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소개
21세기를 사는 우리는 매우 역동적이다.
까다로운 소비행태, 신규 콘텐츠에 대한 빠른 수용, 콘텐츠 제작에 대한 적극적인 관심 등 한국은 역동적인 미디어소비자로 가득하다. 이러한 역동성은 빠른 기간에 유행을 만들어내고 인터넷, 모바일 등 미디어콘텐츠의 수요를 크게 확대시키고 있다. 인터넷카페, 커뮤니티, 아바타, 미니홈피, 블로그 등의 인터넷 트렌드에 따라 엽기, 얼짱, 폐인, 펌 문화 등의 유행이 탄생했다. 사이버공간은 개인적인 공간을 넘어 놀이공간, 교류공간, 정보획득의 공간으로 탈바꿈한다.
오늘날 우리는 얼마나 많은 미디어와 얼마나 많은 시간을 함께 하는가?
우리는 미디어 세계에 살고 있다. 우리의 육체와 정신을 맛사지하는 미디어세계를 탐문하지 않으면 이 세상에 대한 어떠한 인식도 불균형하다.
이 책은 미디어의 파워가 어느 때보다 확대되는 시점에서, 미디어에 대한 이해를 구하고자 하는 독자에게 지적 욕구를 충족시켜 주는 교양서로 읽힐 수 있다. 또한 대학에서 ‘미디어와 사회’관련 교양 및 전공 기초를 학습하는 대학생들에게 유용한 교재가 될 것이다. 관련 교재들이 지나치게 원론에 충실해 디지털 환경을 수용하지 못하고 있음이 지적되어 왔기에, 강의 현장의 요구를 반영하여 새롭게 업그레이드하였다.
200자평
이 책은 미디어시대를 가로지르는 ‘미디어, 사회, 문화, 그리고 인간’이라는 네 가지 키워드를 중심으로 이들 키워드 간 관계가 만들어내는 주제 23개를 선정, 커뮤니케이션 차원에서 정리하였다. 한국 사회를 사는 우리의 눈으로 미디어 세상의 다양한 의미를 조망했다.
지은이
김원제
중앙대학교 대학원에서 언론학 석사학위를 받고, 성균관대학교 대학원에서 언론학 박사학위를 받았다. 현재 (주)유플러스연구소 연구소장(대표이사), 성균관대학교 겸임교수로 재직 중이며, 한국문화콘텐츠기술학회 부회장을 맡고 있다. 저서로는 『위험커뮤니케이션의 이론과 실제』(2013, 공저), 『구텐베르크의 귀환: 출판문화의 re-르네상스를 위한 성찰』(2012, 공저, 문화체육관광부 우수학술도서), 『스마트 미디어 콘텐츠 인사이트』(2011, 공저), 『전자책 빅뱅』(2010, 공저), 『콘텐츠 실크로드 미디어 오디세이』(2009, 문화체육관광부 우수교양도서), 『위험 인지와 위험 커뮤니케이션』(2009, 공저), 『리스크 커뮤니케이션과 위기관리 전략』(2008, 공저), 『디지털미디어 길라잡이』(2007, 공저), 『퓨전테크 그리고 퓨전비즈』(2007, 문화부 우수교양도서), 『위험보도』(2006, 공저), 『스포츠코리아』(2006), 『문화콘텐츠 블루오션』(2005, 공저), 『미디어스포츠 사회학』(2005) 등이 있다. 과학기술부장관상(2004), 문화관광부장관상(2005), 방송통신위원회 위원장 표창(2009) 등을 수상했다.
차례
1. 정보사회, 컨버전스 & 유비쿼터스
2. 커뮤니케이션, 인간 그리고 미디어
3. 시뮬라시옹의 시대
4. 방송의 진화, 어디까지
5. 인터넷 신문, 저널리즘 역사를 새로 쓰다
6. 디지털, 영화, 디지털 관람
7. 융합미디어 서비스
8. 유비쿼터스 시대 광고
9. 미디어스포츠, 그리고 이종격투기
10. 문화를 넘어 산업으로, e-스포츠
11. 만화의 진화, 만인의 문화로!
12. 음악산업의 진화 및 소비 트렌드
13. 사이버사회문화 및 사이버 아트
14. 음란물 유통과 사이버섹스
15. 싸이월드와 블로그
16. 모바일 사회의 문화적 특성
17. 책의 진화, 출판 양식의 변화
18. 미디어와 권력, 그리고 여론
19. 콘텐츠 보호를 위한 제도적 장치
20. 글로컬리즘 ‘붉은 악마’ 그리고 한류
21. content is King
22. 미디어에 접속한다. 고로 조재한다
23. 공간위험과 대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