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소개
몰입학습의 원조, 콘코디아 언어 마을의 성공 비결과
최고의 언어 교육을 책으로 만난다
몰입학습이란 특정 언어만을 사용하는 환경에서 그 언어를 배우는 학습 방법이다. 콘코디아 언어 마을은 몰입학습의 원조로 유명하다. 스포츠, 미술, 요리, 자연학습, 춤, 노래, 연극, 쇼핑 등 다양한 활동을 통해 자연스럽게 외국어를 습득할 수 있다. 이 책은 콘코디아 언어 마을의 목표와 원칙, 교과 과정과 학습 활동을 소개한다. 일상과 언어 학습이 어울리는 환경에서 학생들이 어떻게 언어를 배워나가는지 상세하게 설명한다.
콘코디아 언어 마을은 미국에서 가장 규모가 크고 역사가 깊은 언어 캠프이다. 특정 언어만을 사용하는 환경에서 그 언어를 배우는 몰입학습으로 유명하다. 독일어, 프랑스어, 스페인어, 이탈리아어, 한국어, 일본어, 중국어 마을 등 모두 15개의 언어 마을이 있다. 매년 만 7세에서 18세까지의 아이들이 콘코디아 언어 마을에 참가해 외국어를 배운다.
콘코디아 언어 마을의 학습법을 우리 교실에도 적용할 수 있을까? 그렇다. 한국인에게 외국어를 가르치는 교사와 외국인에게 한국어를 가르치는 교사, 언어 마을 관계자와 예비 교사까지 모두 활용할 수 있다. 이 책을 읽는 독자라면 누구든지 몰입학습이 어떻게 학습자들의 외국어 능력을 향상시키는지 확인할 수 있다. 각자의 상황에 맞게 언어 활동을 수정, 보완할 수 있도록 방안도 제시했다. 새로운 언어 학습 이론과 방법, 전략과 훈련 과제도 만날 수 있다.
200자평
몰입학습의 원조, 콘코디아 언어 마을의 성공 비결과 최고의 언어 교육 방법을 담은 책이다. 몰입학습이란 특정 언어만을 사용하는 환경에서 그 언어를 배우는 학습 방법이다. 콘코디아 언어 마을은 몰입학습의 원조로 유명하다.
스포츠, 미술, 요리, 자연학습, 춤, 노래, 연극, 쇼핑 등 다양한 활동을 통해 자연스럽게 외국어를 습득할 수 있다. 이 책은 콘코디아 언어 마을의 목표와 원칙, 교과 과정과 학습 활동을 소개한다. 일상과 언어 학습이 어울리는 환경에서 학생들이 어떻게 언어를 배워나가는지 상세하게 설명한다.
지은이
하이디 E.해밀턴
조지타운대학교 언어학과 교수이다. 담화와 치료, 언어와 연령과의 관계, 알츠하이머병과 사회언어학 전문가로 활약하고 있다.
코리 크레인
어바나 샴페인에 위치한 일리노이대학교 독어독문학과의 기초 언어 프로그램 담당자이다.
애비게일 바토셰스키
서던메소디스트대학교 인류학과의 교육학 방문 교수로 재직 중이다.
옮긴이
고경록
성균관대학교 영어영문학과를 졸업했다. 뉴욕 주립대학교에서 교육학 석사학위를, 오하이오 주립대학교에서 영어교육학 박사학위를 취득했다. 오하이오 주립대학교의 동아시아학과 강사로 재직 중이다.
조영미
가톨릭대학교에서 한국어교육학 박사 과정을 밟고 있으며, 같은 학교의 한국어 교육 센터에서 강사로 일하고 있다. 한국어 마을 ‘숲 속의 호수’의 부촌장이기도 하다. 저서로 『내겐 너무 매운 한국』이 있다.
차례
역자 서문
FAQ
추천사
감사의 글
머리말
1장 언어 학습 공동체 만들기
콘코디아 언어 마을이란?
