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자평
로컬 콘텐츠는 지역민들의 이해와 관심의 반영이라는 추상적인 지역성 개념을 기반으로 지나치게 보호받아 왔다. 관련 기업들은 수용자들의 콘텐츠 이용과 평가라는 객관적 잣대보다는 생산자 나름의 가치를 기반으로 로컬 콘텐츠를 제작하고, 조직을 운영했다. 이제부터는 더 이상 과거와 같은 안이함을 용인하지 않는다. 로컬 미디어 기업들도 콘텐츠의 편재성 이용 환경에서 초국적 미디어 기업들과 경쟁할 수밖에 없기 때문에 자신만의 독특한 가치를 반영해야 하고, 수용자들의 이용을 이끌어 내야만 한다. 그렇지 않으면 더 이상의 생존을 담보할 수 없다. 로컬 미디어 기업이 당면한 위기상황을 어떻게 해결할지 그 고민에서 출발한다.
지은이
김영수
KNN 경영사업본부 차장이다. 2007년 한양대학교 신문방송학과에서 “케이블TV 사업자의 다각화 전략 결정요인: 전략적 의사결정 과정에 대한 사례분석”이라는 논문으로 박사학위를 받았다. 현재 한국방송학회 지역 방송특별위원회 위원, 부산울산경남언론학회 대외협력이사, 한국커뮤니케이션학회 산학 협력 이사와 공익성 기반의 지역 미디어와 지역성 전문 조사분석팀 ‘로컬콘텐츠연구원’ 회장을 겸하고 있다. 신문방송학, 경영학, 사회학과 법학의 학제 간 연구를 통한 사회과학 연구 영역 확장에 힘쓰고 있고, 최근에는 지역성과 로컬 미디어의 콘텐츠 관련 주제에 관심을 가지고 연구 활동을 하고 있다. 저서로는 『지역 방송 콘텐츠 기획』(공저, 2012)이 있다.
이정기
한양대학교 교무처 창의융합교육원 교수학습지원팀 책임연구원이다. 2013년 한양대학교 신문방송학과에서 “온라인 뉴스 콘텐츠 유통 융합모델 연구”라는 논문으로 박사학위를 받았다. ‘로컬콘텐츠연구원’ 연구위원을 겸하고 있다. 융합 이론과 융합방법론을 활용한 데이터 수집, 데이터에 기반을 둔 과학적 정책 법제 연구를 지향하고 있다. 미디어 수용자, 미디어 효과, 정치 커뮤니케이션, 교육 커뮤니케이션 연구에도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다. 주요 저서로는 『온라인 뉴스 유료화 전략』(2013), 『계획행동이론, 미디어와 수용자의 이해』(공저, 2013), 『표현, 언론 그리고 집회결사의 자유』(공저, 2011)가 있다.0
차례
01 지역 신문의 지역성
02 지역 방송의 지역성
03 로컬 콘텐츠 기획
04 로컬 콘텐츠 생산ᐨ방송
05 로컬 콘텐츠 생산ᐨ신문
06 로컬 콘텐츠 유통ᐨ방송
07 로컬 콘텐츠 유통ᐨ신문
08 새로운 실험ᐨ산학 협력
09 새로운 실험ᐨNIE
10 로컬 미디어에 대한 수용자 평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