쇼팔로비치 유랑극단
지식을만드는지식과 함께 떠나는 유럽 여행 10.
세르비아 우지체에서 쇼팔로비치 유랑 극단을 만나다
오래된 작은 마을 우지체, 장터가 소란하다. 유랑 극단이 들어왔다. 맛뵈기 공연이 시작된다. 구경꾼이 모여든다. 류보미르 시모비치가 슬쩍 다가온다. 손을 끈다. 이곳에서 나 이곳에서 자란 세르비아 최고의 작가, 오늘 밤 우리를 어디로 데려가는 것일까?
라키야 시장이다. 찻집이 보인다. 간판엔 ‘가수의 집에서’라고 적혀 있다. 음료수 가게, 페트로비치 시계점, 제과점, 라키야 매점. 술통 몇 개 그리고 술병이 꽉 찬 궤짝이 쌓여 있다. 탄산수 몇 병이 걸려 있는 벽은 온통 독일어 성명서, 명령문, 공고문, 법령으로 빼곡하다. 문설주와 창에는 검정 깃발이 보인다. 벽에 걸린 나치 독일의 갈고리 십자가, 유난히 눈에 띈다. 장터 한가운데서 유랑 극단 배우들이 저녁 공연의 한 장면을 시연한다.
(옐리사베타가 장면을 중단시키고 술통에 올라서서 말한다.)
옐리사베타: 가련하고 불행한 아말리야가 자신의 순결과 정절을 지킬 수 있을까? 아니면 아버지를 배신하고 동생을 모략한 사나운 프란츠가 자신의 야비한 음모를 성사시킬 것인가? 아니면, 모략으로 추방당했던 카를이 마지막 순간에 나타나 아버지의 복수를 하고, 사랑하는 아말리야를 구하고, 자신의 사악한 형을 번개처럼 벌할 것인가?
필립: 오늘 저녁 여러분 앞에 펼쳐질 저 유명한 프리드리히 실러의 비극 <도적 떼>를 보러 오신다면, 여러분은 이 모든 것에 대한 궁금증을 풀게 될 것입니다.
바실리예: 쇼팔로비치 유랑 극단!
옐리사베타: 불행하고 가련한 아말리야 역은 세르비아 연극계의 희망, 젊고 아름다운 여배우 소피야 수보티치 양입니다!
(소피야, 한 발짝 앞으로 나가 머리 숙여 인사한다.)
옐리사베타: 선량하지만, 음모에 빠지게 되는 카를 역에는 저 유명한 로미오, 햄릿, 페라 세게디나츠 외에도 잊지 못할 빛나는 역을 맡았던 필립 트르나바츠입니다!
(필립, 한 발짝 앞으로 나가 머리 숙여 인사한다.)
옐리사베타: 동생 카를을 모략에 빠뜨리는 프란츠 역에는 우리 극단의 단장이신 유명한 바실리예 쇼팔로비치가 열연하시겠습니다!
(바실리예, 한 발짝 앞으로 나가 머리 숙여 인사한다.)
필립: 프란츠와 카를의 불행한 아버지, 노백작 역에는 특별히 비극 여배우로 유명한 옐리사베타 프로티치가 남성 역할로 열연하겠습니다!
(옐리사베타, 머리 숙여 인사한다.)
바실리예: 등화관제로 인해 공연은 평상시보다 조금 일찍 시작합니다! 오늘 저녁 여섯 시 토도로비치 형제 카페에서 전에 볼 수 없었던 잊지 못할 기막힌 내용의, 음모와 유혈, 사랑이 가득 담긴 공연을 기대하시기 바랍니다! 갖가지 죽음을 목격하게 될 것입니다!
<<쇼팔로비치 유랑 극단>>, 류보미르 시모비치 지음, 김지향 옮김, 17~19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