콘코디아 언어 마을의 목표
콘코디아 언어 마을의 수칙
콘코디아 언어 마을과 외국어 능력 표준
언어 학습 활동
참고문헌
유용한 사이트
1부 내가 만들어가는 언어 마을
2장 내게 용기를 주는 외국어
활동 2-1 우리 모두 언어 대왕
활동 2-2 우리 모두 슈퍼스타
활동 2-3 우리 모두 선생님
활동 2-4 상상의 똥파리, 우리의 동팔이
나도 한번 해볼까?
3장 외국어 공부, 나만의 선택
활동 3-1 나는 축구가 좋아요
활동 3-2 나도 전문가
활동 3-3 우리들의 신나는 게시판
활동 3-4 나의 권리, 나의 의무
나도 한번 해볼까?
2부 언어 마을로 출발!
4장 살아 숨 쉬는 외국어
활동 4-1 박물관이 살아 있다
활동 4-2 생생 지도
활동 4-3 요리조리, 요리
활동 4-4 전문가를 찾아서
나도 한번 해볼까?
5장 묻지 마, 외국어
활동 5-1 돌고 도는 캠퍼스
활동 5-2 외식
활동 5-3 전화
활동 5-4 이메일 친구
나도 한번 해볼까?
6장 몸으로 하는 외국어
활동 6-1 감각의 길
활동 6-2 즐겁게 춤을 추다가 그대로 멈춰라!
활동 6-3 더듬더듬 더듬이
활동 6-4 시뮬레이션
더 참고할 자료
나도 한번 해볼까?
7장 오래오래 꼭꼭 씹어 먹는 외국어
활동 7-1 신문
활동 7-2 월드컵 축구
활동 7-3 정원 가꾸기
활동 7-4 영화제
나도 한번 해볼까?
8장 교실로 간 콘코디아 언어 마을
놀이 세상 만들기
지금부터가 시작이야
교사가 되기 위한 다섯 가지 주문
준비 완료!
참고문헌
부록 1 활동별로 분류한 언어 기능
부록 2 언어 기능별로 분류한 활동
온라인 참고자료
책속으로
프로그램은 실제 마을에서 이루어지며 학습자들은 이곳에서 매일 목표 언어로 생활합니다. 스포츠, 미술과 공예, 요리, 자연 학습, 노래, 춤, 연극, 은행 가기, 쇼핑 등 다양한 활동을 하고요. 아이들은 목표 언어 능력이 비슷한 또래 6∼7명과 그룹을 지어 매일 두세 번씩 카운슬러와 함께 목표 언어의 형식과 기능에 대해 공부하고, 학습한 내용을 언어 마을 내의 일상생활에서 곧장 활용합니다.
일반 교사인 독자들은 콘코디아 언어 마을과 자신이 가르치고 있는 교육 현장 사이의 차이점을 발견할 것입니다. 일반 교사는 하루에 24시간이 아닌 40여 분 동안 아이들과 함께합니다. 그리고 마을 전체가 아닌 교실 하나에서 20∼30명의 아이들을 가르칩니다. 콘코디아 언어 마을과 일반 외국어 교실 사이의 이러한 차이점을 발견한 독자는 한두 명이 아닐 것입니다. 하지만 그렇다고 해서 이 책을 덮어버리고, 자신들의 교육 현장에 더욱 적합한 책을 찾을 이유는 없습니다. 물론, 여기에 드러난 몇 가지 방법들이 일반 교사는 시도하기조차 어려운 도전으로 보이는 것은 어쩌면 당연할지도 모릅니다. 하지만 여기에 보이는 대부분의 ‘도전’이 극복하기 어려운 대상은 아닙니다. 교실 환경과 콘코디아 언어 마을 사이의 간극을 좁히는 것, 그것이 바로 이 책의 집필 의도이기도 합니다.
_ ‘1장 언어 학습 공동체 만들기’ 중에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