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소개
인공지능과 블록체인, 곱하기 연산의 시너지를 창출하는 두 기술
인공지능과 블록체인이이 어떻게 융합해 시너지 효과를 만들어낼 수 있는지에 대해 탐구한다. 디지털 시대의 복잡한 정보 분석과 예측을 위해 인공지능과 블록체인은 각기 중요한 역할을 한다. 블록체인은 데이터의 투명성과 신뢰성을 제공하며, AI는 방대한 데이터를 분석하고 예측하는 데 강점을 가진다. 그러나 AI는 때때로 예측 과정을 명확하게 설명하지 않으며, 블록체인의 문제는 기술적 확장성에 있다. 두 기술을 결합하면 AI는 블록체인의 한계를 극복하고 블록체인은 AI의 불확실성을 보완하여 혁신을 이끌어낼 수 있다. AI는 인간의 사고를 모방하거나 이를 초과하는 시스템을 구축하려는 목표로 발전해 왔다. 데이터 기반 학습과 딥러닝, 생성형 AI와 같은 최신 기술은 AI의 분석 및 예측 능력을 높인다. 한편 블록체인은 분산원장 기술을 기반으로 데이터를 투명하고 안전하게 저장하고 스마트콘트랙트를 통해 자동화된 거래를 처리한다.
이 두 기술은 금융, 공급망 관리, 의료 등 다양한 산업에서 결합해 혁신적인 비즈니스 모델을 창출할 수 있다. 예를 들어 AI는 블록체인의 거래 처리 속도를 개선하고 블록체인은 AI의 데이터 분석을 더욱 신뢰성 있게 만들어 준다. 또한 의료 및 금융 분야에서는 AI와 블록체인의 융합이 효율성과 보안을 강화하여 새로운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 하지만 AI와 블록체인의 융합에는 기술적, 윤리적, 법적 도전이 따르며 이를 극복하기 위한 지속적인 연구와 협력이 필요하다. 이 책은 두 기술의 융합이 어떻게 더 큰 시너지를 낼 수 있는지 탐구한다. 그리고 그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한 방법을 제시한다.
200자평
AI와 블록체인 기술이 결합해 혁신적인 시너지 효과를 창출할 수 있는 방법을 설명한다. AI는 데이터 분석과 예측에 강점을 보이며, 블록체인은 투명성과 신뢰성을 제공한다. 두 기술의 융합은 금융, 의료, 공급망 관리 등 다양한 분야에서 효율성과 보안을 강화하며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창출한다.
지은이
이건호
국민은행장을 역임했다. 현재는 금융혁신연구회 대표이자 KDI국제정책대학원 초빙교수다. 서울대학교 경영대학과 동 대학원 경영학과를 졸업하고 미국 미네소타대학교에서 금융(Finance) 전공으로 경영학 박사 학위를 받았다. 한국금융연구원 은행팀장, 연구위원장 등을 역임했다. 다수의 은행 컨설팅과 정부 금융 정책 자문에 참여했고, 외환위기시 금융감독위원회 구조개혁기획단의 어드바이저로 근무했다. 조흥은행 및 국민은행의 리스크관리 부행장과 KDI국제정책대학원 MBA과정 및 자산관리석사과정 주임교수를 역임했다. 재정경제부, 금융위원회, 금융감독원 등의 금융규제·감독 개선 TF, 금융발전심의회, 상호저축은행 경영평가위원회에 참여했고 우체국금융, 한국자산관리공사, 상호저축은행중앙회, 행정공제회, 고용보험기금, 전국새마을금고연합회 등의 비상근 리스크관리위원으로 활동했다. 저서로 『블록체인과 국가』(2023),『토큰증권』(2023), 『탈중앙화와 크립토 시스템』(2022), 『코인의 과거, 현재, 미래』(2022), 『비트코인의 방법』(2021), 『이건호의 뱅크엑스』(2017), 『위험관리론』(1999), 『ALM I』(공저, 1997), 『ALM II』(공저, 1997)가 있다. 그 외 다수의 학술 논문과 연구 보고서들을 발표했다.
차례
인공지능과 블록체인 융합의 시너지
01 인공지능
02 블록체인
03 인공지능과 블록체인의 융합
04 AI ☓ 블록체인: 금융 산업
05 AI ☓ 블록체인: 의료 및 헬스 케어
06 AI ☓ 블록체인: 공급망 관리
07 AI ☓ 블록체인: 거버넌스
08 AI ☓ 블록체인: 사이버 보안
09 윤리적 고려
10 혁신과 미래
책속으로
AI 시스템이 편향된(biased) 결론을 도출하는 경우 매우 중요한 윤리적 및 사회적 문제를 야기할 수 있다. 예를 들어 머신러닝의 학습 과정에 편향된 데이터를 사용하면 알고리즘이 특정 집단이나 개인에 대해 불공정하거나 차별적인 의사결정을 유도할 수 있다. 많은 연구자들이 AI 모델을 개발할 때 편향성을 식별하고 완화하기 위해 노력하지만 AI 시스템의 공정성과 투명성을 보장하는 것은 여전히 어려운 문제로 남아 있다.
-01_“인공지능” 중에서
금융이나 의료 및 건강관리 등 과정의 투명성이 중요한 분야에 블록체인을 이용해 AI의 블랙박스 문제를 해결하면 시스템의 신뢰성과 책임성이 크게 향상되어 활용도를 높일 수 있다. AI 기반 진단 시스템을 사용하는 경우 진단 과정에 사용된 환자의 데이터와 결론을 도출하는 과정에 적용된 논리 및 분석 알고리즘을 투명하게 관리하는 것이 중요하다.
-03_“인공지능과 블록체인의 융합” 중에서
글로벌 전자상거래 플랫폼 알리바바는 알리익스프레스(AliExpress)를 비롯해 기업 간(B2B), 소비자 간(C2C) 및 기업과 소비자 간(B2C) 거래를 위해 각각 알리바바닷컴(Alibaba.com), 타오바오(Taobao), 티몰(Tmall) 등을 운영한다. 알리바바는 운영의 다양한 측면에서 투명성과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블록체인과 AI의 융합을 시도했다. 알리바바 클라우드(Alibaba Cloud)는 기업을 위한 블록체인 애플리케이션을 지원하는 서비스형 블록체인(BaaS, blockchain as a servise) 플랫폼이다. 개별 제품의 출처를 추적할 수 있게 만들어 사기를 줄이고 진위를 쉽게 확인할 수 있는 환경을 구축한다.
-06_“AI ☓ 블록체인: 공급망 관리 ” 중에서
의료, 금융, 법률 등 다양한 분야에서 사용되는 IBM의 왓슨은 의사결정 과정을 설명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다. 결정의 영향을 받는 사람들이 모델이 예상대로 작동하고 규제 표준을 충족하는지 확인하며, 결과에 이의를 제기하거나 변경할 수 있다.
-09_“윤리적 고려” 중에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