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 문화사
시원한 책 7. 축구의 짧은 역사
이종성이 쓴 <<스포츠 문화사>>
축구부터 월드컵까지
규칙은 간단하다. 발로 차고 머리로 받는다, 사냥감을 쫓는 원시인처럼 떼를 지어 몰려다닌다. 영국을 출발해 유럽과 남미, 아시아와 아프리카로 달려갔다. 세계는 축구공이 되었다.
축구의 확산은 문자 그대로 전 세계적이었다.
‘축구’, <<스포츠 문화사>>, 114쪽.
축구는 어떻게 세계인의 게임이 되었나?
19세기에 영국은 군사, 경제의 강대국이었다. 막강한 영향력 때문에 축구도 급속히 전파되었다.
축구 자체의 속성은 어떤가?
규칙이 간단하고 대중 친화적 스포츠다. 이런 성격 때문에 축구의 확산 속도는 더욱 빨라졌다.
확산 경로는 어떻게 이루어졌나?
가까운 유럽 대륙으로, 영국 기업의 진출지로, 영국 식민지로 퍼져 나갔다.
어디서부터 시작되었나?
벨기에다. 영국의 축구 문화를 빠르게 받아들였다. 벨기에 엘리트는 가톨릭 계열 학교나 예수회 계열 학교를 통해 축구를 접했다. 1895년까지 대부분 명문 학교에서 축구가 성행했다.
독일과 프랑스는 어땠나?
독일은 체조를 통한 체육 교육에 집중했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축구 수용이 늦었다. 프랑스는 1870년대부터 축구가 전파되었으나 전국화는 늦게 이루어졌다. 이탈리아와 스페인 축구는 산업화 중심지인 밀라노, 토리노, 바르셀로나 등 국제도시에서 번성하기 시작했다.
남미에는 어떻게 건너갔나?
19세기에 영국 기업의 남미 진출이 활발했다. 기업가나 선원, 철도 회사에 근무하던 영국인들이 축구 전도사였다.
브라질에서 축구는 언제 시작되었나?
브라질 태생의 영국인 찰스 밀러가 영국인 클럽을 만들어 축구가 시작됐다. 커피, 사탕수수 농업이 활발했던 브라질은 흑인 노예의 후손이 많았다. 축구에서도 흑인들의 활약이 두드러졌다. 펠레, 가린샤 같은 훌륭한 흑인 선수의 활약으로 월드컵에서 다섯 차례나 우승을 차지했다.
아프리카에서 축구의 사정은 어땠나?
영국은 식민지에서 축구를 장려했다. 기독교 계열 학교나 군대와 경찰 조직에서부터 축구가 정착되었다. 1922년 케냐에서 흑인이 주축이 된 아프리카 최초 축구협회가 생겨났다. 프랑스가 지배하는 사하라 이남 국가에서는 크게 확산되지 않았지만 지중해와 인접한 알제리에서 축구는 프랑스 제국주의에 대한 저항의 상징이었다.
월드컵은 언제 시작되었나?
축구는 올림픽 무대에서 최고의 인기 스포츠였다. 올림픽 대회에서 자국을 응원하기 위해 엄청난 팬들이 몰리는 것을 보고 자신감을 얻은 피파는 1930년 제1회 월드컵을 개최했다.
월드컵의 성공 요인은 무엇인가?
축구는 전 세계에 가장 폭넓게 전파된 스포츠다. 월드컵은 국가 간 경쟁심을 토대로 한 단일 종목 대회라는 점을 잘 활용했다. 올림픽을 능가하는 국제 스포츠 이벤트로 자리 잡았다.
월드컵이 재미있는 이유는 뭔가?
다양한 축구 스타일을 볼 수 있기 때문이다. 국가별로 축구 스타일이 개성을 나타낸 것은 1900년대 초부터였다. 남미의 기술 축구와 유럽의 힘의 축구라는 이분법이 나타났다.
스포츠 문화사는 무엇인가?
스포츠를 현대사회의 특징을 반영하는 중요 문화양식으로 본다. 역사학과 사회학 이론을 저류 삼아 문화로서 스포츠를 연구한다. 근대 스포츠의 정착과 발전 과정을 연구하는 데서 비롯됐다.
근대 스포츠를 연구한 대표 학자는 누구인가?
알렌 구트만이다. 그는 막스 베버의 이론을 차용해 근대 스포츠는 프로테스탄트 윤리 의식이 스포츠에 접목되면서 구체화했다고 주장했다.
스포츠 문화사 발전에 기여한 다른 이론은 무엇인가?
그람시의 헤게모니론이다. 존 하그리브스는 헤게모니론에 입각해 영국 근대 스포츠의 발전을 아마추어리즘의 가면을 쓴 부르주아 가치의 정복이라 해석했다.
스포츠 문화사의 주요 연구 과제는 무엇인가?
국가주의, 지역주의, 계급의식, 인종 갈등, 상업주의 등 수많은 정치문화 현상과 얽혀 있는 스포츠를 연구한다.
한국에서 인기 있는 연구 주제는 무엇인가?
스포츠의 정치도구화 주제에 대해 많은 연구가 이루어졌다.
당신의 관심 분야는 무엇인가?
프로야구와 K리그의 차이점을 연구한다. 왜 프로야구는 지역주의와 밀착돼 있고 K리그는 그렇지 않은지에 관심을 가지고 연구하고 있다.
최근 스포츠 문화사의 연구 동향은 어떤가?
1970년대 미국과 영국을 중심으로 빠르게 발전한 스포츠 문화사는 스포츠 사회사, 사회학, 인류학과 융합돼 다양한 연구가 이뤄지고 있다.
스포츠 문화사의 연구 대상은 무엇인가?
스포츠가 현대사회 특징을 반영하는 중요한 문화양식이라는 인식이 이 연구의 전제다. 1970년대 이후 미국과 영국 중심으로 빠르게 발전하였다. 스포츠 사회사, 사회학, 인류학과 융합돼 최근에는 더욱 다양한 연구가 이뤄지고 있다.
이 책, <<스포츠 문화사>는 무엇을 다루나?
스포츠 문화의 형성 과정을 설명하는 입문서다. 국가주의와 지역주의가 어떻게 스포츠 문화 형성에 영향을 주고받았는지, 계급과 인종 문제는 어떻게 드러나는지를 다룬다. 특히 계급 문제와 관련해서는 19세기 영국에서 나타난 아마추어리즘과 프로페셔널리즘의 대비를 통해 살펴보았다. 축구, 야구 등 주요 스포츠의 전 세계적 확산 과정, 스포츠의 정치도구화나 국제 대회의 탄생 과정도 다뤘다.
누구를 위한 책인가?
경기 결과 이면의 스포츠 의미에 관심을 가진 모든 스포츠 팬들을 위한 책이다.
당신은 누구인가?
이종성이다. 한양대학교 글로벌스포츠산업학과 겸임교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