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소개
인간과 로봇의 상호 작용: 사회성, 화법 및 의사소통의 진화
인간과 로봇의 상호 작용(HRI) 연구는 로봇이 인간의 의도를 이해하고 예측하는 능력을 중심으로 발전해왔다. 초기에는 로봇이 명령을 수동적으로 수행하는 형태였으나, 자율적 판단과 감지가 가능해지며, 로봇의 사회성에 대한 중요성이 강조되었다. 로봇이 사회적 상호 작용을 위해서는 인간의 감정과 사회적 맥락을 이해할 수 있는 능력이 필요하다. 이를 위해 로봇은 설득, 참여, 준수 사항 등 다양한 사회적 요소를 포함한 의사소통 방식을 적용해야 한다.
이러한 사회성은 챗봇이나 AI 시스템에서 인간과 자연스럽게 소통하는데 필수적인 요소로, 대화 상황과 청자의 상황을 고려한 피드백과 답변을 제공해야 한다. 또한, 인간-로봇 상호 작용은 단순한 명령 수행을 넘어, 교육, 오락, 의학 등 사회적 맥락에서 로봇의 역할이 확대되면서 의사소통의 중요성이 커졌다. 로봇과의 상호 작용을 위한 효과적인 화법을 적용하려면 작업의 목표, 환경 분석, 상호 이해를 기반으로 한 훈련이 필수적이다.
최근 AI와 로봇의 사회적 영향력 확대는 일자리 대체, 자율성 침해, 윤리적 우려 등 여러 문제를 불러일으켰다. 이는 인간 존재의 근원적인 두려움과 연결되며, 로봇과의 상호 작용에서 명확한 목표와 윤리적 기준을 고려해야 함을 시사한다. 이를 위해 AI 의사소통 교육과 정책이 필요하다.
이 책은 인간과 로봇의 의사소통 방식을 화법을 통해 분석하고, AI 면접과 같은 실제 사례를 기반으로 인간-AI 상호 작용의 특징을 설명하며, AI와의 공존을 위한 교육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200자평
인간과 로봇의 상호 작용(HRI)은 로봇의 사회성을 강조하며, 로봇은 인간의 감정과 상황을 이해하고 적절한 의사소통을 해야 한다. AI 면접 등 실제 사례를 통해 로봇과의 의사소통을 분석하고, AI와의 공존을 위한 교육 방안을 제시한다.
지은이
김윤정
덕성여자대학교 차미리사교양대학 조교수다. 이화여자대학교 국어교육과에서 박사학위를 받았다. 웅진식품, CJ 제일제당에서 브랜드 마케팅을 담당했다(1999∼2008). 이화여대, 중앙대, 경인교대, 춘천교대 등에서 교사 화법, 커뮤니케이션, 국어 교육 관련 강의를 진행했고, 현재는 덕성여대에 재직하면서 대학글쓰기, 커뮤니케이션 강의를 진행하고 화법 교육 관련 다양한 연구를 하고 있다. 주요 저서(공저 포함)로 『말이 바뀌면 삶이 바뀐다』(2018), 『화법 교수학습 모형』(2017), 『사이버 의사소통과 국어교육』(2018) 등이 있다. “AI 면접을 대비하기 위한 화법 교육 방안”(2021). “대학 교양교육으로서 디지털 의사소통 연구: 유튜브 채널의 크리에이터 화법 분석을 기반으로”(2022), “대학생 인식 조사에 기반한 AI 면접 교육 범주 및 내용 연구”(2022), “교사의 준언어·비언어 의사소통 교육 연구: 교수자와 학습자 인식 분석과 AI 면접 시스템 활용을 중심으로”(2024) 등 디지털 의사소통, 매체 활용 화법 교육에 관한 다수의 논문을 게재했다.
차례
의사소통에서 인간과 AI와의 상호 작용
01 AI 의사소통
02 AI 면접
03 AI 질문 유형과 답변 전략
04 AI 면접 시스템 분석 방식
05 AI와 비언어 의사소통
06 AI 면접 관련 인식
07 AI 면접 체험 사례
08 AI 면접 대비 NCS 역량 어휘 기반 자기소개서
09 AI 화법 교육의 방향성
10 인간과 AI의 공존을 위한 AI 의사소통 교육
책속으로
AI 면접 관련 해외 논의에서는 면접 평가 주체와 면접 방식에 따른 지원자의 반응 차이에 주목했다. 지원자가 AI 면접에 어떠한 태도로 임하느냐가 면접 결과에 직접적인 영향을 줄 수 있다는 것이다(Haan et al., 2017; Ötting & Maier, 2018; Suen et al., 2019). 동일한 질문에 답변을 하더라도 대면 면접인지, 비대면 면접인지, AI 면접인지, 비디오 녹화 면접인지 등에 따라 지원자의 태도가 달라질 수 있으며 이는 채용 결과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김윤정·권순희, 2022; Hausknecht et al., 2004; Honkaniemi et al., 2011; Suen et al., 1998; Zhang et al., 2017).
-02_“AI 면접” 중에서
텍스트 기반 분석은 텍스트를 분석해 정보를 추출하는 분석 방식으로 대량의 데이터를 빠르게 분석하고, 정성적 데이터를 정량적으로 변환한다. AI 면접 시스템은 각 단계에서 지원자의 답변 내용에 대한 텍스트를 기반으로 성향, 인성, 성격, 역량을 분석한다.
-04_“AI 면접 시스템 분석 방식” 중에서
AI 면접 대비를 위해서는 면접을 잘 보기 위한 기능적이고 전략적인 교육뿐 아니라, 질문의 의도를 통찰력 있게 파악하는 연습, 면접에 임하는 바람직한 태도를 갖추기 위한 노력과 준비가 필요하다. AI 면접은 평가 방식과 평가 주체가 달라진 새로운 유형의 면접이다. 하지만 면접 담화의 목적과 본질은 변함없기 때문에 지원자는 대면 면접에서와 같이 AI 면접에 신중하고 진실된 태도로 임해야 한다. AI 면접에 응시할 때 지원자는 AI를 단순한 녹화 기계가 아닌, 자신의 면접 태도와 답변을 면밀하게 분석하는 면접관으로 인식하고 적절한 상호 작용의 방식을 활용해 효과적으로 의사소통해야 한다.
-06_“AI 면접 관련 인식” 중에서
AI 면접을 통해 지원자가 조직 문화에 잘 적응할 수 있을지, 협업에 적합한지와 같은 부분을 과연 명확하게 평가할 수 있을지에 대한 우려가 있다. 현 상황에서 정의적 영역에 대한 평가가 면대면 면접에 비해서는 미흡할 수 있지만, 시스템이 더 개발되고 기업에서 요구하는 역량에 정의적 평가 요인들을 보다 구체적으로 적용할 경우 인성, 도덕성, 태도와 같은 정의적 부분에 대한 정확한 평가도 가능해질 수 있다. 그렇기 때문에 가시적인 역량뿐 아니라 비가시적 역량을 표현할 수 있는 화법 교육이 필요하다. 이는 화법 교육의 본질과 연계되는 것이다.
-09_“AI 화법 교육의 방향성” 중에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