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 경영·경제
정회경이 쓴 <<미디어 경영·경제>>
미디어를 움직이는 콘텐츠의 정체
경험재이고 공공재다. 감동을 만드는 문화 상품이고 이용자 경험과 감동의 차이가 가치를 결정한다. 성공하면 폭발하는 네트워크 외부성이 있다. 보이지 않지만 민감하고 위험하지만 가슴 벅차다.
미디어 경영학은 무엇인가?
미디어 기업과 미디어 상품을 중심으로 성과와 전략을 분석하는 연구체계다.
미디어 경제학은 무엇인가?
미디어 산업의 가치사슬과 소비자 선택을 연구 대상으로 하는 사회과학이다.
경영과 경제를 함께 다룰 수 있는가?
어렵지만 절실하다. 미디어 운영구조의 이해와 시장의 거시 미시 이해가 모두 필요하기 때문이다.
<<미디어 경영·경제>>의 논의 대상은 무엇인가?
미디어 산업과 기업의 기본 개념, 미디어 콘텐츠를 둘러싼 경영·경제 융합 연구의 핵심 개념을 소개한다.
미디어 경제 분야에서는 어떤 개념을 논의하나?
미디어 콘텐츠·산업·다양성·경쟁을 이야기한다.
미디어 경영에서는 무엇이 논의 대상인가?
미디어 리더십·창의성과 혁신·전략 경영·마케팅·비즈니스 모델을 다뤘다.
지금 경영·경제 융합 연구가 필요한 이유는 무엇인가?
미디어 산업에 대한 이해와 조직의 리더십 그리고 경영 전략이 미디어 기업의 성패를 좌우하는 시기이기 때문이다.
미디어 산업이란 무엇인가?
광고시장을 매개하는 이중상품시장이다. 규모의 경제가 존재하고 창구효과를 통해 산업의 부가가치가 커지면서 기업의 규모는 인수합병을 통해 더 확대된다.
경제학 분석틀은 무엇인가?
산업조직 모형이다. 미디어 시장의 구조·행위·성과, 외부 규제가 작동하는 전반적인 흐름, 피드백을 통해 산업이 진화하는 모습을 설명한다.
경쟁 관계 분석에는 어떤 이론이 유용한가?
적소이론이다. 특정 미디어가 이용자 충족에서 다른 미디어보다 우위에 있는지 판단한다. 미디어의 자원 활용 범위, 각 미디어가 활용하는 자원의 유사성과 우월성을 살핀다.
미디어 기업의 핵심 자원은 무엇인가?
콘텐츠다. 미디어를 움직이는 핵심 소스다. 미디어 경계가 없어지고 이용자 선택이 자유로워진 디지털 환경에서 콘텐츠는 높은 가치를 가진 문화, 경제 상품이다.
미디어 콘텐츠는 다른 상품과 무엇이 다른가?
경험재이고 준공공재이며, 감동을 주는 문화 상품이다. 콘텐츠가 이용자에게 주는 경험과 감동의 가치에 따라 차별화된다. 성공하면 이용자 규모가 더 늘어나는 네트워크 외부성 효과가 발생한다.
미디어에서 다양성 확보는 어떤 의미가 있는가?
공익 실현의 관건이기 때문이다. 미디어는 우리 사회의 중요 인프라고 정신적인 가치 확산 기제다. 개인과 사회에 미치는 영향력이 크다. 다양한 문화를 제시하고 상품을 제공해야 한다.
미디어 경영에서 리더십은 특별히 무엇을 할 수 있는가?
미디어는 창의 사고와 혁신 서비스에 의해 성패가 결정된다. 감성, 공유, 경청, 위기관리 리더십이 없다면 이루기 어렵다.
스티브 잡스는 정말 위대한 리더십인가?
왜 죽어서도 추앙받겠나? 리더십 때문이다. 그의 리더십의 특징은 아이디어를 성과로 연결시키는 집중과 몰입, 통찰력이다.
잡스의 집중과 몰입과 통찰력은 애플의 무엇을 바꾸었는가?
사람들에게 혁신 디앤에이를 주입하고 성공에 대한 확신과 프라이드를 만들었다.
창의성이 비즈니스 가치가 되려면 무엇이 필요한가?
문제해결 능력이다. 경쟁력이 있는 아이디어로 발전시키고 혁신 상품으로 실현해야 한다.
미디어 경영자의 리더십은 무엇이 다른가?
협업을 통한 공감 구축과 다양한 분야의 인재를 활용할 수 있어야 한다.
방법이 있는가?
오픈 이노베이션이 한 가지 방법이다.
영국 비비시의 사례를 말하는가?
그들은 ‘비비시 백스테이지’ 사이트를 만들었다. 내부 자료를 공개하고 외부의 기술과 아이디어를 회사에 연결시켰다. 외부 개발자, 디자이너가 자유롭게 비비시 콘텐츠를 이용해 새로운 콘텐츠를 창작한다.
경쟁 경영 전략으로 당신은 무엇을 추천하는가?
핵심 역량 경영이다. 인재 확보, 고객만족 같은 역량을 갖추는 것이다.
구글, 애플, 페이스북의 경쟁 전략은 무엇인가?
최근 그들의 핵심 역량 강화 개념은 ‘공간’이다. 창조적 공간을 만들어 구성원의 소통을 자유롭게 하면 혁신적인 아름다움을 만날 수 있다.
고객을 사로잡는 비즈니스 모델의 조건은 무엇인가?
목표 고객에 대한 명확한 가치 제안이다. 보다 많은 고객을 유인할 수 있다. 이것을 수익과 연결시킬 때 경쟁력 있는 비즈니스 모델이 만들어진다.
성공의 지속 가능성은 어디서 만들어지는가?
가치 창출을 위한 활동이 선순환 구조를 형성하고 경쟁자의 모방이 불가능하도록 설계하면 된다.
향후 미디어 산업에서 가장 중요한 전략 포인트는 무엇인가?
기술과 디자인을 동시에 볼 수 있는 눈으로 시장을 파악하는 것이다. 애플이나 구글 서비스가 사례다. 경쟁력 있는 기술과 디자인이 융합될 때만 미디어 콘텐츠는 지속 가능해진다.
당신은 누구인가?
정회경이다. 뉴미디어융합대학원 KGIT 교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