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마케팅 로드맵, 새로운 지도와 24개의 아이디어
디지털 마케팅 신간, <<디지털 마케팅 로드맵, 새로운 지도와 24개의 아이디어>>
디지털 마케팅의 판을 보라
박진한은 지난 17년 동안 디지털 마케팅을 해왔다. 이쯤되면 판이 보인다. 이제야 디지털 마케팅을 시작하거나 아직도 머뭇거리는 초심자들에게 가장 두려운 것은 첫 단추다. 한번 잘못 들어가면 헤맨다. 시간 버리고 돈 버리고 경력 버린다. 그래서 판을 읽을 수 있는 지도가 필요하다. <<디지털 마케팅 로드맵, 새로운 지도와 24개의 아이디어>>는 분명하게 그 판을 제시한다. 길도 안내한다. 주행 방법도 가르쳐준다. 유익하다.
디지털 마케팅과 일반 마케팅의 본질적 차이점은 무엇인가?
일반 마케팅은 브랜드를 사람들에게 보여주는 노출 마케팅이다. 디지털 마케팅은 영향력 마케팅이다. 브랜드가 사람과 사람들 사이에 자연스럽게 퍼져나가게 만든다.
신간에 대한 주변 반응은?
이 책 한 권으로 큰 그림과 실제 아이디어 발상을 다 해결했다는 반응이다.
그림과 표가 많다.
그림과 표 위주의 내용 구성은 바쁜 직장인들이 쉽게 읽고 이해할 수 있도록 만든 장치다. 그 때문인지 ‘직장인을 위한 디지털 마케팅 그림책’이라고 말하는 사람도 있다.
내용을 요약하면?
디지털 세상의 진화 속도를 한 번에 따라잡을 수 있는 디지털 세계지도, 요즘 말로 로드맵과 실제 아이디어를 발상할 수 있는 6C-24 아이디어 법칙이다.
6C-24 아이디어 법칙이 뭔가?
디지털 네트워크 환경에 임팩트를 줄 수 있는 법칙이다.
어떻게 영향을 미치나?
디지털 네트워크 세상은 물결을 일으키는 수면과 같다. 수면 위는 빽빽이 연결된 사람들 네트워크고 수면 위의 물결은 사람들 사이의 입소문이다.
누가 영향력을 만드나?
큰 물결을 일으키는 사람은 영향력자, 다시 말해 인플루언서다.
6C 법칙이 뭔가?
시로 시작하는 여섯 가지 법칙이다.
Connection-확산의 법칙은 뭔가?
대화의 화두를 제공하여 입소문의 물결을 만든다.
Contents-소통의 법칙은?
물장구를 치는 소통 장난감을 제공하여 파동을 만든다.
Collaboration-협업의 법칙은?
물결을 댐으로 막듯이 같은 관심사를 가진 사람들을 한곳에 모은다.
Correlation-관계의 법칙은?
수면 위에 그물을 던지듯 팬 네트워크 형성을 통해 파동을 일으킨다.
Commerce-진정성의 법칙은?
모든 것이 바로 보이는 맑은 물에서는 숨을 곳이 없다. 신뢰와 평판을 판다.
Cloud-시공의 법칙은?
시간과 공간을 뛰어넘는 스마트 가치를 제공한다.
이것만 알면 성공하나?
6C 법칙 안에는 각각 4개의 아이디어 패턴이 있다. 모두 24개다.
24개 아이디어로 해결할 만큼 세상이 간단한가?
적어도 디지털 마케팅의 세계에서는 6C-24 아이디어 법칙으로 모든 문제를 보고 해결할 수 있다. 근본적인 패러다임이다.
실무에 적용해봤나?
‘사랑해요 LG송’을 재즈편, 힙합편, 댄스편, 록편 등으로 만들어서 Contents-소통의 법칙을 실행했다.
Collaboration-협업의 법칙의 사례도 있나?
네이버 카페에 한국관광공사 구석구석카페를 최초로 만들어서 10만 명 이상의 회원을 단기간에 모았다.
Correlation-관계의 법칙도 사용해봤나?
LG전자 모바일 월드컵 페이스북 브랜드 페이지 팬들을 18만 명 이상 모았다.
Cloud-시공의 법칙의 성공 사례는?
대한항공 미국 CF 촬영 현장을 웹으로 생중계하는 데 활용하였다.
Connection-확산의 법칙의 실제 사례는?
LG전자 모니터의 제품 특장점을 확산시키기 위해 아프리카의 가상 종족 동영상을 만들어서 글로벌 바이럴을 유도하였다. 대화의 화두를 제공한 셈이다.
일시적 성공 아닌가?
협업의 법칙으로 만든 최초의 포맷을 지속적으로 적용한 ‘구석구석카페’는 현재 국내 여행 관련 대한민국 대표 커뮤니티가 되었다.
지구촌의 디지털 마케팅 강자는 누구인가?
디지털 마케팅을 한 차원 뛰어 넘어서 제품에 디지털을 직접 접합시키는 기업이다.
누구인가?
나이키는 디지털을 광고 차원에 사용하는 것이 아니라 직접 제품에 적용했다. 손목에 퓨얼밴드를 차고 농구를 하면 운동량이 기록되고, 신발에 나이키플러스를 달고 조깅을 하면 거리가 기록되는 방식이다. 한 차원 높은 디지털 마케팅을 실천한다.
애플은 어떤가?
아이폰은 제품 자체보다는 아이튠즈와 아이오에스로 연결되는 디지털 생태계가 제공하는 서비스에 제품의 가치가 들어 있다. 디지털 생태계를 이용해서 제품의 편익을 한 차원 높인 기업이다.
디지털 로드맵은 어떻게 구상하게 되었나?
디지털 캠페인을 오랜 동안 진행하다 보니 큰 흐름과 아이디어 발상법을 발견할 수 있었다. 그래서 디지털 마케팅의 전체 내용을 한 권의 책으로 요약할 수 있었다.
업데이트가 계속 필요할 것 같은데?
이 책은 디지털 변화의 근본 패러다임을 다루고 있기 때문에 시간이 지나도 로드맵 구조와 아이디어 법칙은 그대로다. 새로운 기술 트렌드가 발생하면 모듈식 업데이트를 하면 된다.
집필 계획은?
전 세계를 대상으로 한 글로벌 마케팅과 디지털이 가져올 미래의 소비자 모습에 관심을 가지고 준비 중이다. 미래의 소비자는 태블릿을 통한 의료 서비스, 네트워크로 연결되어 스스로 운전하는 자동차, 멀티스크린으로 자동화된 생활공간, 인공지능을 장착한 로봇 사용 등 급격한 변화를 보일 것이다. 한마디로 정리하면 모든 것이 네트워크로 초연결되고 사람만큼 똑똑해진 인공지능 컴퓨터 속에 둘러싸여 살게 된다.
당신은 누구인가?
박진한, HS애드 전략연구소 부장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