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소개
우리는 왜 이토록 위험에 민감한가?
불안은 왜 차츰 커지고 깊어지는가?
최근 학계와 언론의 주목을 받고 있는 위험과 안전을 주제로 삼아, 현대사회의 공포와 불안, 특수한 위험 현상을 관찰한다. 위험 인지의 정의와 연구 방법, 현황과 결과는 물론 건강과 기후, 지구온난화 등 국제적인 위험 논쟁을 다각도로 분석한다. 이 책은 위험과 위험 커뮤니케이션을 새로운 관점에서 규정하고 보다 정교한 커뮤니케이션 전략을 제시한다.
흡연, 음주, 과속운전, 원자력, 방사능 유출, 유전공학, 지구온난화, 지진, 해일, 광우병, 조류독감, 식품 첨가물, 멜라민, 나노, 화재, 폭발, 휴대폰 전자파, 에이즈, 스트레스, 안락사, 신종 인플루엔자…
우리에게 위험은 항상 새롭게 구성된다. 위험의 형태가 다양해지면서 이제 더 이상 위험을 간단히 정의할 수 없게 되었다.
오랫동안 위험 커뮤니케이션을 천착해 온 송해룡 교수(성균관대학교)가 독일의 한스 페터 페터스 교수(베를린 대학교)와의 공동연구 결과물을 한 권의 책으로 묶었다. 위험과 안전에 관한 실증적 데이터와 이론적 접근을 토대로 현대사회에서 일반인의 안전 욕구가 예전에 비해 오늘날 더 폭넓게 그리고 민감하게 제기되는지 연구한다. 위험 인지의 정의와 연구 방법, 현황과 결과는 물론 건강과 기후, 지구온난화 등 국제적인 위험 논쟁도 다각도로 분석하고, 위험 보도를 둘러싼 미디어와 저널리즘의 특성도 설명한다.
200자평
『위험 인지와 위험 커뮤니케이션』에서는 최근 학계와 언론의 주목을 받고 있는 위험과 안전을 주제로 삼아, 현대사회의 공포와 불안, 특수한 위험 현상을 관찰한다. 위험 인지의 정의와 연구 방법, 현황과 결과는 물론 건강과 기후, 지구온난화 등 국제적인 위험 논쟁도 다각도로 분석한다. 이 책은 위험과 위험 커뮤니케이션을 새로운 관점에서 규정하고, 정교한 커뮤니케이션 전략을 제시한다.
지은이
한스 페터 페터스
독일 쾰른 대학교에서 사회학 석사학위를, 보쿰 대학교에서 사회학 박사학위를 받았다. 이후 뮌스터 대학교, 도르트문트 대학교에서 위험 커뮤니케이션론을 강의했다. 현재 독일 율리히의 과학커뮤니케이션연구센터(Forschungszentrum/Juelich)에서 위험 커뮤니케이션 관련 연구를 총괄하고 있으며 베를린 자유대학교 언론학과의 석좌교수로 위험 커뮤니케이션, 과학 저널리즘을 가르치고 있다.
옮긴이
송해룡
성균관대학교 신문방송학과 교수이다. 독일 뮌스터 대학교에서 언론학 박사학위를 받았다. 위험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언론학의 새로운 연구 영역을 꾸준히 개척하고 있다. 지은 책으로 『기업과 위험 커뮤니케이션』(2009), 『나노와 멋진 미시세계』(공저, 2007), 『휴대전화 전자파의 위험』(2006), 『위험 커뮤니케이션과 위험 수용』(공저, 2005), 『위험보도와 매스커뮤니케이션』(공저, 2005), 『위험 커뮤니케이션』(공저, 2001)이 있고, 옮긴 책으로 『위험보도』(공역, 2006), 『위험보도론』(2003) 등이 있다.
김원제
중앙대학교에서 언론학 석사학위를, 성균관대학교에서 언론학 박사학위를 받았다. 현재 (주)유플러스연구소 소장, 문화콘텐츠진흥원 CT포럼 전략기획분과 위원을 맡고 있으며, 성균관대학교에서 강의하고 있다.
지은 책으로 『나노와 멋진 미시세계』(공저, 2007), 『미디어 스포츠 사회학』(2005), 『위험 커뮤니케이션과 위험 수용』(공저, 2005), 『유비쿼터스 사회와 방송』(공저, 2005), 『CT(Culture Technology) 비전 및 중장기 전략 수립 보고서』(공저, 2005)가 있다.
차례
머리말
1장 위험 인지와 위험 보도: 불명확한 위험 시대로 진입한 현대사회
위험 인지의 의미
위험 인지 연구의 현황
위험 인지 연구의 결과
위험 커뮤니케이션
2장 위험 인지 연구의 방법과 결과
위험 인지
심리측정학적 연구 방법
문화이론적인 접근 방법
위험 인지와 개인의 특성
감성적인 과정이 미치는 역할
새로운 연구의 방향
3장 건강위험과 매스미디어
건강정보와 매스미디어
미디어 비판
미디어 구성의 원칙
위험의 표현
미디어와 연관된 커뮤니케이션 전략
4장 저널리즘과 지구온난화에 대한 미디어 보도
환경 문제와 저널리스트
미디어 보도의 특성
기후전문가와 저널리스트
취재원과 수용자의 인식 오류
5장 독일의 위험 규제와 위험위원회의 권고사항
위험 규제와 위험 평가에 대한 학술적인 논의
위험에 대한 학제적인 연구 상황과 그 결과에 대한 논의점
제도적인 개혁
독일위험위원회의 환경과 위험 영향 평가의 표준화
6장 독일 미디어와 세계 기후 변화에 관한 위험 커뮤니케이션
기후 변화와 독일의 공적인 커뮤니케이션
연구 방법과 내용분석의 과정
기후위험과 해안위험의 특징화
기후 변화 위험과 미디어의 표현
7장 글로벌 환경 변화에 대한 사회과학적 연구의 현황 진단
인간 활동에 대한 사회과학적인 접근 방법
사회과학적인 관점과 글로벌 환경 변화
학제 간 연구의 형태와 필요성
참고문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