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자평
한국에서 영화 경험이 있는 연출부나 제작부원을 대상으로, 실제적인 지식들을 모아놓은 후반작업 기술서. 후반작업 각 파트를 보다 효율적으로 관리하거나 활용하기 위해 좀 더 지식이 필요한 사람에게 꼭 맞는 책이다.
지은이
최익환
서울대학교 언어학과를 졸업한 영화아카데미(11기) 출신의 영화인이다. <여고괴담>(조감독), <모텔 선인장>(제작 코디네이터), <세 친구>(촬영부, 통역) 등의 작업에 참여하였으며, 『필름 메이커스 핸드북』을 번역하였다. 현재는 영화를 좀더 공부하기 위해 캐나다에 유학중이다.
차례
필름 현상
현상소 작업의 흐름
현상의 기본 용어
현상소 현황
텔레시네
텔레시네의 기본 개념
텔레시네 업체 현황
영화 편집
디지털 편집의 기본 용어
편집의 흐름
2003년 아비드와 파이널 컷 프로
편집업체 현황
오디오 포스트 프로덕션
작업과정
오디오 포스트 프로덕션의 기본 용어
녹음 업체 현황
디지털 시네마
디지털 이미징의 기본 용어
디지털 이미징
HD 와 24p
디지털 색 보정의 기초
CG 업체 현황
참고문헌
저자소개
추천글
이 책은 영화 후반 작업의 작은 백과사전이다
아날로그 필름에서 디지털 영역에 이르기까지, 이 책은 영화 후반 작업 곳곳에서 부딪히게 될 크고 작은 문제들에 대해 군더더기 없이 쉽게 설명해 주고 있다. 저자가 직접 현장 활동을 하면서 겪은 노고를 바탕으로 하고 있기에 이 책의 내용은 쉽기만 한 게 아니라 그야말로 정곡을 찌른다. 영화에 디지털 시대가 도래하면서 여러 가지 낯선 문제들에 부딪히게 된 것은 비단 연출부와 제작부에서 일하는 사람들만이 아닐 것이다. 그런 점에서 이 책은 영화 관련 일에 종사하는 모든 사람들이 한 권쯤 곁에 두고 있어야 할 작지만 꼭 필요한 백과사전이라 하겠다.
_ 중앙대학교 첨단영상대학원 교수, 촬영감독 박기웅
어깨 너머로 배우는 것이 아닌 체계적이고 진보적인 후반 작업의 길잡이
그동안 선배들의 어깨 너머로 배워온 후반 작업은, 잦은 사고와 실수로 전문적이지 못하고 불안한 작업의 연속이었다. 저자는 오랜 현장 경험을 통해 이러한 문제점을 직접 체감한 사람이다. 단순히 관련 기술을 설명하는 것에 그치지 않고 후반 작업이 보완해야 하는 점에 대한 고민까지 이 책에 담았다. 바로 그렇기 때문에 이 책이 보다 체계적이고 진보적인 후반 작업의 길잡이가 될 것이라 확신한다. 촬영 기간의 실수를 만회할 수 있는 마지막 기회는 후반 작업이다. 이 책으로 정성껏 작업한 영화의 화룡점정(畵龍點睛)을 이루길 바란다.
_ (사)영화인회의 이사장, 씨네2000 대표 이춘연
필름에 대한 모든 작업을 눈으로 보듯이 친절하게 기술한 책
영화는 필름의 과학이다. 영화 후반 작업은 필름의 다양한 변환 과정을 의미한다. 결국 필름을 알게 되면 영화의 과학을 알게 되는 것이다. 최근에는 디지털 장비의 발달로 감독자가 직접 필름을 만지지 않고도 영화를 완성하는 것이 가능하지만, 필름은 영화 제작에 가장 기본적인 재료다.
이 책은 실제 필름에 대한 모든 작업을 눈으로 보듯이 친절하게 기술하여 영화의 기초를 알고 싶어하는 이에게 좋은 길잡이가 될 것이다. 이 책을 통해 여러분의 꿈을 필름에 그려보는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
_ 영화음향기사 이승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