맨스필드 파크 천줄읽기
2545호 | 2015년 4월 17일 발행
제인 오스틴, 맨스필드 파크의 사랑
이미애가 뽑아 옮긴 제인 오스틴(Jane Austen)의 ≪맨스필드 파크(Mansfield Park) 천줄읽기≫
사랑, 이해할 수 없는 힘
그것은 절대이며 유일할까?
비교될 수 없고 바꿀 수 없는 것일까?
오스틴은 극복할 수 없었던 열정이 치유되고
변할 수 없었던 애정도 대상을 바꾸는 현실을 그린다.
그것이 기적일까?
그 어린 소녀는 긴 여정을 무사히 마쳤다. 패니 프라이스는 열 살이었고, 처음 왔을 때의 외모는 친척들의 시선을 끌 것도 없었지만 혐오감을 주는 것도 없었다. 나이에 비해 체구가 작고 안색이 좋지 않았으며 사람들의 시선에 몸을 웅크렸다. 태도가 어줍기는 해도 천박하지 않았고, 목소리는 상냥했으며, 말을 할 때면 표정이 귀여웠다.
≪맨스필드 파크 천줄읽기≫, 제인 오스틴 지음, 이미애 옮김, 29쪽
패니 프라이스는 어디에서 어디로 왔는가?
가난한 부모가 사는 포츠머스에서 부유한 친척이 사는 맨스필드 파크로 왔다.
부유한 친척은 누구인가?
맨스필드 파크의 주인인 이모부 토머스 버트럼 경이다. 이모와 사촌 톰, 에드먼드, 마리아, 줄리아와 한집에서 지내게 된다. 큰이모네 부부도 버트럼 경의 도움을 받아 맨스필드 파크의 목사관에서 살고 있었다.
맨스필드 파크에서 그녀의 삶은 어떤 것인가?
무시당하고 차별받는다. 친척들은 그녀가 모든 면에서 자신들보다 못하다는 사실을 일깨웠고, 훌륭한 친척을 둔 행운에 감사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러나 에드먼드만은 달랐다.
에드먼드?
패니가 울고 있을 때 다가와 위로해 주었다. 오빠를 그리워한다는 것을 알고는 편지를 쓸 수 있게 도와주었다. 그녀의 정신을 고양하는 데도 관심을 기울였다. 책을 추천하고 이야기를 나누었다. 이제 그녀는 그곳에 적응하고 점차 활기를 띤다.
밝은 시간은 언제까지인가?
패니가 열여덟 살 때 헨리와 메리 크로퍼드 남매가 등장한다. 맨스필드 파크의 평화가 깨진다.
누군가, 그들은?
그랜트 부인의 동복동생들이다. 런던에서 통속적이고 가벼운 유한 계층의 생활을 하다가 한적한 시골 마을로 왔다.
어떤 일이 벌어지는가?
헨리가 마리아와 줄리아를 유혹한다. 둘 다 그에게 넘어갔고 그가 자신을 좋아한다고 착각했다. 마리아는 약혼자가 있었는데도 자신의 감정을 숨기지 않았다.
남자의 진심은?
그는 바람둥이다. 여자들이 자기를 좋아하게 만들고는 상처 주는 것을 즐겼다. 그러다 자신에게 무관심한 패니를 유혹하다가 사랑에 빠진다. 청혼하지만 거절당한다.
패니의 거절 이유는?
헨리의 정체와 자신의 마음을 알았기 때문이다. 그녀는 에드먼드를 사랑하고 있었다. 그러나 에드먼드는 당차고 솔직한 메리 크로퍼드에게 빠져 있었다. 패니는 질투와 고통을 느낀다.
질투와 고통의 결과는 무엇인가?
패니와 에드먼드의 결혼이다.
둘이 어떻게 이어지는가?
결혼해 살고 있던 마리아가 헨리 크로퍼드와 달아났다. 메리는 패니가 헨리의 청혼을 거절했기 때문에 발생한 일이라며 그녀를 비난했다. 헨리의 명예를 회복하기 위해선 마리아와 결혼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에드먼드는 올바른 비판 없이 문제를 나쁜 방향으로 해결하려는 메리에게 실망했다. 패니에게 이런 심정을 토로하다 그녀가 자신의 짝이 아닐까 생각하게 된다.
제인 오스틴이 생각하는 사랑이란 무엇인가?
그녀는 에드먼드의 사랑에 대해 “극복할 수 없는 열정을 치유하고 변할 수 없는 애정을 옮기는 것”이라고 말했다. “극복할 수 없는” 열정을 “치유”하고, “변할 수 없는” 사랑을 “옮긴다”는 모순적인 표현으로 낭만적 사랑의 이미지, 곧 유일성과 절대성의 신화를 해체한다.
≪맨스필드 파크≫는 어떤 책인가?
20대 초반에 ≪분별력과 감수성≫, ≪오만과 편견≫, ≪노생거 사원≫를 쓰고 10년가량 공백이 있은 뒤에 발표한 작품이다. 넓고 복잡한 인간관계를 다각적으로 바라보는 작가의 원숙한 시각이 엿보인다. 무엇을 말하고자 하는지가 명확하지 않아 오스틴의 소설 가운데 가장 많은 논란을 일으켰다.
논란의 핵심은?
오스틴은 이 작품에서 여러 인물들의 애정과 욕망, 갈등이 얽힌 소우주를 제시한다. 버트람 가문이 대변하는 전통 상류사회와 크로퍼드 남매가 대변하는 신흥 중산층의 도덕적 문제점을 비판하면서도 어느 한편만을 일방적으로 옹호하거나 비난하지 않는다.
그녀의 입장은 뭔가?
인물들의 결함을 다각적으로 조명한다. 크로퍼드 남매는 성적으로 방종했던 숙부 밑에서 성장하면서 현실을 냉소적으로 인식하게 되었다. 버트람 경 자녀들의 도덕적 일탈은 권위주의적 가문의 억압적 분위기에서 생겨난 부산물이다. 진정한 도덕적 권위의 원천을 어디서도 찾아볼 수 없다는 점에서 이 소설의 해피엔드도 다분히 아이러니한 의도적 결말로 제시된다.
이 책은 원전을 어떻게 뽑아 옮겼나?
핵심 내용을 중심으로 원문의 4분의 1 정도를 뽑아 옮겼다.
당신은 누구인가?
이미애다. 서울대학교에서 현대 영국 소설 연구로 박사 학위를 취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