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소개
<<대산의 교육 이념과 미래교육>>은 다섯 명의 교육학자가 교보생명의 창립자인 대산 신용호의 삶과 교육 이념을 고찰하고 거기에서 우리 교육의 미래를 발견하려는 시도다. 2017년 교보교육재단에서 개최한 ‘2017 교보교육 심포지엄: 대산의 교육 이념과 미래교육 방향’ 결과를 단행본으로 정리한 것으로, 국민교육 진흥과 참사람 육성에 평생을 바친 교보생명 창업자 대산 신용호를 교육학적 관점에서 조명하고 그것이 우리 교육의 미래에 시사하는 바를 드러내는 책이다. 다섯 명의 교육학자가 각자의 전공 분야와 관련해 대산의 삶과 기업 경영을 분석하고 사료를 풍부하게 인용하여 그 핵심을 생생하게 드러냄으로써 독자들이 대산의 교육 이념에 대해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한다.
200자평
교보생명 창립자인 대산 신용호 회장은 학교 문턱도 넘어 보지 못했으나 수많은 경험과 양질의 독서를 통해 평생 스스로 배우기를 멈추지 않았던 기업가이자 교육 실천가, 평생학습자였다. 그의 교육 이념은 ‘국민교육 진흥과 참사람 육성’으로 집약된다. 그의 교육 이념을 담은 이 책은 미래교육의 방향을 일러 주는 등대가 될 것이다.
지은이
강선보
고려대학교 교육학과 교수다. 고려대학교 교육학과를 졸업하고 동 대학에서 박사학위를 받았다. 이스라엘 벤구리온대학교와 미국 위스콘신대학교의 연구교수, 고려대학교 학생처장·사범대학장·교무부총장, 서울특별시교육청 교육발전협의회 위원장, 서울특별시 하이서울장학회 위원장, 한국교육학회장 등을 역임했다.
정영수
인하대학교 명예교수다. 고려대학교 교육학과를 졸업하고 독일 본대학교에서 박사학위를 받았다. 인하대학교 학생지원처장·사범대학장·교학부총장, 한국교육학회 부회장, 한국교육철학학회 회장, 한독교육학회 회장, 안암교육학회 회장을 역임했다.
정창우
서울대학교 윤리교육과 교수·인성교육연구센터장이자 국가인성교육진흥위원회 위원이다. 서울대학교 윤리교육과를 졸업하고 미국 조지아대학교에서 박사학위를 받았다. 국회인성교육실천포럼 자문위원, 한국교육과정평가원 교육과정 자문위원, 국가교육과정기술자문회의 교육과정 연구위원을 역임했다.
이희수
중앙대학교 교육학과 교수·대학원장이자 한국평생교육학회 회장이다. 중앙대학교 교육학과에서를 졸업하고 동 대학에서 박사학위를 받았다. 석사 과정을 마치고 1987년부터 2003년 3월까지 한국교육개발원에서 연구원으로 일하며 정책 연구를 익혔다. 평생교육, 인적자원개발 분야에서 활동하고 있다.
최운실
아주대학교 교육학과 교수이자 재단법인 한국지역사회교육연구원 원장, 대한민국평생교육진흥재단 대표다. 이화여자대학교 교육학과에서 박사학위를 받았다. 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장·평생교육원장, 국가평생교육진흥원장, 한국평생교육학회장, 한국평생교육총연합회 이사장과 회장을 역임했다.
엮은이
교보교육재단은 ‘국민교육 진흥’과 ‘인류문화 창달’에 이바지하기 위해 1997년 교보생명의 출연으로 설립되었다. 교보교육재단은 청소년이 바른 인성을 갖추고 지속적인 자기성장을 추구하며 미래 사회에 공헌하는 인재로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함으로써, ‘참사람 육성’의 가치를 실현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장학사업, 인성교육 지원, 리더십교육 지원, 생명교육 지원, 교보교육대상 시상 사업 등 다양한 교육 지원 사업을 펼치고 있다.
차례
발간사
머리말
1 대산의 교육관과 우리 교육의 방향 / 강선보
들어가는 말
대산의 기질
대산의 교육관
나가는 말: 우리 교육의 방향
2 대산의 참사람 육성 정신과 인성교육 / 정영수
들어가는 말
대산의 참사람 육성 정신
대산의 참사람 육성 정신이 인성교육에 주는 시사점:
가정, 학교, 사회를 중심으로
나가는 말
3 참사람 육성 정신에 기초한 인성 기반 미래교육 설계 / 정창우
들어가는 말
대산의 인간 면모와 참사람 육성 정신
대산의 참사람 육성 방법
인성 기반 미래교육 설계의 필요성과 방향
참사람 육성 정신에 기초한 인성 기반 미래교육의 실천 방안
나가는 말
4 대산의 인재 육성과 계성원의 역할 조명: 전략적 인적자원개발 관점에서 / 이희수
들어가는 말
대산 신용호 선생의 인재 육성 탐색 과정
전략적 인적자원개발(SHRD)의 진화론적 이해
대산 신용호 선생의 인재 양성 여정
나가는 말
5 대산의 평생교육 실천과 시대정신 / 최운실
들어가는 말: ‘지식의 곳간’에서 일궈 낸 국민교육 진흥의 꿈
평생교육 이념과 이상향으로서의 ‘학습사회론’
평생학습자 대산의 삶
평생교육 실천가 대산: 국민교육 진흥의 시대정신
나가는 말: 모든 이를 위한 평생학습세상을 꿈꾸며
책속으로
선생은 한평생 그 누구보다도 철저한 ‘늘 배움’의 평생학습자로서 삶을 살았다. 배우는 즐거움과 중요함을 귀히 여기고 몸소 실천하는 ‘학이시습’의 삶을 살았다.
대산은 세계적인 명사들의 성공 비결을 묻는 지인의 물음에 단호하게 한 마디로 “그것은 학이시습이여! 배우고, 익히고, 반복해서 노력을 경주할 때 성공한다는 의미가 숨어 있어”라고 답했다.
(교보생명, 2004)
선생이 이처럼 소중한 삶의 좌우명으로 여겼던 학이시습 정신은 ‘배우고 때로 익히니 즐겁지 아니한가(學而時習之 不亦說乎)’라는 의미로 배울 학(學) 자와 익힐 습(習) 자를 통해 늘 새로운 것을 배우고, 반복적으로 체화해 익히는 ‘일상의 배움’을 중시한다. 공자는 일생 동안 공부하는 것을 싫어한 적이 없고, 다른 사람을 가르치는 것을 귀찮아하지 않았으며 가르침과 배움을 통해 풍부한 경험을 쌓았다.
-290쪽