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만과 편견 천줄읽기
2607호 | 2015년 5월 27일 발행
남자의 오만, 여자의 편견
이미애가 뽑아 옮긴 제인 오스틴(Jane Austen)의 ≪오만과 편견(Pride and Prejudice) 천줄읽기≫
남자의 오만, 여자의 편견
남자는 너그럽고 여자는 발랄했다.
첫눈에 여자는 그저 그랬고 남자는 무례했다.
젊음의 순수함과 사랑의 열정이 없었다면 둘은 영원히 오만과 편견을 벗어날 수 없었다.
“가문도, 인척도, 재산도 없는 젊은 아가씨의 건방진 요구일 뿐이야. 이건 참을 수 없는 일이야! 당신이 당신 자신의 가치를 알고 있다면, 당신이 자라난 영역을 벗어나고 싶어 하지 않을 거야.”
“당신의 조카와 결혼한다고 해도 제가 그 영역을 벗어난다고는 생각하지 않을 겁니다. 그는 신사고, 저는 신사의 딸이니까요. 그 점에서는 동등합니다.”
≪오만과 편견 천줄읽기≫, 제인 오스틴 지음, 이미애 옮김, 212쪽
가문도, 인척도, 재산도 없는 이 젊은 아가씨가 누구인가?
엘리자베스 베넷이다. 발랄하고 자존심 강하다.
그녀를 비난하는 또 한 사람은?
베넷이 사모하는 남자 다시의 이모, 레이디 캐서린이다.
왜 다투는 것인가?
캐서린은 자기 딸을 다시와 결혼시키려 한다. 그러다 다시가 엘리자베스와 결혼한다는 소문을 듣는다. 그녀를 ‘fortune hunter’, 그러니까 재산을 노리는 구혼자라고 생각한다.
다시가 노릴 만한 재산을 가진 남자인가?
그는 귀족 바로 아래 계층인 ‘신사’다. 신사는 파크라고 부르는 넓은 사유지나 사원(私園)의 수익으로 유유자적 생활한다. 그는 신사 가운데서도 부유한 편이다. 연 수입이 사오천 파운드나 된다.
엘리자베스는 어떤가?
그녀의 부친도 토지가 있다. 하지만 빅토리아시대엔 장남상속법이 있었다. 딸은 유산을 받을 수 없었다. 그래서 결혼 적령기 여자들은 재산과 계층을 결혼의 기준으로 삼았다.
그녀의 결혼관은 무엇인가?
계층과 재산이 아니라 사랑을 결혼의 조건으로 생각한다.
둘은 어떻게 만났나?
엘리자베스가 사는 시골 마을의 네더필드 파크에 다시의 친구 빙리가 이사 온다. 연회에 마을 사람을 초대한다. 그곳에서 만남이 시작되었다.
첫눈에 반했나?
정반대다. 다시는 무례할 정도로 오만했고 엘리자베스는 그에 대해 편견을 갖는다.
오만과 편견이 어떻게 발생되는가?
다들 춤추며 흥겨운 분위기를 만끽하지만 둘은 그러지 못했다. 남자가 모자라 그녀는 앉아만 있었고 그는 연회가 지루했다. 빙리가 그녀와 춤추라고 권했지만 단칼에 거절한다.
왜 거절하는가?
이렇게 말한다. “괜찮은 편이군. 하지만 유혹적일 정도로 예쁘지는 않네. 그리고 다른 남자들이 거들떠보지도 않는 아가씨의 자존심을 세워 줄 기분이 아닐세.”
어디서 변화가 시작되는가?
둘의 관계는 순탄치 않았다. 그러다 인습에 매이지 않은, 자유로운 엘리자베스를 다시가 사랑하게 되고 청혼한다. 처음에 그녀는 거절하지만 곧 편견을 버리고 그를 사랑한다.
변화의 계기가 뭔가?
다시가 너그럽고 사려 깊다는 얘기를 여기저기서 듣게 된다. 네 살 때부터 다시를 지켜본 가정부는 그를 존경했고 이렇게 말한다. “그분은 최고의 지주이시고 최고의 주인님이세요. 자기밖에 모르는 요즘 젊은이들과는 다르시지요. 소작인들이나 하인들 가운데 그분에 대해서 좋게 말하지 않을 사람은 단 한 명도 없을 거예요. 어떤 사람들은 그분이 오만하다고 하지만, 저는 그런 모습을 한 번도 보지 못했어요. 제가 생각하기에는, 주인님이 다른 젊은이들처럼 떠들썩하게 말씀을 많이 하지 않으시기 때문일 거예요.”
편견은 어떻게 사라지는가?
엘리자베스는 자존심과 편견의 나쁜 산물, 곧 잘못된 관념을 스스로 깨뜨려 나간다. 불교식으로 말하자면 잘못된 ‘아상(我相)’이 깨져 나가는 과정이다.
아상의 극복은 어떤 결과를 얻는가?
다시와 엘리자베스가 오만과 편견을 극복해 결혼하게 되었다.
오스틴은 당대 어떤 평을 얻었나?
생전 평은 나쁘지 않았다. 사후에는 디킨스와 엘리엇에 가려져 큰 인정은 받지 못했다. 역사의식과 사회 인식이 결핍되었다는 비판을 받기도 했다.
누가 뭐라고 비판했나?
마크 트웨인은 거의 본능적 반감을 나타냈다. 데이비드 로렌스는 “형편없고 비열하고 속물스러운 의미에서 영국인답다”고 말했다.
누가 언제부터 오스틴을 알아보았나?
미국의 비평가 라이오넬 트릴링이 마크 트웨인의 비난에 대해 반론했다. “여성이 관심과 권력의 중심에 선 듯 보이는 사회에 대해 남자들이 느끼는 극도의 불쾌감”이 트웨인의 비난의 핵심이라고 비판한 것이다. 19세기 후반부터 조지 헨리 루이스와 헨리 제임스가 그녀를 높이 평가했다. 문학 정전의 반열에 들게 되었고 대중의 인기도 높아졌다.
호평의 근거는 무엇인가?
세밀한 관찰력과 날카로운 비판의 시선으로 당대의 물질 지향적인 세태와 허위의식을 풍자했다는 것이다. 당대에 유행하던 고딕소설과 감상소설 등 대중적인 문학 장르의 관습적인 기법들을 다양하게 실험하면서 사실주의에 입각해서 정교한 작품 세계를 창조했다는 평을 받는다.
이 책은 원전을 어떻게 뽑아 옮겼나?
핵심 내용을 중심으로 원문의 3분의 1 정도를 뽑아 옮겼다.
당신은 누구인가?
이미애다. 서울대학교에서 현대 영국 소설 연구로 박사 학위를 취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