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피노자 학설 천줄읽기
지만지 3월의 새책 3. 칸트의 극복
최신한이 옮긴 프리드리히 야코비(Friedrich H. Jacobi)의 ≪스피노자 학설(Über die Lehre des Spinoza)≫
분명하지만 뭔가 모자라는
알 수 있는 세계와 알 수 없는 세계가 있다고 하면 간단하다. 쉽고 분명하지만 호기심을 잠재우진 못한다. 계속 알아나가는 인간에게 알 수 없는 세계란 무엇인가?
우리는 스피노자가 모세의 성체에 대해 천사장과 사탄 사이에서 논쟁을 벌인 것처럼 스피노자의 성체에 대한 논쟁을 경험할 수 있을 것입니다.
≪스피노자 학설 천줄읽기≫, 프리드리히 야코비 지음, 최신한 옮김, 88쪽
스피노자에 대해 말하는 이 사람은 누구인가?
프리드리히 야코비다. 그는 모제스 멘델스존에게 스피노자에 대해 이야기하는 편지를 쓴다. 모제스 멘델스존은 레싱의 계몽주의 사상을 적극적으로 지지한 유대인 철학자이며 작곡가로 유명한 펠릭스 멘델스존의 조부다.
야코비는 누구인가?
18세기 말∼19세기 초 유럽 사상계를 주도한 철학자다. 초기 낭만주의와 독일 관념론 운동에 많은 영향을 끼쳤다.
야코비와 멘델스존의 편지는 어떻게 시작되었는가?
야코비가 레싱을 방문했을 때 알게 된 라이마루스(Raimarus) 오누이가 멘델스존에게 그를 소개했다. 레싱을 존경하던 멘델스존은 레싱이 스피노자주의자라는 소식을 접하고 야코비의 구체적인 생각을 들으려 했다.
편지의 내용은 무엇인가?
스피노자에 대한 두 사람의 해석이 만들어내는 담론이다.
왜 스피노자가 담론의 주제가 되는 것인가?
이론과 실천으로 양분된 칸트의 이원론 체계를 스피노자의 철학으로 극복할 수 있으리라 기대했기 때문이다.
레싱의 주장은 뭔가?
스피노자의 신 개념을 전일성(全一性, all unity)으로 파악한다. 모든 존재가 하나의 존재와 통일되어 있다는 것이다.
멘델스존은?
레싱의 스피노자 이해를 지지하고 스피노자 철학을 범신론으로 이해한다.
야코비는?
존재를 체계적으로 설명하는 데서 스피노자를 능가할 수 있는 철학은 없다고 주장하면서도 초월적 인격성을 내세운다.
초월적 인격성이란 무엇을 뜻하는가?
최고의 실재가 있다는 데에는 동의하지만, 이 실재가 ‘모든 현실 존재 가운데 깃들어 있는 현실성의 순수 원리’라는 사실은 부정한다. 야코비에게 이 실재는 인격적 실체다.
현실성의 순수 원리란 무엇인가?
신은 개인성이 전혀 없이 모든 현존 가운데 있는 존재의 순수한 원리이고 그 자체가 전적으로 무한하다는 것이다.
야코비는 왜 최고의 실재를 인격적 실체로 보았나?
모든 개별 존재의 현존 가능성은 이들이 다른 개별 존재들과 함께 현존한다는 사실에 근거하며 이 사실에 관계한다. 그러므로 독자적으로 존립하는 유한한 존재와 그 본질에 대해서는 표상할 수 없다는 것이다.
야코비와 멘델스존의 관계는 어떻게 전개되는가?
야코비는 멘델스존이 스피노자주의에 관한 책을 계획하고 있으며 여기서 야코비를 스피노자주의 옹호자로 간주한다는 이야기를 듣고 크게 실망한다. 자신이 스피노자주의자가 아닌데도 스피노자 옹호자로 묘사되는 것에 발끈한 것이다.
발끈의 소산이 이 책, ≪스피노자 학설≫인가?
스피노자에 관한 자신의 입장이 오해받는 것을 원치 않았다. 멘델스존에게 쓴 편지를 공개하는 형식으로 책을 출판했다.
책은 어떤 결과를 만드는가?
새로운 철학의 출발점이 된다. 계몽주의로부터 초기 낭만주의와 독일 관념론으로 이행한다.
책 출판 이후 둘의 길은 어디로 향하는가?
멘델스존은 계몽주의에 머무른다. 야코비는 초기 낭만주의와 독일 관념론의 길을 연다.
독일 관념론이란 무엇인가?
칸트 이후 피히테−셸링−헤겔로 이어진 철학 운동이다. 알 수 있는 세계와 알 수 없는 세계, 현상계와 물자체(物自體), 이론과 실천을 구별한 칸트의 이원론을 하나의 철학 원리로 통일한다. 근대적 의미의 변증법을 완성했고 이론과 실천의 통합을 이룩했다.
셸링과 헤겔이 야코비의 학설을 이어받았나?
헤겔은 야코비를 통해 스피노자를 이해하고 “스피노자주의 외의 철학은 없다”고 했고 그를 “시대가 보여 준 정신적 도야의 전환점”이라고 높였다. 셸링도 스피노자주의자를 자처하면서 자기 철학을 세운다.
당신은 이 책을 어떻게 발췌했는가?
핵심 내용인 야코비와 레싱의 대화, 그리고 그에 대한 추가 설명을 실었다. 또 2판의 서문인 <인간의 자유>를 발췌했다.
<인간의 자유>는 무엇을 말하나?
인간에게 자유가 있다는 사실을 논증한다. 스피노자주의를 능가하는 최고의 철학, 그리고 그 너머의 지평을 전망한다.
당신은 누구인가?
최신한이다. 한남대학교 철학과 교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