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소개
한국의 소비트렌드에 관한 분석서. 15개의 트렌드를 한국 대표 소비자 15명의 실제 사례로 알기 쉽게 설명하여, 빠르게 변하고 있는 우리나라 소비자의 모습을 생생하게 보여준다. 소비자에 대한 이론적 연구 배경과, 현장에서의 경험을 바탕으로 한국인의 소비코드를 읽어 내는 틀을 제시한 책이다.
지은이
서울대학교 가정관리학과를 졸업하고 같은 대학원에서 소비자 아동학 전공으로 박사 학위를 받았다. 서울대학교, 고려대학교 등에서 소비자학을 강의하다가, 삼성 소비자문화원 고객만족연구실 과장으로 직장생활을 시작했다. 지금은 삼성전자 글로벌마케팅연구소 차장으로 근무하고 있다. 성균관대학교 생활과학대학 겸임 교수로 강의하였으며, 서울대학교를 비롯한 여러 대학과 기업체 등에서 소비자학 강의를 하고 있다. 역서로 <팝콘 리포트>, <클릭 미래속으로>, <로열티 경영>, <품질과 CS의 손익계산> 등이 있다.
차례
세상을 움직이는 가장 강력한 힘, 소비자
1장 나는 표현하고 산다
1. 끼리끼리 커뮤니티
2. 옛날이 좋았지
3. 뭐 재밌는 거 없니?
4. 나도 부자이고 싶다
5. 나는 나
6. 예쁘게 더 예쁘게
2장 나는 합리적인 경제인이다
7. 오염된 지구를 지켜라
8. 방콕 스타일
9. 누가 진정한 위인인가?
10. 이젠 너무 똑똑한 소비자
3장 나는 행복해야 한다
11. 바쁘다 바빠
12. 몸과 마음이 모두 건강하게
13. 이제 더 이상 무기력한 노인은 없다
14. 키드짱
15. 여자 세상
4장 소비자의 마음을 읽자
16. 왜 소비 트렌드를 읽어야 하는가?
17. 소비자는 두 얼굴
18. 우리의 삶은 어떻게 변해왔으며 어떻게 변해갈 것인가?
찾아보기
추천글
조은정 박사는 실무와 이론을 갖춘 고객 만족 전략 전문가다. 이 책은 빠르게 변하고 있는 우리나라 소비자의 모습을 생생하게 보여준다.「고민 공감 서비스」「일상탈출 솔루션업」「신노인, 구노인」「슬로우 트렌드」등 신감각의 마케팅 용어도 등장한다. “로보트도 친구가 되는데 소비자와 회사는 왜 친구가 될 수 없을까?”는 조박사가 제시하는 과제다. 우리 주변의 실감나는 사례들이 천여 개 등장하는 매우 재미있는 책. 마케팅, 상품 개발, 영업 등 기업 관계자는 물론 소비자를 상대하는 분들은 꼭 읽어보기를 권한다. – 박찬원(사단법인 한국마케팅클럽 회장)
급속한 변화의 흐름을 따라잡는 일은 정말 어렵다. 저자는 그 변화를 사람이 살고 소비하는 모습에서 읽어내고 있다. 소비자에 대한 이론적 연구 배경과, 현장에서의 경험을 바탕으로 한국인의 소비코드를 읽어 내는 틀을 제시한 책이다. 특히 ‘트렌드 활용의 힌트와 오류’ 부분은, 이해하기 쉽고 현장에서 직접 적용할 수 있어 아주 유용하다. –김형준(삼성전자 글로벌마케팅연구소 소장)
우리 삶에서 일어나는 엄청난 변화를 따라잡고 싶지 않은가? 조은정 박사는 소비자 지향사회로의 전환기에 일찍이 소비자트렌드 분석으로 우리를 주목하게 했던 전문가다. 저자의 탁월한 이론적, 실천적 통찰력으로 소비자특성을 분석한 이 저서를 디지털시대를 살아가야 할 모든 이에게 권하고 싶다. 상품을 판매하고 서비스를 제공할 고객이 있는 사람이라면, 도저히 읽지 않을 수 없는 책이다.– 이기춘(서울대학교 소비자학과 교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