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자평
오늘날 디지털 시대는 다양한 사회, 문화적 변화를 이루었고 이에 따라 독서 환경도 달라졌다. 전자책과 오디오북 같은 미디어 출판물들은 상호 매체적, 상호 문화적인 독서를 가능하게 했다. 이제 독자들은 때와 장소, 편리나 목적에 따라 자신에게 맞는 독서방식을 선택할 수 있게 되었다. 특히 오디오북은 소통의 변화를 가져온 것으로 낭독자의 위치와 역할, 그리고 책의 종류에 따라 다양한 방법으로 낭독할 수 있다. 이 책은 화자의 음색, 고저, 장단, 악센트, 리듬, 템포, 억양 등 말의 구성 요소와 더불어 그를 통해 구체적으로 이해하게 되는 감정의 상태를 어떻게 오디오북 낭독으로 연결할 것인가에 대한 방법론을 다루었다.
지은이
이진숙
연극·뮤지컬 연출가로 ‘극단 이진’ 대표다. 팟캐스트 ‘북텔러리스트’ 연출과 ‘새하늘 미디어’ 오디오북 연출을 진행하고 있다. ‘SAE 아카데미’ 부원장으로 성우과정 연기 지도도 맡고 있다. 서울대학교 국악과를 졸업하고 한국예술종합학교 연극원 학부, 전문사 과정에서 연출을 전공했다. 연출작으로 뮤지컬 <밥 짓는 시인, 퍼 주는 사랑>(공동 연출), 뮤지컬 쇼케이스 <헤이 미스터 디제이>, 연극 <마이 시스터 인 디스 하우스>, <늙은 마술사>, <어떤 결혼식>, 다원예술 <아시아 우리들의 동화 엄마나라 이야기>, 판소리극 <소리로 듣는 삼국지>, 마당극 <터 탓> 등이 있으며 낭독 공연 <읽어드릴깝쇼>, <안주> 등이 있다. 제작에 <모란이모>, <가든>, <눈덩이 지구이론> 등이 있다. 단편영화 <웃음을 참으면서>로 2003년 밀라노 필름페스티벌에서 여우주연상을 받았고, 장편영화 <질투는 나의 힘>, <포도나무를 베어라>, <혜화, 동>, <똥파리> 등과, 단편영화 <도둑소년>, <숙자야> 외 다수에 배우로 출연했다.
김희선
한국영상대학교 방송영상스피치학과 겸임교수다. 1992년 성우 공채 시험을 통해 KBS에 입사했고, 한국방송실연자협회 자문위원이다. 사운디스트 천유존 성우학원의 부원장이며, <덕혜옹주>, <방가방가 햄토리>, <카드캡터 체리>, <강철의 연금술사>, <기동전사 건담시드> 외 수백 편을 더빙했다. 루브르박물관과 대영박물관의 문화재를 한국어로 해설했고, 2002년부터 2009년까지 중·고등학교 영어 교과서의 듣기 평가를 녹음했다. 숙명가야금연주단의 조선왕실 태교콘서트 <달콤한 하품> 시리즈를 진행했고, KBS <아침마당>과 SBS <강호동의 스타킹>에 출연했다. 스탠다드차타드은행의 착한 도서관 프로젝트 멘토로 활동했으며, 2013년 한국창조경영브랜드대상 방송부문 대상을 수상했다. 저서로는 『김희선의 성우 만들기』(2014)와 성우(공저, 2013)가 있다.
차례
01 낭독의 역사
02 오디오북의 현재
03 오디오북 낭독의 방법
04 화자와 청자의 관계
05 텍스트 분석
06 텍스트 교감 훈련
07 낭독의 표현
08 시 낭송
09 소설 낭독
10 비소설 낭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