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소개
오늘날 매체 예술이나 매체 미학을 논할 경우 다양한 층위 문제에 주목하게 된다. 재현 문제를 바탕에 둔 리얼리티와 복제 이미지에 대한 논의에서 진화하는 이미지로서 시뮬라크르와 사이보그 이미지에 대한 논의에 이르기까지. 그리고 그러한 이미지들 안에 숨어 있는 언캐니(낯섦)와 알레고리에 대한 논의 등 매체 미학 문제 전반을 다루고자 한다. 또한 영상 언어의 기본을 이루는 요소로 시간과 공간의 이미지에 대하여 살펴보았고, 영상 언어의 의미 구성을 위한 미장센 요소와 몽타주 이론도 함께 정리하였다. 이미지는 마음속에 언어로 그린 그림이다. 우리들 마음속에 재생되는 다양한 경험을 담은 이미지를 어떻게 영상 언어로 형상화할 수 있는지를 알게 된다.
200자평
커뮤니케이션 이해총서. 재현 문제를 바탕에 둔 리얼리티와 복제 이미지에 대한 논의에서 진화하는 이미지로서 시뮬라크르와 사이보그 이미지에 대한 논의에 이르기까지, 그리고 그러한 이미지들 안에 숨어 있는 언캐니(낯섦)와 알레고리에 대한 논의 등 매체 미학 문제 전반을 다루고자 한다. 또한 영상 언어의 기본을 이루는 요소로 시간과 공간의 이미지에 대하여 살펴보았고, 영상 언어의 의미 구성을 위한 미장센 요소와 몽타주 이론도 함께 정리하였다.
지은이
진경아
한국예술원 멀티미디어디자인과 교수다. 홍익대학교 시각디자인과 및 동대학원 광고디자인과와 영상학과에서 각각 학사와 석사, 박사학위를 받았다. 연구 논문으로 “스릴, 서스펜스 오프닝타이틀에 나타난 초현실주의 예술특성에 관한 연구”(2008), “얀 슈반크마이에르에 내재된 벤야민의 알레고리”(2009), “인터렉티브아트 인터페이스에 확장된 신체의 의미와 역할”(2010), “디지털 기술에 의한 매체예술의 리얼리티 표현에 관한 연구”(2010), “디지털교과서 사용자 인터페이스디자인의 흥미에 대한 연구”(2012) 등을 발표했다. 개인전 2회와 단체전 15회, 기업에서 다수의 프로젝트를 진행해 왔다. 영상미학, 디지털 미디어, 인터페이스 디자인이 주요 연구 분야다.
차례
01 리얼리티 이미지
02 복제 이미지
03 시뮬라크르 이미지
04 사이보그 이미지
05 언캐니 이미지
06 알레고리 이미지
07 시간 이미지
08 공간 이미지
09 미장센
10 몽타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