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소개
광고는 시대를 비추는 거울일 뿐만 아니라 문화를 비추는 거울이기도 하다. 광고는 이미 우리 생활의 일부가 되어 생활습관이나 문화양식에도 영향을 미치는 문화장치가 되었다. 따라서 광고의 문화형성 기능은 경제적 기능 이상으로 중요하다. 이 책은 광고를 대중문화의 중심으로 본다.
시대의 변화, 광고의 변화 서양의 섹스문화와 일본의 이국적 정취, 일상생활을 반영하는 광고, 문화로서의 마켓, 광고음악과 슬로건, 광고와 육감, 시대의 변화와 광고의 변화라는 다양한 주제를 흥미롭게 다루고 있다. 영국에서 태어나 서양식 교육을 받은 저자는 10여 년간의 일본생활에서 느낀 점을 토대로 서양광고와 동양광고를 잘 비교하고 있다.
200자평
문화를 반영하는 광고를 시작으로 서양의 성적 소구방식과 동양의 이국적 소구방식, 일상생활을 반영하는 광고, 시장의 특성에 맞는 광고소구, 광고음악과 슬로건, 시대의 변화와 광고의 변화 등을 소개했다.
지은이
크리스 모스델(Chris Mosdell)
영국 게인스보르그에서 태어났고, 모팅햄대학교와 엑스터대학교를 졸업했다. 매체 분야에서 예술성 높은 작품들을 많이 만들었다. 보이 조지, 마이클 잭슨, YMC, 류이치 사카모토, 타수로 야마시타, 샌디 등과 협동하여 서정성 높은 현대음악을 개척하고자 했다. 서정시와 비주얼, 그리고 음악, 이 세 분야를 합성한 비주얼 뮤직의 창시자다.
옮긴이
한상필
한양대학교 광고홍보학부 교수
차례
001. 문화를 반영하는 광고
002. 서양의 성적 소구방식과 동양의 이국적 소구방식
003. 일상생활을 반영하는 광고
004. 시장의 특성에 맞는 광고
005. 광고음악과 맞는 광고소구
006. 광고음악과 슬로건
007. 광고와 감각
008. 시대의 변화와 광고의 변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