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우
배한성·서혜정·문선희·김희선·조예신·박형욱이 쓴 <<성우>>
천의 목소리를 가진 사람
하는 말은 같은데 들리는 뜻은 다른 사람, 같은 말로 슬픔과 기쁨, 행복과 불행을 모두 전달하는 사람, 성우들이다. 영상이 어지러운 시대에 소리의 영웅들은 지금 뭘 하고 있을까?
<<성우>>는 무엇을 말하는 책인가?
방송 환경이 달라졌다. 성우에 대한 새로운 정의, 목소리 원리, 장르별 연기 방법, 감정 표현, 교육 과정을 설명한다.
이 책은 무엇이 뛰어난가?
성우가 성우를 객관과 사실로 정리한 책은 우리나라에서 이 책이 처음이다. 성우 개인의 관심사와 방송 경험을 쓴 에세이나 국어학으로 접근한 책은 많았다. 그러나 이런 책은 없었다.
한마디로 성우란 무엇인가?
목소리 연기자다. 목소리로 세상을 이끄는 목소리 디자이너다. 시대가 원하는 목소리로 트렌드를 만든다.
말 소리는 시대 환경을 어떻게 반영하고 동조하는가?
경제 발전이 빠르게 진행되던 시절에는 목소리의 톤이 높고 템포가 빨랐다. 경제 여유가 생겨 삶이 안정되자 목소리도 여유가 생겼다. 높이가 낮고 템포가 느려졌다.
성우는 무엇을 하는가?
라디오와 텔레비전 연기, 애니메이션과 영화 더빙, 그 외에도 목소리가 필요한 곳에 목소리를 제공한다.
목소리 연기에서 표현의 디테일은 어떻게 결정하는가?
작품 이해와 분석, 캐릭터 연구, 감정이입과 몰입을 거쳐 표현 방식을 결정한다. 직간접 경험이 있어야 폭넓고 디테일한 연기를 할 수 있다.
목소리의 매력은 어떻게 얻어지는가?
목소리를 훈련한다. 성대 근육·호흡·발성을 이용한 기본 훈련, 톤의 변화나 높낮이·빠르기·강세·강조·포즈를 이용한 변화 훈련이 있다.
좋은 성우란 어떤 사람인가?
천의 목소리를 가진 사람이다. 음색은 변함없으나 말투나 어미로 각기 다른 목소리로 느끼게 한다.
그렇다면 목소리란 무엇인가?
음성 표현이 입 밖으로 표출되는 현상이다. 단순한 음색이 아니다. 생각이나 가치관, 감정, 경험이 전달된다. 어떤 관점, 환경에서 바라보느냐에 따라 같은 목소리를 좋게, 또는 나쁘게 듣게 된다.
성우는 목소리 좋은 사람의 직업인가?
중요한 것은 목소리 활용 능력이다. 독특하고 개성 있고 멋지고 예쁜 목소리는 성우가 될 수 있는 필요 조건일 뿐이다. 과거에는 목소리가 중요했다면 지금은 표현력과 연기력이 더 중요하다.
성우는 무엇으로 서로 경쟁하는가?
자기관리, 생각하고 실천하는 힘, 한계 극복을 위한 부단한 학습이 경쟁 포인트다. 인간 이해와 관찰자의 시선으로 모든 사물의 느낌을 재발견하며 끊임없이 공부해야 한다.
성우에게 외모는 어느 정도의 가치가 있는가?
성우는 자기가 되는 것이 아니라 필요한 사람에 의해 캐스팅된다. 피디나 감독은 작품에 맞는 소리와 연기력을 갖춘 성우를 찾는다. 외모는 성우 캐스팅과 상관없어 보이지만 이미지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요소다. 내용만큼 형식도 중요하다. 프리랜서 성우는 개성 있는 외모관리가 반드시 필요하다.
성우의 내레이션은 낭독과 무엇이 다른가?
내레이션은 낭독의 기교와 화술이 극대화된 방송화법의 정점이다. 낭독의 음성 요인인 발성·호흡·발음·음색과 화법인 어조·강조·속도·포즈·변조·명암을 정확하고 조화롭게 발휘해야 한다.
성우 교육은 무엇을 가장 중요하게 가르치는가?
음성연기술이다. 배우는 신체 전체를 이용해 감정을 전달한다. 성우는 신체에 나타나는 감정을 음성기관만을 이용해 표현한다. 오감을 음성기관으로 전달할 수 있는 감각 증폭이 필요하다.
성우가 연기의 기본을 배우기 위해 가장 적합한 장르는 무엇인가?
라디오 드라마다. 라디오 드라마는 오로지 목소리로 청취자와 교감한다. 성우가 직접 백 퍼센트 생활 언어로 감정을 창작한다. 대사의 고저장단과 호흡의 완급을 조절하는 포즈 연기를 배울 수 있다.
국내 영화 더빙에서 성우는 무엇을 하는가?
동시 녹음을 할 수 없었던 1960년대부터 1980년대 후반까지 더빙은 성우의 가장 주된 일이었다. 화면의 비주얼은 배우가 책임지고 대사와 감정은 성우의 몫이었다.
외화 더빙할 때 성우가 가장 주의해야 할 사항은 무엇인가?
더빙조의 문제다. 외화 더빙은 귀로 외국어를 듣고 눈으로 대본을 보고 입으로 대사를 하며 한국 감성에 맞게 연기해야 한다. 자신도 모르게 귀로 들리는 억양을 따라갈 수 있다. 대사량이 많을 때 흔히 발생하는 읽는 투에 가까운 발음도 주의해야 한다.
방송 환경 변화는 성우의 역할에 어떤 영향을 미쳤나?
직업 경계가 사라졌다. <아마존의 눈물>은 배우 김남길이, <정글의 법칙>은 가수 윤도현이 내레이션했다. 해설, 광고, 예고같이 성우 전문 영역으로 알려진 오디오 작업이 다양한 직업군으로 확산되었다.
다매체 시대에 성우는 무엇을 준비해야 하는가?
개인 브랜드, 퍼스낼리티를 활용한 영역 확대, 멀티 엔터테이너가 되기 위한 능력개발이다.
성우 지망생이 <<성우>>을 읽을 때 무엇에 유의해야 하는가?
직업에 대한 막연한 환상을 읽지 말고 현실을 읽어야 한다. 영역 확대와 미래 비전을 위해서 성우의 역할과 할 일을 정확히 알아야 한다.
당신은 누구인가?
문선희다. KBS 22기 성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