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자인 기획과 전략
한여름의 새 책 2. 전략을 감성으로 실행하는 방법
김문기가 쓴 <<디자인 기획과 전략>>
실패하는 디자인
먼저, 디자이너는 아이디어를 찾는다. 새로운 것, 눈을 끄는 것, 반짝이는 것, 놀라운 것을 찾아낸 뒤 대박을 기원한다. 결과는 실패다. 순서가 틀렸기 때문이다.
디자인을 한다는 것은 이미 마케팅의 시작이다.
“디자인에서 보는 전략적 기능”, <<디자인 기획과 전략>>, vi쪽
당신은 디자인을 무엇이라 정의하는가?
개인이나 기업이 제품이나 서비스를 통해 소비자와 커뮤니케이션할 목적으로 새로운 것을 고안하고 설계하고 생산해 목적에 맞게 유통시키는 조형 활동이다.
디자인은 항상 새로운 것인가?
창조성과 독창성이 디자인의 핵심 요소임은 분명하지만 매번 완전히 새롭고 창조적인 무언가를 만들어 내는 과정만은 아니다. 새로움보다는 문제 해결과 더 밀접하다.
디자인은 어떤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가?
과거에는 제품의 외형이나 기능, 서비스의 질이나 미적 문제의 개선에 초점을 맞추었다. 현재는 기업의 경영 전략과 마케팅, 생산, 철학, 기업 문화 등 구체적이고 추상적인 모든 기업 활동에 영향을 미치는 경영 전략으로 활용한다.
기업 경영의 문제를 디자인이 어떻게 해결하는가?
디자인과 마케팅이 서로 하나의 통합된 전략과 목표를 갖고 변화하는 시장 환경에 한목소리로 호소해야 한다. 마케팅과 디자인 사이의 파트너십이 필요하다.
디자인과 마케팅의 파트너십은 어떻게 나타나는가?
마케팅이 고객의 요구와 시장을 읽고 기업의 이윤을 위한 전략적 시나리오를 만들면, 디자인은 그 시나리오에 시각적, 감성적 차별성, 정체성 가치를 부여해 하나의 창작물로 탄생시킨다. 디자인의 도입이 마케팅의 시작이다.
마케팅에서 디자인의 역할은 어디까지 미치는가?
광고, 홍보, 패키지 등에 영향을 미치는 마케팅 도구로서뿐 아니라 제품이나 서비스의 사용성 면에서 소비자를 설득하고 브랜드 가치를 표현하는 마케팅 커뮤니케이션까지 그 역할을 확대하고 있다.
이때 디자이너는 어떻게 행동해야 하는가?
심미적 고려만으로는 부족하다. 디자인과 마케팅 사이에서 시각적 기능과 상품의 장점을 명확하게 표현해야 한다. 소비자의 행동을 이해하고 마케팅 전략 수립에 적극 참여해 소비자의 니즈에 맞춘 아이디어를 개발해야 한다.
핵심 가치는 소비자 니즈인가?
그렇다. 좋은 디자인이란 사용자(고객)가 원하는 기능과 품질, 심미적 관점에서 그들의 니즈를 해결한 결과물이라고 할 수 있다. 디자인 목적에 얼마나 충실했느냐를 보면 좋은 디자인과 나쁜 디자인을 구분할 수 있다.
디자인 목적의 충실성을 판단하는 기준이 뭔가?
고객의 요구를 얼마나 정확히 파악했는가가 판단의 기준이다. 디자인 프로젝트가 시작되면 디자이너가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이다.
실패하는 디자인 프로젝트에서 디자이너 행동의 공통점은 뭔가?
프로젝트의 목표를 명확히 파악하지도 못한 채 일단 표현해야 하는 아이디어부터 내기 시작한다. 이것이 일반적인 디자인 조직의 모습이자 디자이너들에게 가장 흔히 볼 수 있는 잘못된 습관이다.
잘못된 습관의 출발점은 어디인가?
디자인을 겉포장 정도로 인식했기 때문이다. 디자인 기획 과정에 참여해 본 디자이너라면 이제 디자인이 소비자들의 욕구를 읽어내고 그것을 만족시키기 위한 과정을 통해 기업이나 브랜드를 더욱 빛나게 하고 가치를 부여하는 중요한 요소임을 알게 될 것이다.
디자이너에게 기획의 의미는 무엇인가?
디자인 프로젝트를 진행하는 데 디자인 조직이 수행해야 하는 여러 가지 일을 계획하고, 조직원들의 업무를 분장해 어떻게 진행해야 하는지를 미리 짜는 일이다.
기획의 핵심 요인은 뭔가?
첫 번째는 프로젝트에 착수하는 단계로 클라이언트로부터 프로젝트의 목적과 목표를 명확히 파악한다. 두 번째는 종합 전략의 입안 단계로 조사한 연구 자료와 정보를 분석해 디자인과 결과물의 방향성을 정한다. 세 번째 단계에서는 디자인 콘셉트를 발전시키고 그에 따른 디자인 시안을 개발한다. 마지막으로 승인받은 디자인의 제작에 착수하고 최종 제작물을 점검한다.
이 책은 어떤 이야기를 담고 있는가?
디자이너가 디자인 활동을 하면서 기본으로 알아야 할 마케팅 전략, 조사와 분석 기법 그리고 디자인 프로세스 등과 관련한 이론을 소개했다.
당신은 누구인가?
김문기다. 서경대학교 예술종합평생교육원 시각디자인학과 교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