 사용자가 업로드한 이미지를 자동으로 자르거나 색상을 최적화하는 작업을 자동화하며 AI는 디자인 요소를 분석하여 사용자의 스타일에 맞는 레이아웃을 추천하고, 자동으로 텍스트를 디자인에 맞게 조정하는 기능도 제공한다.
-03_“AI 패키징” 중에서
기업들은 고객 만족을 위해서 다양한 노력을 하고 있다. 하지만 맞춤형 화장품의 소비자 만족은 제품을 받아 직접 사용하였을 때 느껴지는 감정과 유지력일 것이다. 맞춤형 화장품은 소비자의 피부 상태에 맞춰 제조되기 때문에 성분과 효능에 대한 정확한 정보 제공이 필요하다. 이를 통해 소비자가 자신에게 적합한 제품을 선택할 수 있어야 하기 때문에 성분 분석과 성분에 대한 정보를 정확히 전달해야만 하는 것이다.
-06_“화장품의 개인화” 중에서
뷰티 업계는 환경 보호를 위한 지속 가능성 실현을 큰 숙제로 안고 있다. 패키징이나 유통뿐만 아니라 원료 소싱까지 제품의 지속 가능성을 꼼꼼하게 들여다보고 구매를 결정하는 소비자들이 늘어나고 있으며 환경 보호에 대한 기업의 사회적 책임도 커져 가고 있다. 실제로 많은 미국 소비자들이 화장품 구매 시 제품의 지속 가능성을 중요하게 인식하고 있다. 미국 내 여성 뷰티 소비자 2000명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한 결과 뷰티 제품의 지속 가능성이 구매 결정에서 매우 중요하다고 응답한 비율은 64%로 아주 높은 수치를 나타냈다.
-09_“내추럴 AI 코스메틱” 중에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