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레터 [주간 인텔리겐치아]입니다.
안녕하세요. 북레터 인텔리겐치아입니다.
만화웹툰이론총서와 만화웹툰작가평론선이 곧 100종 출간을 앞두고 있습니다. 이제 2종 남아 있네요. 작년부터 전국의 대학들이 웹툰학과를 앞다투어 개설하기 시작했고, K콘텐츠 IP전쟁의 선두에도 웹툰이 자리하고 있습니다. 여러 모로 커다란 존재가 되어버린 웹툰을, 이론총서와 작가평론선을 통해 더 깊숙하게 살펴 보시기 바랍니다.
웹툰만의 특별한 영상 연출 문법
영화나 드라마와 다른 웹툰 문법을 살펴 보는 책입니다. 스마트폰이나 태블릿PC를 중심으로 소비되는 웹툰은 미국의 코믹스나 일본의 망가 같은 페이지 만화와 연출 방식이 다릅니다. 페이지 만화는 고정된 페이지 순서대로 다음으로 넘어가는 ‘균형’에 연출의 주안점이 있습니다. 반면, 웹툰은 위에서 아래로 길게 보여주면서 스크롤하는 것이 특징이며, 칸의 길이는 스마트폰에 최적화되어 ‘속도’로 표현됩니다.
영화나 드라마 영상 콘텐츠와 웹툰은 더더욱 영상 문법이 다릅니다.
이 책에서는 기존 페이지 만화에서는 볼 수 없는, 스마트 디바이스에 최적화된 웹툰의 연출 방식과 함께, 영화적 기법인 숏과 앵글 연출, 디지털 기법을 통한 장면 전환 연출 기법을 알아봅니다. 세로 폭 제한이 없기 때문에 다양한 연출이 가능하지만, 오히려 가로 폭의 제한으로 인해 칸의 배열과 변형에는 연출 기법이 크게 작용하지 못한다는 단점을 웹툰이 어떻게 극복했는지도 살펴 봅니다. 웹툰 작가 지망생에게는 실질적인 작법을 배울 수 있는 교재가, 웹툰 애호가들에게는 웹툰을 보다 잘 이해할 수 있는 독법서가 될 것입니다.
웹툰의 큐레이션의 현장과 미래
웹툰 큐레이션은 독자에겐 효율적인 소비를 플랫폼에겐 매출의 극대화를 주는 효과적인 마케팅 툴입니다. 전통 매체의 큐레이션부터 인공지능 기술 기반 큐레이션까지 큐레이션 현장은 치열합니다. 이 책은 웹툰시장의 현황 및 큐레이션의 개념. 웹툰 큐레이션의 중요성을 독자와 플랫폼의 관점에서 각각 살펴 보았습니다. 또한 주요 웹툰 플랫폼인 네이버웹툰, 카카오페이지, 레진코믹스의 웹툰 큐레이션은 어떻게 이루어지는지 상세히 살펴 보고, 웹툰 큐레이션의 미래를 점쳐 보았습니다.
만화는 어른의 것
언제나 성인은 만화 시장의 주요 소비자였으며, 지금도 경제력 있는 20대 이상의 성인 30% 이상이 거의 매일 만화를 봅니다. 이 책은 우리나라 만화 산업의 역사를 바탕으로 성인 만화의 흐름을 정리했습니다. 신문 시사만화로 시작된 국내 만화의 역사는 대본소 만화, 신문 스포츠 만화, 만화 잡지 시대를 거치며 다양한 성인 독자층을 확보합니다. 이어 인터넷의 발달과 함께 웹툰 플랫폼의 다변화는 성인 웹툰의 장르와 소재가 다양화되는 효과를 가져왔습니다. 남성 중심성을 벗어난 여성향 성인 웹툰, 자전성을 통해 공감대를 형성하는 일상툰, 결혼·직장·투병 등 다양한 일상을 그려내고 소통하는 SNS 속 웹툰이 등장한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성인 웹툰이 크게 발전하면서 발생한 문제점인 불법 복제와 선정성으로 인해 불거진 자율규제 문제의 현황과 대안을 살펴 봅니다.
웹툰, 힙한 마케팅 도구
브랜드 웹툰이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의 도구로 각광 받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그리고 어떤 것이 있을까요. 이 책은 웹툰이 가진 ‘콘텐츠의 힘’과 ‘플랫폼의 힘’을 한껏 이용해 광고 메시지를 직간접적으로 전달하는 브랜드 웹툰의 다양한 모습을 소개하고 있습니다. 10개의 키워드를 통해 먼저 브랜드 웹툰의 개념을 정리하고, 브랜드 웹툰의 실제 사례를 통해 유형을 분석하여 작품의 가치를 살펴 보았습니다. 마지막으로 인터넷 환경의 변화에 따라 새롭게 대두되는 브랜드 웹툰 사례를 다루고 있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