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자평
카메라맨으로서 반드시 알아야 할 기초 기술을 해설한다. 텔레비전 카메라의 중요 용어를 설명했으며, 각 방송사의 입사 문제를 수록했다. 저자의 30년 현장 경험과 10년 강의 경험을 바탕으로 쓴 텔레비전 카메라 입문서다.
지은이
조태영
한국외국어대학교 서반아어과 졸업하고 TBC(동양방송)을 거쳐 1969년 MBC(문화방송)에 입사한다. MBC에서 카메라기술부장, 영상제작2부장, 영상 미술국 부국장을 역임했으며 1991년 MBC방송문화원 파견 전임교수를 거쳐 1994년부터 지금까지 MBC아카데미 전임교수로 재직 중이다. 일본 후지TV에서 칼라 카메라 기술을 연수했으며, 일본 NHK-CTI에서 교수과정을 수료했다.
차례
제1장 서론
제2장 인물 구성
제3장 카메라 조작
제4장 기초 광학
제5장 렌즈
제6장 화면 구성
제7장 구도
제8장 텔레비전 조명의 기초
제9장 스탠더드 카메라
제10장 기초 촬영 실기 실습
제11장 ENG 개론
제12장 카메라 워크의 실제
제13장 공채시험 문제
제14장 방송 용어
추천글
10여 년간 MBC 아카데미 교재로 사용되면서 현업인과 학생들에게 먼저 인정받은 책이다. 카메라 교육은 촬영 실무를 담당했던 경험자를 통한 훈련이 최선의 과정이다. 조태영 선생이 문화방송 영상미술국 재직 시 제시했던 깐깐하고 엄격한 촬영 업무 지침은 현재에도 현업 전반에 걸쳐 적용되고 있다. 그렇게 지내온 25년간의 실무 경험을 바탕으로 그는 10년이 넘는 기간을 촬영 전문인 교육에 정진하고 있다. 이 책이야말로 촬영 전문가가 되고자 하는 이에게 오랫동안 기억에 남을 든든한 지침서가 될 것이다.
_ 함윤수 문화방송 영상2부 부장대우
MBC 아카데미 교육을 받을 때 이 책은 텔레비전 카메라의 원리와 실제뿐만 아니라 카메라맨으로서의 역할과 자세를 가르치는 입문서였다. 지금도 대학에서 방송 후배, 제자들에게 공채시험 준비를 위한 가이드로 전하고 있다. 카메라맨뿐만 아니라 연출, 조명, 음향 전문가들에게도 권하고 싶다.
_ 민병현 대구미래대학 사진영상미디어과 교수
TV 카메라맨이 되고자 시험을 준비할 때 이 교재는 정말 유일하고도 정통한 교재였다. 현업에서 일하는 지금도 가끔씩 꺼내 보면 내가 가야 할 모든 길을 가르쳐준다. 실무 경험과 이론이 조화를 이루는 이 책이 이제 소수의 사람만이 보는 책에서 여러 대중에게 널리 퍼지게 되어 영상 시대를 이끌 많은 사람들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한다.
_ 김도환 KBS 영상제작
방송 카메라에 뜻을 두고 공부를 시작하긴 했지만, 처음 부딪히는 생소한 용어들을 대하곤 아연실색할 수밖에 없었다. 서점에서도 방송용 카메라에 관한 책은 거의 없었는데, 그 대부분은 카메라에 관한 매뉴얼이거나 초보자들로서는 이해하기 힘든 전문 용어로 쓰인 것들이었다. 하지만 이 책은 초보자들을 위해 수많은 용어나 카메라 워킹 등을 자세하고 쉽게 설명해 놓았다. 사전식의 단순한 용어 설명이 아니라 현업에서 꼭 필요한 것을 원리를 통해 이해할 수 있도록 해 주며, 카메라 워킹이나 쇼트에 대해서도 확실한 개념을 잡을 수 있다.
- 홍성욱 MBC 제작지원국 영상2부
카메라는 어깨너머로 배운 실력만 가지고 덤벼들기엔 벅찬 상대다. 왕초보였던 내게 이 교재가 얼마만큼의 도움을 주었는지는 따로 얘기 할 필요도 없다. 초보자가 차근차근 덤벼들기만 하면 방송용 카메라를 이해하는 데는 별로 어려움이 없다. 카메라에 입문하려는 많은 사람들이 이 책으로 기초를 다지길 빈다.
_ 전흥배 MBC 제작지원국 영상2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