찍기 전에 꼭 봐야 할 저예산 영화·비디오 제작 가이드
2376호 | 2014년 12월 26일 발행
절대 망하지 않는 영화 프로듀서의 공통점
헬렌 가비(Helen Garvy)가 쓰고 이근우·길현정이 옮긴 <<찍기 전에 꼭 봐야 할 저예산 영화·비디오 제작 가이드(Before You Shoot: A Guide to Low-Budget Film and Video)>>
성공한 영화 프로듀서의 공통점
천천히 조심조심 진행한다.
뭐든 많이 배운다.
돈에 민감하다.
항상 가능한 대안을 생각한다.
영화제 수상을 노린다.
창의적이고 유연하게 대응한다.
목표가 높다.
목표를 잊지 않는다.
절대로 잊지 않는다.
“제작진을 위해 항상 건강한 식사를 준비한다. 아침에 커피와 도넛 대신 과일과 주스를 준비한다. 카페인이 없는 차나 설탕이 적은 스낵을 제공한다. 사람들의 입맛과 식성을 규제할 수는 없지만 좋은 음식을 제공할 수는 있다. 배우와 제작진이 충분한 수면을 취하도록 신경을 써 준다. 원할 때 될 수 있는 한 빨리 수면을 취하고 식사를 할 수 있게 음식이나 차량 준비를 잘 해 둔다.”
‘제작과 촬영의 성공적 관리’, <<찍기 전에 꼭 봐야 할 저예산 영화·비디오 제작 가이드>>, 61쪽.
누구의 일인가?
영화와 비디오를 제작하는 프로듀서 일이다.
식사와 잠자리까지 책임져야 하는가?
물론이다. 프로듀서는 기획부터 배급까지 제작 전반의 일을 맡아 영화를 성공시키기 위해 노력한다.
프로듀서의 다음 일은?
영화의 기본 형태를 결정한다. 개요를 유지한다. 제작 예산을 확보한다. 예산 편성과 지출을 책임진다. 제작을 계획한다. 촬영 현장을 관리한다. 목표와 성과를 관리한다. 우선순위를 정하고 의견 충돌을 조정한다. 예산과 일정에 맞춰 촬영한다. 사후 제작 과정을 관리한다. 배급과 상영을 관리한다.
혼자 영화를 다 만드나?
한마디로 영화의 처음부터 끝까지 모든 작업을 책임지고 돌봐야 한다. 서커스의 저글러처럼 수많은 일과 스태프의 요구 사이에서 균형을 잡는 역할을 한다.
이 많은 일을 어떻게 관리하는가?
일을 체계적으로 조직하는 것이 중요하다. 제작 현황 차트, 인포메이션 노트, 데일리북, 재정장부를 잘 작성해 관리해야 한다. 많은 일들을 조직하는 데 유용한 서식을 잘 활용한다.
이 책은 어떤 서식을 보여 주나?
재정장부, 잡비 리스트, 영수증, 촬영동의서, 계약서, 로케이션 사용 계약서 예시가 실려 있다. 촬영 스케줄 관리에 필수인 브레이크다운 시트와 차트, 프로덕션 차트와 보드, 주간 콜 시트 서식도 제공한다. 부록에는 제작 관리나 촬영 진행, 음향과 편집에 필수인 서식을 담았다.
어떤 프로듀서들이 있는가?
예산 규모나 현장 특성에 따라 차이가 있다. 맡은 일의 범위에 따라 직함이 다양하다. 재정을 관리하며 직접 영화에 투자도 하는 총책임 프로듀서가 있는가 하면, 세세한 기획과 경영에만 충실한 라인프로듀서, 프로듀서를 보조하는 보조프로듀서, 프로덕션매니저가 있다.
작가와 감독의 역할 분담은?
창의적 작업에서 프로듀서 역할은 영화의 아이디어를 낸 사람이 누구냐에 따라 달라진다. 작가나 감독이 영화를 기획해 프로듀서를 고용했다면 프로듀서는 창의적 작업에는 개입하지 않고 제작 관리만 한다. 반대로 프로듀서가 아이디어를 냈다면 창의적 결정을 프로듀서가 내리고 작가와 감독은 한정된 기술적 역할만 맡는다.
당신은 왜 이 책을 번역했나?
헬렌 가비가 쓴 이 책은 유학 시절 들었던 영화 사전 제작 수업 교재였다. 영화의 성패가 사전에 무엇을 어떻게 준비하는가에 따라 결정된다는 것을 배웠다.
헬렌 가비가 누구인가?
<피터와 늑대>, <험난한 여정>, <이유 있는 반항>같은 극영화, 다큐멘터리를 제작, 감독, 편집했다. 저예산 영화 현장에서 제작자가 맞닥뜨리는 현실적 문제를 자신의 경험에 비추어 생생하게 설명하고 구체적인 해결 방법을 제시한다.
이 책, <<찍기 전에 꼭 봐야 할 저예산 영화·비디오 제작 가이드>>는 무엇을 설명하는가?
영화를 제작할 때 효율적으로 시간을 사용하고 생산적으로 경비를 지출하기 위해서 제작자는 명확하고 현명한 결정을 내려야 한다. 이 책은 제작 시 어떤 결정이 필요하며 결정을 할 때 무엇을 고려해야 하는지 설명한다.
영화 제작에 성공하는 방법은?
천천히 조심스럽게 진행하라. 가능한 한 많이 배워라. 예산 사용에 주의하라. 가능한 대안을 생각하라. 영화제 수상을 노려라. 창의적이고 유연하게 대응하라. 기준을 높이 둬라. 목표를 기억해라. 이 책 마지막 장에 실린 조언이다. 이것만 명심하라.
당신은 누구인가?
이근우다. 서울종합예술실용학교 방송영화제작학부 교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